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력 확대 방안 :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정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411.4 ㅈ316ㅇ
형태사항
viii,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7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B. 선행 연구 13

C. 연구 방법 17

II. 어휘 지도를 위한 고려 사항 19

A. 어휘의 특성 19

B. 어휘력의 중요성 20

C. 어휘 지도의 목표 22

D.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어휘 지도 25

1.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어휘 지도 항목 분석 26

2.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어휘 지도의 문제점 35

III. 어휘 지도 방안 41

A. 어휘 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 41

1. 파생어, 합성어, 한자어의 단어 형성 원리를 이용한 어휘 지도 방안 44

2. 문맥을 통한 어휘 지도 방안 48

B.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 방안 51

1. 의미 관계의 개념 및 유형 52

가. 유의관계(동의관계) 54

나. 반의관계(대립관계) 57

다. 상하관계 59

2.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의 의의 63

C. 의미 관계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 어휘 지도 방안 66

1. 지도 대상 어휘 선정(중학교 1학년) 67

가. 1단계 67

나. 2단계 72

다. 3단계 82

2. 지도 대상 어휘의 구조화 88

IV.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92

A. 구조화된 어휘 목록을 활용하는 수업 지도안 92

B. 구조화된 어휘 목록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효과 및 의의 101

V. 결론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0

1. 제6차 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27

2. 제7차 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28

3. 7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1

4. 8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2

5. 9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3

6. 10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4

7. 국어 교과서에서 선정한 지도 대상 어휘 69

8. 생활 국어 교과서에서 선정한 지도 대상 어휘 71

9. 2단계 선정 어휘-1단계에서 선정한 (국어) 교과서 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용한 확대 76

10. 2단계 선정 어휘-1단계에서 선정한 (생활 국어) 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용한 확대 79

11. 3단계 선정 어휘 84

12. 지도 대상 어휘 구조화 89

13. '단원 도입 단계'에서의 어휘 지도 계획 9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