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중 ·일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서술내용 비교분석 : 동학농민운동을 중심으로 / 최은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951.545 ㅊ268ㅎ
형태사항
ix,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0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B. 연구 대상 및 방법 15

C. 선행연구 분석 17

D. 연구의 제한점 21

II. 한ㆍ중ㆍ일 삼국의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인식과 상호관계 23

A. 동학농민운동의 성격 23

1. 동학농민운동의 용어변화 23

2.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삼국의 연구동향 28

B. 동학농민운동 전후 삼국관계 35

1. 동학농민운동 이전 삼국관계 35

2. 동학농민운동기 삼국관계 38

3. 동학농민운동 이후 삼국관계 42

III. 한ㆍ중ㆍ일 삼국의 동학농민운동 서술에 대한 교과서 비교분석 44

A. 외형분석 44

1. 동학농민운동의 서술체제 분석 44

2. 동학농민운동의 서술비중 분석 48

B. 내용분석 49

1.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배경 49

2.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전개와 결과 54

3. 한ㆍ중ㆍ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의의 63

IV.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교과서 서술 모색 69

A.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서술의 필요성 69

B.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삼국 공동서술의 예 70

C. 동학농민운동의 새로운 서술구성 76

V.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93

ABSTRACT 97

(표 1) 한ㆍ중ㆍ일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목차 47

(표 2) 한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배경 서술 49

(표 3) 중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배경 서술 51

(표 4) 일본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배경 서술 52

(표 5) 한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전개와 결과 서술 54

(표 6) 중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전개와 결과 서술 58

(표 7) 일본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전개와 결과 서술 60

(표 8) 한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의의 서술 63

(표 9) 중국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의의 서술 64

(표 10) 일본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의의 서술 66

(표 11) 『미래를 여는 역사』 목차 70

(표 12) 『동아시아 근현대사』 목차 7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