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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비잔틴의 시대적 배경 16
1) 비잔틴 건축양식의 특성 16
2) 비잔틴시대의 미술 19
3) 비잔틴시대의 꽃 예술 양식 20
2. 기하형태의 개념 22
1) 기하형태의 조형 원리 23
2) 원추 23
3) 비잔틴의 원추형 건축양식 24
4) 가우디의 원추형 건축양식 25
3. 현대미술의 경향 27
1) 조각미술 29
4. 현대 화예조형의 경향 32
참고도판 36
III. 작품표현 및 분석 50
1. 작품계획 50
1) 전시관 공간 계획도 51
2. 작품표현 및 분석 52
1) 「풍요」 52
2) 「이슬비」 56
3) 「어린시절의 기억」 60
4) 「갈색추억」 65
5) 「가을들녘」 69
6) 「화려한 외출」 73
7) 「그대에게」 77
8) 「달콤한 향기」 81
9) 「우리들의 오후」 86
10) 「가을」 90
IV.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8
도1. 「펜덴티브」 17
도2.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막시미아누스 주교의 입장」(547년경) 20
도3. 「테오도라황후와 그녀의 시종들」(547년경) 20
도4. 원추형 꽃장식 21
도5. 원추형의 유형과 기법에 따른 이미지 변화 24
도6. 「바실리 브라젠 성당」 36
도7. 「성 소피아 대성당」 36
도8. 「악다말의 성십자가 성당」 36
도9. 「크레믈린궁과 붉은광장」 36
도10. 「블라디미르성당」 37
도11. 「키에프의 소피아 사원」 37
도12. 「산마르코성당」 37
도13. 「소메트리폴리스 교회」 37
도14. 「엘카프리초」 38
도15. 「구엘 농원」 38
도16. 「벨예스구아르드」 38
도17. 「구엘공원 다리」 38
도18. 「구엘공원」 39
도19. 「아스트로가 주교관」 39
도20. 「카사미라 옥상굴뚝」 39
도21. 「성가족대성당」 39
도22. 최만린(1988) 「점88-4-1」 40
도23. 응엥텡(1960) 「초상화」 40
도24. Flower Design Life(1998.2) 40
도25. Guggenheim. Museum, Atoz 40
도26. Flower Design Life(1998) 41
도27. 원인종(2006) 「관악산-점지」 41
도28. 납골당 기념비 41
도29. 이재효「wood」 41
도30. Flower Design Life(1998) 42
도31. Flower Design Life(1998) 42
도32. Flower Design Life(1998) 42
도33. 「나무 그릇」 42
도34. 공선미(2005) 「돌풍」 43
도35. 김선례(2005) 「도약」 43
도36. 신혜정(2004) 「나의 축복」 43
도37. 김정민 외 6인(2003) 43
도38. 이순영(2002) 「Pythagoras」 44
도39. 신혜정(2004) 「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44
도40. 김선례(2006) 「Cool Summer」 44
도41. 노순복(2006) 「물결 이미지」 44
도42. 노순복(2006) 「Purity」 45
도43. 노순복(2006) 「Blooming」 45
도44. 천정미(2006) 「응집·확산」 45
도45. 황영숙(2006) 「숲」 45
도46. 손병녀(2006) 「골목 대장」 46
도47. 정미령(2006) 「평화」 46
도48. Flower Design Life(1996) 46
도49. Flower Design Life(1996) 46
도50. NIPPON FLOWER DESIGNERS’ ASSOCIATION 47
도51. NIPPON FLOWER DESIGNERS’ ASSOCIATION 47
도52. Danlel ost(2002) 작품집 47
도53. Danlel ost(2002) 작품집 47
도54. Best of Flower Design II 48
도55. Best of Flower Design II 48
도56. Flower Design Life(1998) 48
도57. NIPPON FLOWER DESIGNERS’ ASSOCIATION(2002) 48
도58. Best of Flower Design II(1991) 49
도59. Flower Design Life(1997) 49
도60. Japan Flower Design Award 2000 49
도61. Flower Design Life(1999) 49
도62. 전시관 공간계획도 51
도63. 「풍요」 작품 스케치 53
도64. 「풍요」 작품 54
도65. 「풍요」 측면도 55
도66. 「풍요」 후면도 55
도67. 「풍요」 부분도 I 55
도68. 「풍요」 부분도 II 55
도69. 「이슬비」 작품 스케치 57
도70. 「이슬비」 작품 58
도71. 「이슬비」 측면도 59
도72. 「이슬비」 부분도 I 59
도73. 「이슬비」 부분도 II 59
도74. 「이슬비」 부분도 III 59
도75. 「어린시절의 기억」 작품 스케치 62
도76. 「어린시절의 기억」 작품 63
도77. 「어린시절의 기억」 측면도 64
도78. 「어린시절의 기억」 부분도 I 64
