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A. 교육과정 변화의 의미와 관점 21
1.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변화 21
2. 교육과정 변화의 관점과 모형 25
3. 교육과정 변화에서 교사의 역할 30
B. 교육과정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1. 교육과정 실행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2. 교사를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변화 요인들 35
III. 연구 방법 45
A. 연구의 배경 및 설계 45
1. 연구의 배경 45
2. 새로운 교육과정으로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 수학 교육과정' 46
3. 연구의 설계 47
B. 연구의 참여자 49
1. 연구 대상 교사의 관심과 경험 49
2. 연구자의 관심과 경험 50
C.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방법 51
1. 자료 수집 기간 51
2. 자료 수집 방법 52
3. 자료 분석 방법 53
IV.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및 요인 분석 결과 60
A. 연차별 교육과정 실행의 배경 60
1. 1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0
2. 2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2
B. '학습 목표 제시'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63
1. 실행의 특징 63
2. 변화의 내용 70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72
4. 요약 75
C. '학습 내용'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76
1. 실행의 특징 76
2. 변화의 내용 8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88
4. 요약 96
D.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97
1. 실행의 특징 97
2. 변화의 내용 10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09
4. 요약 120
E. '학습 집단 조직'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22
1. 실행의 특징 122
2. 변화 내용 12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28
4. 요약 131
F. '학습 자료'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32
1. 실행의 특징 132
2. 변화의 내용 13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41
4. 요약 150
G. '학습 정리'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51
1. 실행의 특징 151
2. 변화의 내용 159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61
4. 요약 167
H. 분석 결과 요약 168
1. 변화의 내용 168
2. 변화 요인 170
V. 결론 172
A.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에 대한 이해 172
B. 교육과정 변화 요인에 대한 이해 179
C. 제언 187
참고문헌 193
부록 201
〈부록 - 1〉 차시별 활동 내용 202
〈부록 - 2〉 수업 전사 자료의 예 206
〈부록 - 3〉 면담 전사 자료의 예 216
ABSTRACT 234
〈표 II-1〉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3
〈표 III-1〉 수집한 자료와 수집 시기 52
〈표 III-2〉 교육과정 변화 내용 분석 체계 55
〈표 III-3〉 교육과정 변화 요인 분석 체계 58
〈표 IV-1〉 '학습 목표 제시'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75
〈표 IV-2〉 '학습 내용'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96
〈표 IV-3〉 '문제 해결 과정'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21
〈표 IV-4〉 '학습 집단 조직'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32
〈표 IV-5〉 '학습 자료'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50
〈표 IV-6〉 '학습 정리'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67
〈표 IV-7〉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169
〈표 IV-8〉 교육과정 변화 요인 170
[그림 I-1] 연구 개념 틀 19
[그림 II-1] 교육과정 실행 관점 27
[그림 II-2]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 요인-Fullan 34
[그림 II-3] 학교 변화 모델 - Goldenberg 36
[그림 II-4] 학교 재구조화에서 중재자로서의 교사 과정 모델 - Olesn과 Kirtman 37
[그림 II-5] 동기, 능력, 맥락의 결과로서의 실행 - Adams, Jr. 38
[그림 II-6] 전문가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 Darling-Hammond와 Bransford 39
[그림 II-7] 교사 중심의 체제적 개혁 모델- Woodbury와 Gess-Newsome 41
[그림 III-1] 본 연구의 설계 48
[그림 III-2] 실행 1차년도(2004년) 연구 진행 일정 51
[그림 III-3] 실행 2차년도(2005년) 연구 진행 일정 52
[그림 IV-1] 학습 목표 제시 비교 71
[그림 IV-2] '소수의 덧셈 연산 개념 이해와 연습' 활동 79
[그림 IV-3] '소수판으로 나타낸 소수' 활동 80
[그림 IV-4] 학습 내용 비교 87
[그림 IV-5] 문제 해결 과정 비교 108
[그림 IV-6] '소수의 덧셈과 뺄셈 연습' 활동의 활동지 137
[그림 IV-7] 학습 정리 비교 1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