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과 요인에 대한 연구 :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 수학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이경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D 372.13 ㅇ573ㄱ
형태사항
ix, 22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74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A. 교육과정 변화의 의미와 관점 21

1.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변화 21

2. 교육과정 변화의 관점과 모형 25

3. 교육과정 변화에서 교사의 역할 30

B. 교육과정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1. 교육과정 실행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2

2. 교사를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변화 요인들 35

III. 연구 방법 45

A. 연구의 배경 및 설계 45

1. 연구의 배경 45

2. 새로운 교육과정으로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 수학 교육과정' 46

3. 연구의 설계 47

B. 연구의 참여자 49

1. 연구 대상 교사의 관심과 경험 49

2. 연구자의 관심과 경험 50

C.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방법 51

1. 자료 수집 기간 51

2. 자료 수집 방법 52

3. 자료 분석 방법 53

IV.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및 요인 분석 결과 60

A. 연차별 교육과정 실행의 배경 60

1. 1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0

2. 2차년도 교육과정의 실행의 배경 62

B. '학습 목표 제시'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63

1. 실행의 특징 63

2. 변화의 내용 70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72

4. 요약 75

C. '학습 내용'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76

1. 실행의 특징 76

2. 변화의 내용 8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88

4. 요약 96

D.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97

1. 실행의 특징 97

2. 변화의 내용 10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09

4. 요약 120

E. '학습 집단 조직'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22

1. 실행의 특징 122

2. 변화 내용 12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28

4. 요약 131

F. '학습 자료'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32

1. 실행의 특징 132

2. 변화의 내용 136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41

4. 요약 150

G. '학습 정리'에서의 변화 내용과 요인 151

1. 실행의 특징 151

2. 변화의 내용 159

3.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61

4. 요약 167

H. 분석 결과 요약 168

1. 변화의 내용 168

2. 변화 요인 170

V. 결론 172

A.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에 대한 이해 172

B. 교육과정 변화 요인에 대한 이해 179

C. 제언 187

참고문헌 193

부록 201

〈부록 - 1〉 차시별 활동 내용 202

〈부록 - 2〉 수업 전사 자료의 예 206

〈부록 - 3〉 면담 전사 자료의 예 216

ABSTRACT 234

〈표 II-1〉 선행 연구에 나타난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3

〈표 III-1〉 수집한 자료와 수집 시기 52

〈표 III-2〉 교육과정 변화 내용 분석 체계 55

〈표 III-3〉 교육과정 변화 요인 분석 체계 58

〈표 IV-1〉 '학습 목표 제시'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75

〈표 IV-2〉 '학습 내용'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96

〈표 IV-3〉 '문제 해결 과정'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21

〈표 IV-4〉 '학습 집단 조직'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32

〈표 IV-5〉 '학습 자료'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50

〈표 IV-6〉 '학습 정리'의 변화 내용과 변화 요인 비교 167

〈표 IV-7〉 교육과정 변화의 내용 169

〈표 IV-8〉 교육과정 변화 요인 170

[그림 I-1] 연구 개념 틀 19

[그림 II-1] 교육과정 실행 관점 27

[그림 II-2]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 요인-Fullan 34

[그림 II-3] 학교 변화 모델 - Goldenberg 36

[그림 II-4] 학교 재구조화에서 중재자로서의 교사 과정 모델 - Olesn과 Kirtman 37

[그림 II-5] 동기, 능력, 맥락의 결과로서의 실행 - Adams, Jr. 38

[그림 II-6] 전문가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 Darling-Hammond와 Bransford 39

[그림 II-7] 교사 중심의 체제적 개혁 모델- Woodbury와 Gess-Newsome 41

[그림 III-1] 본 연구의 설계 48

[그림 III-2] 실행 1차년도(2004년) 연구 진행 일정 51

[그림 III-3] 실행 2차년도(2005년) 연구 진행 일정 52

[그림 IV-1] 학습 목표 제시 비교 71

[그림 IV-2] '소수의 덧셈 연산 개념 이해와 연습' 활동 79

[그림 IV-3] '소수판으로 나타낸 소수' 활동 80

[그림 IV-4] 학습 내용 비교 87

[그림 IV-5] 문제 해결 과정 비교 108

[그림 IV-6] '소수의 덧셈과 뺄셈 연습' 활동의 활동지 137

[그림 IV-7] 학습 정리 비교 1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