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문학교육에서의 성장소설 연구 : 7학년 『소나기』를 중심으로 / 안정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811.3207 ㅇ172ㅈ
형태사항
vii, 9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79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9

B.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11

II. 문학교육에서의 성장소설 17

A. 문학교육과 자아정체성 확립 17

1. 제7차 문학 교육과정과 구성주의 17

2. 자아정체성 확립으로서의 문학교육 23

B. 성장소설의 교육적 특징과 의의 26

1. 성장소설의 개념과 서사적 특징 26

2. 성장소설의 교육적 의의 30

III.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방안 34

A. 소설 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34

1. 의미 구성 과정의 교수·학습 34

2. 인물 중심의 교수·학습 41

B.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계획 45

1. 교사의 안내와 시범 46

2. 발견적 읽기와 의미 구성 48

3. 해석적 읽기와 의미 구성 52

4. 비판적 읽기 56

IV.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실제 58

A.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성장소설 58

1) 「소나기 」 59

2) 「흰 종이수염 」 63

3) 「기억 속의 들꽃 」 65

B. 7학년「소나기」를 통한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67

1. 단원 학습목표 67

2. 단원 학습 계획 68

3. 차시별 계획 70

1) 1차시 : 안내 및 시범 단계 70

2) 2차시 : 발견적 읽기와 의미 구성 단계 72

3) 3차시 : 해석적 읽기와 의미 구성 단계 82

4) 4차시 : 비판적 읽기 87

C. 중학교 성장소설 교육의 반성과 새로운 모색 90

V/IV.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표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목표 17

【표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 18

【표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학년별 내용 19

【표 4】 텍스트의 의미 산출 과정 22

【표 5】 의미 구성 과정 34

【표 6】 소설 교육의 교수·학습 절차 37

【표 7】 소설 교수·학습에서의 토의 과정 모형 39

【표 8】 소설 작품 읽기의 단계 40

【표 9】 소설의 의사소통 구조 42

【표 10】 교수·학습 절차와 전략 46

【표 11】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문학 작품과 성장소설 91

【표 12】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보충·심화 학습에 수록된 성장소설 91

【표 13】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성장소설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