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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팝 아트(Pop art)를 응용한 패션디자인의 조형미 연구 / 양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6.92 ㅇ229ㅍ
형태사항
xi,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89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의상디자인,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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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목적과 의의 16

2. 연구 방법과 범위 17

Ⅱ. 팝 아트의 일반적 고찰 19

1. 용어정의 19

2. 팝 아트의 등장과 실체 20

1) 팝 아트의 등장 20

(1) 추상표현주의의 쇠퇴 21

(2) 앗상블라쥬의 등장 22

2) 팝 아트의 실체 23

(1) 개방 23

(2) 비개성 24

3. 팝 아트의 작가와 기법 25

1) 리차드 해밀턴 25

2) 피터 브레이크 30

3) 재스퍼 존스 33

4) 로버트 라우센버그 36

5) 로이 리히텐슈타인 39

6) 앤디 워홀 42

7) 클래스 올덴버그 45

8) 제임스 로젠퀴스트 48

9) 래리 리버스 51

10) 밀톤 글레이저 52

Ⅲ. 팝 아트 기법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분석 56

1. 아방가르드 스타일 56

1) 스타일 57

2) 아이템 66

3) 시즌 70

2. 가시적 색채대비 74

3. 실용적 소재활용 82

4. 상징적 메시지강조 85

5. 레디메이드 장식활용 95

Ⅳ. 팝 아트 패션의 조형미 103

1. 전위미 103

2. 키치미 108

3. 대중미 112

4. 해학미 117

5. 선정미 122

Ⅴ. 결론 126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표 1] 작품 표본의 해당 디자이너와 작품 수 18

