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9
B.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11
II. 문학교육에서의 성장소설 17
A. 문학교육과 자아정체성 확립 17
1. 제7차 문학 교육과정과 구성주의 17
2. 자아정체성 확립으로서의 문학교육 23
B. 성장소설의 교육적 특징과 의의 26
1. 성장소설의 개념과 서사적 특징 26
2. 성장소설의 교육적 의의 30
III.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방안 34
A. 소설 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34
1. 의미 구성 과정의 교수·학습 34
2. 인물 중심의 교수·학습 41
B.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계획 45
1. 교사의 안내와 시범 46
2. 발견적 읽기와 의미 구성 48
3. 해석적 읽기와 의미 구성 52
4. 비판적 읽기 56
IV.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실제 58
A.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성장소설 58
1) 「소나기 」 59
2) 「흰 종이수염 」 63
3) 「기억 속의 들꽃 」 65
B. 7학년「소나기」를 통한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67
1. 단원 학습목표 67
2. 단원 학습 계획 68
3. 차시별 계획 70
1) 1차시 : 안내 및 시범 단계 70
2) 2차시 : 발견적 읽기와 의미 구성 단계 72
3) 3차시 : 해석적 읽기와 의미 구성 단계 82
4) 4차시 : 비판적 읽기 87
C. 중학교 성장소설 교육의 반성과 새로운 모색 90
V/IV.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표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목표 17
【표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 18
【표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영역의 학년별 내용 19
【표 4】 텍스트의 의미 산출 과정 22
【표 5】 의미 구성 과정 34
【표 6】 소설 교육의 교수·학습 절차 37
【표 7】 소설 교수·학습에서의 토의 과정 모형 39
【표 8】 소설 작품 읽기의 단계 40
【표 9】 소설의 의사소통 구조 42
【표 10】 교수·학습 절차와 전략 46
【표 11】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문학 작품과 성장소설 91
【표 12】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보충·심화 학습에 수록된 성장소설 91
【표 13】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성장소설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