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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역사학습에서 소설자료 활용 연구 : 연암 박지원의 소설을 중심으로 / 임지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951.07 ㅇ997ㅇ
형태사항
ix,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8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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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8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목적과 필요성 11

B.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 13

II. 역사학습에서 소설자료의 활용 21

A. 역사교육과 학습자료 21

1. 문화재 24

2. 사료 (금석문, 문헌사료, 서지류) 25

3. 인물자료 26

4. 참고자료 27

B. 역사학습자료로서 소설자료 30

1. 소설자료의 의미와 활용근거 30

2. 소설자료 활용의 교육적 효과 35

III. 교과서 분석을 통한 소설자료의 학습효과 40

A. 7차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분석 40

1. 교육과정에서의 국사교과 40

2. 외형분석 44

3. 내용분석 52

4. 학습자료 분석 57

B. 교과서 속의 소설자료 분석 63

1. 교과서 속의 읽기자료 63

2. 교과서 속의 소설자료 분석 68

IV. 역사학습에서 소설자료의 활용 73

A. 연암 박지원과 박지원 소설 분석 73

1. 박지원의 생애와 사상 73

2. 박지원의 문학관 76

3. 박지원 소설의 전반전 성격 77

B. 역사학습에서 소설자료의 활용방안 83

1.〈예덕선생전〉 조선후기 상품작물재배 83

2.〈허생전〉 상업의 발달과 조선경제 구조의 실상 86

3.〈양반전〉 신분제의 동요 89

4.〈허생전〉 시사삼책 제시와 집권사대부에 대한 비판 95

V/I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1〉 『역사학습을 위한 교육목표』 31

〈표 2〉 역사학습에서 소설 활용의 교육적 효과 38

〈표 3〉 7차 교육과정의 편제 41

〈표 4〉 7차 국사 교과서의 대단원 체계 44

〈표 5〉 'IV. 경제구조와 경제생활' 단원의 체계 비교 47

〈표 6〉 '4. 경제상황의 변동' 소단원 체제 비교 48

〈표 7〉 'V.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단원의 체계 비교 49

〈표 8〉 '4. 사회의 변동' 소단원 체제 비교 51

〈표 9〉 교과서 학습자료의 단원별·유형별 비중 59

〈표 10〉 '경제상황의 변동' 학습자료 61

〈표 11〉 '사회의 변동' 학습자료 62

〈표 12〉 박지원의 작품세계 81

초록보기 더보기

역사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으로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의 적용과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가 요구된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는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실현되지 않고 있다. 이것은 수업시수의 부족, 입시위주의 교육현실과 같은 교육환경의 여러 제약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자료의 개발 및 활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좋은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의 요구, 교육목표 측면에서의 필요성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인지적 영역에 치중한 역사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고력, 통찰력, 역사적 가치관, 태도와 같은 정의적 영역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설이 이러한 역사교육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라고 보고 이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는 소설의 배경으로서 '시간'을 제공하는 역사가 소설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는 풍부하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즉, 나열적인 설명보다 역사적 사실을 구체화하는 소설자료를 대신하여 설명한다면 그 교육적 효과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역사적 현실과 소설자료의 상관관계, 소설자료의 역사성 문제에 대한 검증이 빈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소설을 수업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가, 소설이 과연 학습 자료로 타당한가에 대한 검증을 통해 그 대안을 제시해보았다.

II에서는 역사학습에서 소설자료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역사 학습 자료로서 소설자료의 의미와 소설자료를 활용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설자료 활용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해보았다.

III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조선후기 사회경제상으로 한정하여 교과서 속에서의 소설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이 단원에서 소설자료가 사용되고 있는지, 사용되고 있다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교육적 역할도 추론해 보았다. 교과서의 분석 내용을 종합·정리하여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현행 소설자료 활용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나아가 이에 대한 대안을 강구해 보고자 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수록된 소설자료가 빈약하며 제시방법이나 제시된 내용에 있어서도 아쉬운 점이 있었다. 또한 활용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수업에 활용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다. 이는 소설자료가 의미 있는 자료로서 활용되지 못하거나 또 다른 암기대상이 되어버릴 위험성을 낳고 있다.

IV에서는 소설자료 활용을 위한 대안으로써 조선 후기 사회의 실상을 사실에 가깝게 담아내면서 교육적 효과도 높은 연암 박지원(1737~1805)의 소설을 선정하였다. 이 같은 의도는 이 시기에 많은 소설이 제시되었고 그 소설들이 실사구시(實事求是)적이어서 현실을 비교적 사실에 가깝게 그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소설자료를 활용한 역사학습은 교과서의 딱딱한 서술을 보완하여 생동감 넘치는 수업을 가능하게 하리라고 본다. 또한 본 연구에서 대안으로 삼은 연암 박지원의 소설은 해박한 사실을 바탕으로 현실을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자료로서 그 가치가 높다. 즉, 역사적 사실을 비교적 그 시대 현실에 가깝게 그리고 소상히 밝혀주고 있어 역사 학습에 있어서 학습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이러한 소설자료가 역사학습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역사학습에 있어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업에 적극 도입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역사학습에 활용 가능한 소설자료를 수집·정리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하겠다. 또한, 소설을 활용할 경우, 제시할 소설의 분량이나 제시 방법 더 나아가 소설을 활용하기 위한 적절한 수업방안에 대한 계획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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