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학교폭력의 의의와 관점 19
1. 학교폭력의 개념 19
2. 학교폭력에 대한 관점 23
제2절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성 및 추세 27
1. 학교폭력의 실태 27
2. 학교폭력의 유형 29
3. 학교폭력의 특성 34
제3절 관련 이론의 검토 40
1. 하위문화이론의 개관 40
2. Cohen의 비행하위문화 이론 54
3. Miller의 하류계층문화이론 60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66
1. 국내의 연구 66
2. 국외의 연구 71
제3장 연구의 방법 77
제1절 연구의 대상 77
1. 연구분석의 모형 77
2. 가설의 설정 79
제2절 연구의 도구 81
1. Cohen의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척도 구성 81
2. Miller의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척도 구성 84
제3절 자료의 분석 89
1. 학교폭력에 대한 측정 89
2. 조사와 분석방법 90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과 논의 92
제1절 조사결과의 분석 9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2
2. 비행하위문화의 분석 102
3. 학교폭력의 분석 126
4. 하위문화요인과 학교폭력의 관계 162
5. 가설의 검증 166
제2절 분석결과의 논의 172
1. 하위문화에 대한 논의 172
2. 학교폭력에 대한 논의 176
제5장 결론 180
(참고문헌) 185
Abstract 195
설문지 203
(표2-1) 학교폭력사범 단속 현황 28
(표3-1) Cohen의 비행하위문화 요인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1
(표3-2) Miller의 비행하위문화 요인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4
(표3-3) 학교폭력의 유형에 대한 설문과 척도 구성 89
(표4-1) 조사대상자들 중 일반학생과 비행소년 현황 93
(표4-2) 조사대상자들의 학년별 현황 94
(표4-3) 고등학생들의 지역별 분포 현황 95
(표4-4) 조사대상자들의 성별 현황 95
(표4-5) 조사대상자 아버지의 직업 현황 96
(표4-6) 조사대상자 어머니의 직업 현황 97
(표4-7) 조사대상자 아버지의 최종학력 현황 98
(표4-8) 조사대상자 어머니의 최종학력 현황 99
(표4-9) 조사대상자 가족의 월평균 수입 현황 100
(표4-10) 조사대상자의 생활수준 100
(표4-11) 조사대상자의 주택 소유 현황 101
(표4-12) 조사대상자의 부모의 유무 현황 102
(표4-13) Cohen의 하위문화 요인: 일반학생과 비행소년의 비교 103
(표4-14)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일반학생과 비행소년의 비교 105
(표4-15) Cohen의 하위문화 요인: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간의 비교 107
(표4-16) 비공리성: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의 비교 108
(표4-17) 부정성: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의 비교 109
(표4-18)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간의 비교 110
(표4-19) 지역간 다중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11
(표4-20) 말썽(trouble)에 대한 다중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12
(표4-21) Cohen의 하위문화요인: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4
(표4-22) Cohen의 하위문화요인: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5
(표4-23)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6
(표4-24)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18
(표4-25) Cohen의 하위문화요인: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20
(표4-26)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21
(표4-27) Cohen의 하위문화요인: 가정의 생활수준에 따른 비교 122
(표4-28) 생활수준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23
(표4-29) Miller의 하위문화요인: 가정의 생활수준에 따른 비교 124
(표4-30)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 신체적 폭력 127
(표4-31) 학교폭력의 발생 빈도: 언어적 폭력 128
(표4-32) 폭력사용 장소 129
(표4-33) 폭력사용 시간 130
(표4-34) 폭력사용 대상 131
(표4-35) 폭력사용 원인 132
(표4-36) 학교폭력의 비교: 일반학생과 비행소년 133
(표4-37) 학교폭력의 비교: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135
(표4-38) 학교폭력의 비교: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비교 138
(표4-39) 학교폭력의 비교: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40
(표4-40) 신체적 폭력의 비교: 어머니의 직업에 따른 비교 143
(표4-41) 학교폭력: 가족의 수입에 따른 비교 144
(표4-42) 생활수준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49
(표4-43) 학교폭력: 성적과의 관계 152
(표4-44) 신체적 폭력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4
(표4-45) 언어적 폭력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6
(표4-46) 폭력성과 성적과의 사후분석: 다중비교 157
(표4-47) 신체적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59
(표4-48) 언어적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60
(표4-49) 폭력성 비교: 부모의 유무 161
(표4-50) 하위문화요인과 학교폭력과의 상관관계 162
(표4-51) 하위문화요인과 신체적 폭력과의 상관관계 163
(표4-52) 하위문화요인과 언어적 폭력과의 상관관계 165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3-1) 연구모형 7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