도79. 「어린시절의 기억」 부분도 II 64
도80. 「어린시절의 기억」 부분도 III 64
도81. 「갈색 추억」 작품 스케치 66
도82. 「갈색 추억」 작품 67
도83. 「갈색 추억」 부분도 I 68
도84. 「갈색 추억」 부분도 II 68
도85. 「갈색 추억」 부분도 III 68
도86. 「갈색 추억」 부분도 IV 68
도87. 「가을 들녘」 작품 스케치 70
도88. 「가을 들녘」 작품 71
도89. 「가을 들녘」 측면도 72
도90. 「가을 들녘」 부분도 I 72
도91. 「가을 들녘」 부분도 II 72
도92. 「가을 들녘」 부분도 III 72
도93. 「화려한 외출」 작품 스케치 74
도94. 「화려한 외출」 작품 75
도95. 「화려한 외출」 측면도 76
도96. 「화려한 외출」 부분도 I 76
도97. 「화려한 외출」 부분도 II 76
도98. 「화려한 외출」 부분도 III 76
도99. 「그대에게」 작품 스케치 78
도100. 「그대에게」 작품 79
도101. 「그대에게」 측면도 80
도102. 「그대에게」 부분도 I 80
도103. 「그대에게」 부분도 II 80
도104. 「그대에게」 부분도 III 80
도105. 「달콤한 향기」 작품 스케치 83
도106. 「달콤한 향기」 작품 84
도107. 「달콤한 향기」 부분도 I 85
도108. 「달콤한 향기」 부분도 II 85
도109. 「달콤한 향기」 부분도 III 85
도110. 「달콤한 향기」 부분도 IV 85
도111. 「우리들의 오후」 작품 스케치 87
도112. 「우리들의 오후」 작품 88
도113. 「우리들의 오후」 부분도 I 89
도114. 「우리들의 오후」 부분도 II 89
도115. 「우리들의 오후」 부분도 III 89
도116. 「우리들의 오후」 부분도 IV 89
도117. 「가을」 작품 스케치 91
도118. 「가을」 작품 92
도119. 「가을」 부분도 I 93
도120. 「가을」 부분도 II 93
도121. 「가을」 부분도 III 93
도122. 「가을」 부분도 IV 93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 화예조형은 꽃 예술의 미술 장르화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며 발전하고 있다. 모든 분야는 시대적 흐름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인간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 화예조형의 특징적인 것은 생명성과 시간성을 내재하고 있는 화훼식물을 주재료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비잔틴시대의 건축양식에서 비롯된 원추형을 기본 주제로 하여 우리일상 생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사물들을 인터넷 웹사이트, 작품사진, 잡지 등을 통해 문헌을 연구하고 화예조형 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내용은 「풍요」, 「이슬비」, 「어린시절의 기억」, 「갈색추억」, 「가을 들녘」, 「화려한 외출」, 「가을」, 「달콤한 향기」, 「우리들의 오후」, 「그대에게」의 10개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표현 주관대로 표현한 10개의 작품은 원추형의 형태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의해 표현 주관을 설정하고 화예 조형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첫째, 본 작품의 표현은 비잔틴 시대의 건축양식에서 비롯된 원추형을 모티브로 하여 형상화 하였다.
둘째, 원추형의 형태인 옥수수, 우산, 아이스크림, 몽당연필 등 실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물들을 화예 조형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셋째, 짚과 단풍, 대나무 등 친근한 자연 소재와 철재의 사용으로 화예조형 작품의 크기와 시한성을 연장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다.
넷째, 각기 다른 재료들의 반복과 중첩, 이완과 집산, 채움과 비움 등으로 공간, 양감, 질감, 색채, 운동의 대비가 표현되고 이러한 요소들의 대비에 의해 변화의 원리가 검증되었다.
다섯째, 다양한 화예재료의 탐구와 실험으로 빛, 움직임, 반사를 사용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작품을 표현할 수 있었고 조형효과의 극대화가 이루어졌다.
앞으로 미술사조에 관한 화예조형은 현대미술의 새로운 장르로 발전되어야 하며 화예재료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창작에 대한 의욕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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