[표 2] 작가별 기법과 표현의지 분석표 54

[표 3] 스타일 빈도표 57

[표 4] 스타일 빈도 그래프 57

[표 5] 스타일별 디자이너와 기법 분석표 61

[표 6] 아이템 빈도표 67

[표 7] 아이템 빈도 그래프 67

[표 8] 아이템별 조형적 특징 및 미적특징 70

[표 9] 시즌별ㆍ연도별 디자이너 분포표 70

[표 10] 시즌 빈도표 72

[표 11] 시즌 빈도 그래프 73

[표 12] 연도 빈도표 73

[표 13] 연도 빈도 그래프 74

[표 14] 색상 빈도표 74

[표 15] 색상 빈도 그래프 75

[표 16] 주조색ㆍ보조색 빈도표 80

[표 17] 주조색ㆍ보조색 빈도표-1 80

[표 18] 주조색ㆍ보조색 빈도 그래프 81

[표 19] 색채 및 배색의 조형적 특징 및 미적 특징 82

[표 20] 소재 사용 빈도표 83

[표 21] 소재 사용 빈도 그래프 83

[표 22] 아이템별 소재 사용 빈도표 84

[표 23] 아이템별 소재 사용 빈도 그래프 84

[표 24] 소재별 조형적 특징 및 미적특징 85

[표 25] 문양 사용 빈도표 87

[표 26] 문양 사용 빈도 그래프 87

[표 27] 연도별 문양 사용 빈도표 88

[표 28] 연도별 문양 사용 빈도 그래프 88

[표 29] 그라피토 내용 분석표 90

[표 30] 팝 작품의 영향을 받은 문양 분석표 93

[표 31] 문양의 조형적 특징 및 미적 특징 95

[표 32] 칼라 및 네크라인 장식 분포표 96

[표 33] 슬리브 장식 분포표 96

[표 34] 디테일 및 장식의 조형적 특징 및 미적 특징 99

[표 35] 디자이너별 시즌 변화표 100

[표 36] 팝 아트 패션의 조형성과 조형미 102

[그림 1] 리차드 해밀턴,「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956 28

[그림 2] 리차드 해밀턴, 「크라이슬러에 대한 경의」1957 28

[그림 3] 리차드 해밀턴, 「그녀는 풍족한 상황에 있다」1957 28

[그림 4] 리차드 해밀턴, 「그녀」1958~61 28

[그림 5] 리차드 해밀턴, 「영화계의 유명한 괴물로서의 휴 게이츠 켈」1964 29

[그림 6] 리차드 해밀턴, 「나의 마릴린」1965 29

[그림 7] 리차드 해밀턴, 「징벌하는 런던 67(f)」1967 29

[그림 8] 리차드 해밀턴, 「징벌하는 런던 67」1967~8 29

[그림 9] 리차드 해밀턴, 「나는 화이트 크리스머스를 꿈꾸노라」1967~8 29

[그림 10] 피터 브레이크, 「발코니에서」1955~7 32

[그림 11] 피터 브레이크, 「여인을 얻다」1960~1 32

[그림 12] 피터 브레이크, 「닥터 토터」1965 32

[그림 13] 피터 브레이크, 「베지를 단 자화상」1961 32

[그림 14] 피터 브레이크, 「계집애들이 있는 문」1959 32

[그림 15] 피터 브레이크, 「최초의 진짜 과녁?」1961 32

[그림 16] 피터 브레이크, 「장난감 가게」1962 32

[그림 17] 재스퍼 존스, 「네 개의 얼굴이 있는 과녁」1955 35

[그림 18] 재스퍼 존스, 「세 개의 깃발」1958 35

[그림 19] 재스퍼 존스, 「채색된 청동」1960 35

[그림 20] 재스퍼 존스, 「손전등」1958 35

[그림 21] 재스퍼 존스, 「전구」1960 35

[그림 22] 재스퍼 존스, 「석고상이 있는 과녁」1955 35

[그림 23] 재스퍼 존스, 「흰 바탕 위의 기」1955 35

[그림 24] 재스퍼 존스, 「깃발」1954~5 35

[그림 25] 재스퍼 존스, 「채색된 숫자들」1959 35

[그림 26] 로버트 라우센버그, 「컬렉션」1954 38

[그림 27] 로버트 라우센버그, 「침대」1955 38

[그림 28] 로버트 라우센버그, 「사실 Ⅰ」1957 38

[그림 29] 로버트 라우센버그, 「사실 Ⅱ」1957 38

[그림 30] 로버트 라우센버그, 「무제」1955 38

[그림 31] 로버트 라우센버그, 「추적자」1963 38

[그림 32] 로버트 라우센버그, 「버팔로 Ⅱ」1964 38

[그림 33] 로이 리히텐슈타인, 「꽃모자를 쓴 여인」1963 41

[그림 34] 로이 리히텐슈타인, 「Inthecar」1963 41

[그림 35] 로이 리히텐슈타인, 「절망」1963 41

[그림 36] 로이 리히텐슈타인, 「Whamm!」1963 41

[그림 37] 로이 리히텐슈타인, 「Girl at the Window」1964 41

[그림 38] 로이 리히텐슈타인,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그 멜로디」1965 41

