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 '참眞이슬露'를 중심으로 / 김진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5.2 ㄱ886ㅂ
형태사항
vii, 1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899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포장디자인,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방법과 범위 14

Ⅰ. 소주와 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16

1. 소주의 역사와 개념 16

1) 소주의 기원과 역사 16

2) 소주의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19

2.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22

1) 브랜드의 개념 22

2) 브랜드의 필요성 23

3) 강력한 브랜드의 사례 24

4) 강력한 브랜드의 요건 27

5) 브랜드자산 28

Ⅱ. 소주 포장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상관관계 30

1. 소주 포장디자인의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성요소 30

1) 브랜드의 포장 형태 디자인 (용기 디자인) 32

① 유리병 32

② 캔 33

③ PET 35

2) 브랜드의 포장 표면 디자인 (라벨 디자인) 36

① 브랜드 네임 37

② 로고 (Logo) 38

③ 심볼마크와 캐릭터 40

④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41

⑤ 슬로건 41

2.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따른 소주 포장디자인 접근방법 43

1) 브랜드의 포장 형태에 따른 접근 방법 43

2) 브랜드의 포장 표면 디자인에 따른 접근 방법 46

3) 브랜드 포장 디자인의 색상 48

Ⅲ. 소주 포장 디자인의 현황과 사례 분석 50

1. 국내 소주 시장의 현황 및 전개 과정 50

1) 국내 소주 브랜드의 시대별 변천 50

① 1960년대 50

② 1970년대 50

③ 1980년대 51

④ 1990년~1993년 (지방소주와 중앙소주의 경쟁구도) 52

⑤ 1994년~1995년 (부드러운 소주의 등장) 53

⑥ 1996년~1997년(고급소주의 등장과 순한 소주의 재등장) 54

⑦ 1998년~현재 (순한 소주의 경쟁 구도 심화) 56

2) 국내 소주 시장의 규모 및 유통과정 60

3) 국내 소주 시장의 변화 65

① 웰빙(Well-Being) 문화의 확산 65

② 개성화와 차별화 66

2. 국내 소주 브랜드별 포장 디자인 사례 분석 69

1) 진로의 참眞이슬露 69

2) 두산의 처음처럼 75

3) 금복주의 참소주 (대구광역시) 78

4) 대선주조의 C1 (부산광역시) 81

5) 무학의 화이트 (경상남도) 87

6) 보해양조의 잎새주 (광주, 전라남도) 89

7) 선양의 맑을린 (대전 광역시, 충청남도) 91

8-1) 하이트 주조의 하이트 21 (전라북도) 92

8-2) 하이트 주조의 보배20 (전라북도) 93

9-1) 한라산소주의 한라산물 순한소주 (제주도) 94

9-2) 한라산소주의 한라산 (제주도) 95

10) 충북소주의 시원한 청풍 (충청북도) 96

Ⅳ. 설문조사 분석 99

1. 조사의 개요 99

1) 소주의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99

2) 소주 포장디자인의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 100

2. 조사결과 분석 101

1) 소주의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 분석 101

① 선호 주종별 구분 101

② User Type별 구분 107

2) 소주 포장디자인의 일반적인 인식에 대한 조사결과 분석 110

3. 문제점과 개선방향 116

결론 119

참고문헌 126

부록. 설문지 129

목차

[표 1] 증류식 소주와 희석식 소주의 비교 21

[표 2] 소주의 경쟁 구도 52

[표 3] 소주 시장 점유율 추이 56

[표 4] 국내 주종별 출고량 변화 62

[표 5] 소주 제조사별 판매 현황 63

[표 6] 국내 주류 수출 현황 64

[표 7] 국내 주류 수입 현황 64

[표 8] 성별, 연령, 직업 가구소득에 따른 구분 99

[표 9] 성별, 연령, 직업 가구소득에 따른 구분 100

[표 10] 성별, 연령, 직업 가구소득에 따른 선호 주종별 구분 101

