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B. 선행 연구 13
C. 연구 방법 17
II. 어휘 지도를 위한 고려 사항 19
A. 어휘의 특성 19
B. 어휘력의 중요성 20
C. 어휘 지도의 목표 22
D.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의 어휘 지도 25
1.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어휘 지도 항목 분석 26
2.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어휘 지도의 문제점 35
III. 어휘 지도 방안 41
A. 어휘 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 41
1. 파생어, 합성어, 한자어의 단어 형성 원리를 이용한 어휘 지도 방안 44
2. 문맥을 통한 어휘 지도 방안 48
B.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 방안 51
1. 의미 관계의 개념 및 유형 52
가. 유의관계(동의관계) 54
나. 반의관계(대립관계) 57
다. 상하관계 59
2.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의 의의 63
C. 의미 관계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 어휘 지도 방안 66
1. 지도 대상 어휘 선정(중학교 1학년) 67
가. 1단계 67
나. 2단계 72
다. 3단계 82
2. 지도 대상 어휘의 구조화 88
IV.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92
A. 구조화된 어휘 목록을 활용하는 수업 지도안 92
B. 구조화된 어휘 목록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효과 및 의의 101
V. 결론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0
1. 제6차 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27
2. 제7차 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28
3. 7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1
4. 8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2
5. 9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3
6. 10학년 교육과정의 어휘 관련 학습 내용 34
7. 국어 교과서에서 선정한 지도 대상 어휘 69
8. 생활 국어 교과서에서 선정한 지도 대상 어휘 71
9. 2단계 선정 어휘-1단계에서 선정한 (국어) 교과서 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용한 확대 76
10. 2단계 선정 어휘-1단계에서 선정한 (생활 국어) 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용한 확대 79
11. 3단계 선정 어휘 84
12. 지도 대상 어휘 구조화 89
13. '단원 도입 단계'에서의 어휘 지도 계획 9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