[그림 39] 로이 리히텐슈타인, 「일필」1965 41

[그림 40] 로이 리히텐슈타인, 「블론드 Ⅰ」1965 41

[그림 41] 로이 리히텐슈타인, 「숲의 정경」1980 41

[그림 42] 앤디 워홀, 「다섯 개의 코크 병」1962 44

[그림 43] 앤디 워홀, 「이백 개의 캠벨 수프 깡통들」1962 44

[그림 44] 앤디 워홀, 「브릴로 박스」1964 44

[그림 45] 앤디 워홀, 「엘비스 Ⅰ과 Ⅱ」1964 44

[그림 46] 앤디 워홀, 「열여섯 개의 재키」1964 44

[그림 47] 앤디 워홀, 「붉은 인종 폭동」1963 44

[그림 48] 앤디 워홀, 「전기의자」1964 44

[그림 49] 앤디 워홀, 「마릴린」1962 44

[그림 50] 클래스 올덴버그, 「거대한 아이스크림 콘」1962 47

[그림 51] 클래스 올덴버그, 「모든 것이 들어있는 두 개의 치즈버거」1962 47

[그림 52] 클래스 올덴버그, 「피키딜리 광장의 립스틱」1966 47

[그림 53] 클래스 올덴버그, 「부드러운 타자기」1963~4 47

[그림 54] 클래스 올덴버그, 「다섯 개의 담배꽁초 습작」1966 47

[그림 55] 클래스 올덴버그, 「빨래집게」1976 47

[그림 56] 제임스 로젠퀴스트, 「나는 너를 내 포드자동차와 더불어 사랑한다」1961 50

[그림 57] 제임스 로젠퀴스트, 「차기 대통령」1960~1 50

[그림 58] 제임스 로젠퀴스트, 「퇴화된 부위」1962 50

[그림 59] 제임스 로젠퀴스트, 「F-Ⅲ」1965 50

[그림 60] 제임스 로젠퀴스트, 「F-Ⅲ andDetail」1965 50

[그림 61] 제임스 로젠퀴스트, 「별을 훔치는 사람」1980 50

[그림 62] 래리 리버스, 「나는 검은 얼굴의 올랭피아를 좋아한다」1970 52

[그림 63] 래리 리버스, 「안면 각 부분」1961 52

[그림 64] 래리 리버스, 「아가씨」1970 52

[그림 65] 밀톤 글레이저, 「그림자 빛 연극」1964 53

[그림 66] 밀톤 글레이저, 「밥 딜런」1966 53

[그림 67] 밀톤 글레이저, 「I love NY more than ever」1977 53

[그림 68] 아방가르드, Castelbajac, 파리 03 F/W 62

[그림 69] 아방가르드, Castelbajac, 파리 03 F/W 62

[그림 70] 아방가르드, Custobarcelona, 뉴욕 03 F/W 62

[그림 71] 펑크, House of field, 뉴욕 03 F/W 62

[그림 72] 펑크,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F/W 62

[그림 73] 펑크,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F/W 62

[그림 74] 키치, Antoni & Alison, 런던 04 F/W 63

[그림 75] 키치, Agatha, 파리 03 S/S 63

[그림 76] 키치, Boyd, 런던 03 S/S 63

[그림 77] 레트로, D & G, 밀라노 04 F/W 63

[그림 78] 레트로, D & G, 밀라노 05 S/S 63

[그림 79] 레트로, D & G, 밀라노 05 S/S 63

[그림 80] 캐쥬얼, Antoni& Alison, 런던 03 F/W 64

[그림 81] 캐쥬얼, D & G, 밀라노 04 F/W 64

[그림 82] 캐쥬얼, Castelbajac, 파리 03 F/W 64

[그림 83] 걸리쉬, Fashion east, 런던 03 F/W 64

[그림 84] 걸리쉬, Pierrot, 뉴욕 03 F/W 64

[그림 85] 걸리쉬, Girls rule, 뉴욕 02 F/W 64

[그림 86] 스포티브, Pierrot, 뉴욕 03 S/S 65

[그림 87] 스포티브, Castelbajac, 파리 03 F/W 65

[그림 88] 스포티브, Anna sui, 뉴욕 03 S/S 65

[그림 89] 로맨틱, D & G, 밀라노 04 F/W 65

[그림 90] 로맨틱, D & G, 밀라노 04 F/W 65

[그림 91] 로맨틱, D & G, 밀라노 04 F/W 65

[그림 92] 앤드로지너스, Comme de garson, 파리 03 F/W 66

[그림 93] 앤드로지너스, Comme de garson, 파리 03 F/W 66

[그림 94] 앤드로지너스, Pierrot, 뉴욕 03 F/W 66

[그림 95] 티셔츠, D & G, 밀라노 03 S/S 68

[그림 96] 티셔츠, Antoni& Alison, 런던 03 F/W 68

[그림 97] 티셔츠, Eastern person, 뉴욕 02 F/W 68

[그림 98] 원피스, Fashion east, 런던 03 F/W 68

[그림 99] 원피스,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S/S 68

[그림 100] 원피스, Jean paul gaultier, 파리 04 F/W 68

[그림 101] 스커트, Antoni& Alison, 런던 04 F/W 69

[그림 102] 팬츠, Arkadius, 런던 03 S/S 69

[그림 103] 팬츠, Iceberg, 밀라노 01 S/S 69

[그림 104] 재킷, Custo barcelona, 뉴욕 04 F/W 69

[그림 105] 재킷, Custo barcelona, 뉴욕 03 F/W 69

[그림 106] 코트, Custo barcelona, 뉴욕 03 F/W 69

[그림 107] white, Antoni& Alison, 런던 03 F/W 77

[그림 108] white, Paul smith, 런던 03 S/S 77

[그림 109] white, Ashish, 런던 05 S/S 77

[그림 110] black, Comme de garson, 파리 03 F/W 77

[그림 111] black, Girls rule, 뉴욕 01 F/W 77

[그림 112] black, John richmond, 밀라노 03 F/W 77

[그림 113] white/black, Hiromiki nakano, 파리 03 F/W 78

