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하위문화요인과 학교폭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Cohen과 Miller의 하위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김종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D 364.36 ㄱ866ㅎ
형태사항
vi, 1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542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학교폭력의 의의와 관점 19

1. 학교폭력의 개념 19

2. 학교폭력에 대한 관점 23

제2절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성 및 추세 27

1. 학교폭력의 실태 27

2. 학교폭력의 유형 29

3. 학교폭력의 특성 34

제3절 관련 이론의 검토 40

1. 하위문화이론의 개관 40

2. Cohen의 비행하위문화 이론 54

3. Miller의 하류계층문화이론 60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66

1. 국내의 연구 66

2. 국외의 연구 71

제3장 연구의 방법 77

제1절 연구의 대상 77

1. 연구분석의 모형 77

2. 가설의 설정 79

제2절 연구의 도구 81

1. Cohen의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척도 구성 81

2. Miller의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척도 구성 84

제3절 자료의 분석 89

1. 학교폭력에 대한 측정 89

2. 조사와 분석방법 90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과 논의 92

제1절 조사결과의 분석 9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2

2. 비행하위문화의 분석 102

3. 학교폭력의 분석 126

4. 하위문화요인과 학교폭력의 관계 162

5. 가설의 검증 166

제2절 분석결과의 논의 172

1. 하위문화에 대한 논의 172

2. 학교폭력에 대한 논의 176

제5장 결론 180

(참고문헌) 185

Abstract 195

설문지 203

(표2-1) 학교폭력사범 단속 현황 28

(표3-1) Cohen의 비행하위문화 요인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1

(표3-2) Miller의 비행하위문화 요인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4

(표3-3) 학교폭력의 유형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9

(표4-1) 조사대상자들 중 일반학생과 비행소년 현황 93

(표4-2) 조사대상자들의 학년별 현황 94

(표4-3) 고등학생들의 지역별 분포 현황 95

(표4-4)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현황 95

(표4-5) 조사대상자 아버지의 직업 현황 96

(표4-6) 조사대상자 어머니의 직업 현황 97

(표4-7) 조사대상자 아버지의 최종학력 현황 98

(표4-8) 조사대상자 어머니의 최종학력 현황 99

(표4-9) 조사대상자 가족의 월평균 수입 현황 100

(표4-10) 조사대상자의 생활수준 100

(표4-11) 조사대상자의 주택 소유 현황 101

(표4-12) 조사대상자의 부모의 유무 현황 102

(표4-13) Cohen의 하위문화 요인: 일반학생과 비행소년의 비교 103

(표4-14)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일반학생과 비행소년의 비교 105

(표4-15) Cohen의 하위문화 요인: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간의 비교 107

(표4-16) 비공리성: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의 비교 108

(표4-17) 부정성: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의 비교 109

(표4-18)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간의 비교 110

(표4-19) 지역간 다중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11

(표4-20) 말썽(trouble)에 대한 다중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12

(표4-21) Cohen의 하위문화요인: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4

(표4-22) Cohen의 하위문화요인: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5

(표4-23)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6

(표4-24)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8

(표4-25) Cohen의 하위문화요인: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20

(표4-26)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21

(표4-27) Cohen의 하위문화요인: 가정의 생활수준에 따른 비교 122

(표4-28) 생활수준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23

(표4-29)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가정의 생활수준에 따른 비교 124

(표4-30)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 신체적 폭력 127

(표4-31)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 언어적 폭력 128

(표4-32) 폭력사용 장소 129

(표4-33) 폭력사용 시간 130

(표4-34) 폭력사용 대상 131

(표4-35) 폭력사용 원인 132

(표4-36) 학교폭력의 비교: 일반학생과 비행소년 133

(표4-37) 학교폭력의 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35

(표4-38) 학교폭력의 비교: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38

(표4-39) 학교폭력의 비교: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40

(표4-40) 신체적 폭력의 비교: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43

(표4-41) 학교폭력: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44

(표4-42) 생활수준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49

(표4-43) 학교폭력: 성적과의 관계 152

(표4-44) 신체적 폭력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4

(표4-45) 언어적 폭력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6

(표4-46) 폭력성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7

(표4-47) 신체적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59

(표4-48) 언어적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60

(표4-49)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61

(표4-50) 하위문화요인과 학교폭력과의 상관관계 162

(표4-51) 하위문화요인과 신체적 폭력과의 상관관계 163

(표4-52) 하위문화요인과 언어적 폭력과의 상관관계 165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3-1) 연구모형 7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