[표 11] 응답자의 성격과 생활 방식에 따른 선호 주종별 구분 102

[표 12] 응답자의 술 먹는 문화와 습성에 따른 선호 주종별 구분 103

[표 13] 술의 속성 중요도에 따른 선호 주종별 구분 104

[표 14] 이미지 중요도 평가에 따른 선호 주종별 구분 106

[표 15] H/M/L 구분 기준 107

[표 16] 성별, 연령, 직업 가구소득에 따른 User Type별 구분 108

[표 17] 응답자의 성격과 생활 방식에 따른 User Type별 구분 109

[표 18] 성별, 연령, 직업 가구소득에 따른 구분 110

[표 19] 성별에 따른 소주 브랜드 선택 이유 111

[표 20] 성별에 따른 현재 소주 라벨 디자인 선호도 112

[표 21] 성별에 따른 현재 판매되는 소주 초록색 병에 대한 선호도 112

[표 22] 성별에 따른 용기 타입 선호도 113

[표 23] 성별에 따른 용기 타입 재질 선호도 113

[표 24] 성별에 따른 디자인 요소 중요도 114

[표 25] 성별에 따른 '참眞이슬露' 브랜드 구성 요소 중요도 115

[표 26] 성별에 따른 '참眞이슬露' 브랜드 네임을 '참이슬'로 변경 가능성 115

[그림 1] 월계관 브랜드의 포장디자인 24

[그림 2] 일본 수출용 진로 26

[그림 3] 소주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유리병으로 제작된 소주 용기 33

[그림 4] 맥주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질의 포장 용기 디자인 34

[그림 5] 다양한 형태의 PET 소주포장 용기 디자인 35

[그림 6] 무또 로쉴드 와인 라벨 36

[그림 7] 참眞이슬露 라벨 -1998 38

[그림 8] 강력한 위스키 브랜드 로고 -J&B 39

[그림 9] 두산의 '산'소주 용기와 라벨 40

[그림 10] 소주 브랜드의 심볼마크와 캐릭터 40

[그림 11] 프랑스 와인 보졸레 누보의 라벨 41

[그림 12] Chivas Regal의 브랜드 슬로건 This is Chivas Life 42

[그림 13] 진로 '참眞이슬露'의 브랜드 슬로건 '더 깨끗하게 더 부드럽게' 42

[그림 14] 두산 '처음처럼'의 브랜드 슬로건 '자연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水 소주' 42

[그림 15] Hennessy Cognac 포장 형태 44

[그림 16] 코카콜라의 포장형태디자인의 변천 45

[그림 17] 버드와이저 라벨 디자인의 변화 -2002 48

[그림 18] 버드와이저와 J&B의 빨간색 로고 49

[그림 19] 1970년대 소주 좌로부터 대선, 진로, 보해 51

[그림 20] 좌로부터 보해양조의 '보해라이트'와 두산의 '그린' 53

[그림 21] 좌로부터 보해의 '시티', 금복주의 '참'소주 54

[그림 22] 1996년에 출시된 프리미엄 소주 55

[그림 23] 1997년에 출시된 프리미엄 소주 55

[그림 24] 대선주조의 'C1'소주, 금복주의 '참스페셜', 진로의 '순한진로' 56

[그림 25] '참眞이슬露', 두산의 '뉴그린', '미소주', '산'소주 57

[그림 26] 2006년 출시된 두산의 '처음처럼'과 진로의 '참眞이슬露' 58

[그림 27] 현재 소주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소주 브랜드 60

[그림 28] 국가별 알코올 소비량 61

[그림 29] 국내 주류 시장의 규모 62

[그림 30] 1920년대 양조장의 술 배달원들 69

[그림 31] '참眞이슬露' 로고 71

[그림 32] 참眞이슬露 광고 72

[그림 33] 진로 상질물의 변천사 73

[그림 34] 진로의 시대별 라벨 변천사 74

[그림 35] 두산 처음처럼 광고 76

[그림 36] 신영복 선생님의 글과 그림인 까치와 새싹 77

[그림 37] 금복주의 '참소주'포스터 79

[그림 38] 금복주의 라벨 변천사 80

[그림 39] 대선주조의 'C1소주'포스터 83

[그림 40] 대선주조의 C1소주 캐릭터 '시원이' 84

[그림 41] 대선주조의 시대별 제품 변천사 85

[그림 42] 대선주조의 시대별 라벨 디자인 변천사 86

[그림 43] 무학의 '화이트 소주' 88

[그림 44] 보해양조의 '잎새주' 포스터 90

[그림 45] '맑을린' 소주포스터 92

[그림 46] '맑을린' 소주 라벨 92

[그림 47] 하이트 주조의 '하이트21'과 '보배25', '보배30' 93

[그림 48] 하이트 주조의 '하이트21'과 '보배20' 93

[그림 49] 한라산소주의 제품들 96

[그림 50] 대선주조의 '시원한 청풍 소주'포스터 97

[그림 51] 충북소주의 캐릭터 '초정이'와 '맑음이'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