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도시고속도로 반복정체의 시공간적 발생 패턴 분석 / 한영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629.04 ㅎ159ㄷ
형태사항
vi, 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24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문헌고찰 14

2.1. 반복정체의 정의 및 특성 14

2.2. 반복정체 판단기준 및 절차 14

2.3. 교통변수의 통계적 특성 17

2.3.1. 포아송분포(Poisson Distribution) 17

2.3.2. 이항분포(Binomial Distribution) 18

2.3.3. 음이항분포(Negative-Binomial Distribution) 19

2.3.4. 이산형 분포의 특성 21

제3장 반복정체발생 예측방법 22

3.1. 반복정체발생의 확률적 추정방법 22

3.2. 예측방법의 실증적 검증 23

3.2.1. 분석자료의 개요 23

3.2.2. 오전 반복정체 25

3.2.3. 오후 반복정체 32

제4장 예측방법의 상대비교 34

4.1. 반복정체발생 예측방법의 특성 34

4.2. 실증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방법의 상대비교 34

제5장 교통정체의 시-공간적 발생패턴 39

5.1. 시-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교통정체의 발생패턴 39

5.2. 교통정체 패턴의 실증적 분석 40

5.2.1. 분석자료의 개요 40

5.2.2. 교통정체의 시공간적 발생패턴 분석 41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1

6.1. 결론 51

6.2. 향후 연구과제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4

(표 1) 반복정체의 원인 및 특성 14

(표 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반복정체 판단기준 15

(표 3) 이산형 분포의 특성 21

(표 4) 분석의 시간적ㆍ공간적 범위 23

(표 5) 분석시간 및 상세제시시간 24

(표 6) 서울도시고속도로의 소통상황 판단기준 24

(표 7) 오전 6시50분의 속도구간별 확률 및 예측빈도, x² 통계량 25

(표 8) 오전 7시20분의 속도구간별 확률 및 예측빈도, x² 통계량 27

(표 9) 오전 7시 20분의 속도구간별 확률 및 예측빈도, x² 통계량(2) 28

(표 10) 오전 7시50분의 속도구간별 확률 및 예측빈도, x² 통계량 30

(표 11) 홍은램프 ~ 홍지문터널입구 오전 반복정체 분석결과 31

(표 12) 홍은램프 ~ 홍지문터널입구 오후 반복정체 분석결과 32

(표 13) 반복정체확률추정과 패턴데이터의 특성비교 34

(표 14) 홍제램프~홍은램프(오후 5시 30분)의 속도구간별 확률 및 예측빈도, x² 통계량 35

(표 15) 오후 5시 30분의 패턴데이터 36

(표 16) 홍은램프 ~ 홍지문터널입구 구간의 반복정체 발생시간 38

(표 17) 정체의 시공간적 패턴분석 범위 40

(표 18) 분석구간의 시간별 정체확률 41

(표 19) 정체발생확률 50% 이상인 구간 43

(표 20) 정체발생확률 60% 이상인 구간 44

(표 21) 정체발생확률 70% 이상인 구간 45

(표 22) 정체발생확률 80% 이상인 구간 46

(표 23) 정체발생확률 90% 이상인 구간 47

(표 24) 정체발생확률 100% 이상인 구간 48

(그림 1) 서울시 도시고속도로의 혼잡지속시간 판단절차 16

(그림 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의 혼잡발생빈도 판단절차 16

(그림 3) 포아송분포의 예 18

(그림 4) 이항분포의 예 19

(그림 5) 음이항분포의 예 20

(그림 6) 통행속도(홍은램프 ~ 홍지문터널입구) 24

(그림 7) 오전 6시50분의 관측값과 추정값 26

(그림 8) 오전 7시20분의 관측값과 추정값 27

(그림 9) 오전 7시20분의 관측값과 추정값(2) 29

(그림 10) 오전 7시50분의 관측값과 추정값 30

(그림 11) 홍제램프~홍은램프(내부순환로) 오후 5시 30분의 통행속도 35

(그림 12) 홍은램프 ~ 홍지문터널입구 구간의 오후첨두시간 37

(그림 13) 정체지속시간 및 정체발생구간 추정 39

(그림 14) 데이터 분석구간 40

(그림 15) 분석구간의 시-공간적 정체 패턴 종합 49

(그림 16) 반복정체 발생의 예 50

(그림 17) 반복정체가 아닌 예 5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