[그림 114] white/black, Willheim bernhard, 파리 03 F/W 78

[그림 115] white/black, Y,s, 파리 05 S/S 78

[그림 116] white/black, Girls rule, 02 F/W 78

[그림 117] yellow, Guerriero, 밀라노 03 F/W 78

[그림 118] yellow, Enricocoveri, 밀라노 03 F/W 78

[그림 119] yellow, Castelbajac, 파리 02 S/S 78

[그림 120] vivid,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S/S 79

[그림 121] vivid, Dolce&Gabbana, 밀라노 03 S/S 79

[그림 122] vivid, Agatha, 파리 03 S/S 79

[그림 123] orange, Custo barcelona, 뉴욕 03 S/S 79

[그림 124] pink, Custo barcelona, 뉴욕 00 F/W 79

[그림 125] violet, Custo barcelona, 뉴욕 00 F/W 79

[그림 126] 반전메시지, Christian dior, 파리 05 S/S 91

[그림 127] 반전메시지, Christian dior, 파리 05 S/S 91

[그림 128] 반전메시지, Castel bajac, 파리 03 F/W 91

[그림 129] 반전메시지, House of field, 뉴욕 03 F/W 91

[그림 130] 모피반대운동, D&G, 밀라노 06 S/S 91

[그림 131] 모피반대운동, Jean paul gautier, 파리 06 S/S 91

[그림 132] 모피반대운동, Prada, 밀라노 06 S/S 91

[그림 133] 유머러스, Antoni&Alison, 런던 03 F/W 92

[그림 134] 유머러스, Anna molinari, 파리 00 S/S 92

[그림 135] 유머러스, Iceberg, 밀라노 03 F/W 92

[그림 136] 유머러스, Antoni&Alison, 런던 02 S/S 92

[그림 137] 유머러스, Antoni&Alison, 런던 02 S/S 92

[그림 138] 유머러스,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F/W 92

[그림 139] 라운드 네크라인 티셔츠, Antoni& Alison, 런던 02 F/W 97

[그림 140] 라운드 네크라인 티셔츠, Blugirls, 파리 03 S/S 97

[그림 141] 라운드 네크라인 원피스, D von furstenberg, 02 F/W 97

[그림 142] 슬리브리스, Baby phat, 03 S/S 98

[그림 143] 기본 긴팔, Antoni& Alison, 런던 01 F/W 98

[그림 144] 7부 소매, Antoni& Alison, 런던 02 F/W 98

[그림 145] 퍼프 캡 소매, Girls rule, 뉴욕 02 F/W 98

[그림 146] 라그란 소매, Chloe, 파리 01 F/W 98

[그림 147] 셔링 소매, Chloe, 파리 01 F/W 98

[그림 148] 비즈장식, Atil kutoglu, 02 S/S 99

[그림 149] 비즈장식, Iceberg, 밀라노 03 S/S 99

[그림 150] 와펜장식, Christian dior, 파리 01 S/S, 99

[그림 151] 와펜장식, Dolce& Gabbana, 밀라노 03 F/W 99

[그림 152] 스타일 & 색채, Antoni& Alison, 런던 05 S/S 107

[그림 153] 스타일 & 색채, Antoni& Alison, 런던 05 S/S 107

[그림 154] 스타일 & 색채, Antoni& Alison, 런던 03 F/W 107

[그림 155] 문양 & 색채, Pierrot, 뉴욕 03 F/W 107

[그림 156] 문양 & 색채, Custo barcelona, 뉴욕 03 F/W 107

[그림 157] 디테일 및 장식, Fashion east, 런던 03 F/W 107

[그림 158] 스타일, Christian dior, 파리 05 S/S 111

[그림 159] 문양 & 소재, Custo barcelona, 뉴욕 06 S/S 111

[그림 160] 문양 & 소재, Christian dior, 파리 05 S/S 111

[그림 161] 디테일 및 장식, Agatha, 파리 03 F/W 111

[그림 162] 디테일 및 장식 & 색채, Agatha, 파리 03 S/S 111

[그림 163] 디테일 및 장식, Antoni& Alison, 런던 03 S/S 111

[그림 164] 엘비스 프레슬리 문양, D & G, 밀라노 05 S/S 115

[그림 165] 엘비스 프레슬리문양, D & G, 밀라노 05 S/S 115

[그림 166] 체 게바라문양, House of field, 뉴욕 03 S/S 115

[그림 167] 평범한 인물문양, Custo barcelona, 뉴욕 00 F/W 115

[그림 168] 평범한 인물문양, House of field, 뉴욕 03 S/S 115

[그림 169] 평범한 인물문양, Heatherette, 뉴욕 05 S/S 115

[그림 170] 도날드 덕문양, Dolce& Gabbana, 밀라노 04 F/W 116

[그림 171] 미키마우스 문양, Dolce& Gabbana, 밀라노 04 F/W 116

[그림 172] 미니마우스문양, Ashish, 런던 05 S/S 116

[그림 173] 미키마우스문양, Castelbajac, 파리 02 S/S 116

[그림 174] 키티문양, Heatherette, 뉴욕 03 S/S 116

[그림 175] 바니문양, Jean paul gaultier, 파리 03 S/S 116

[그림 176] 성조기문양, Arkadius, 런던 03 S/S 120

[그림 177] 성조기문양, D & G, 밀라노 01 S/S 120

[그림 178] 성조기문양, Fake, 뉴욕 02 S/S 120

[그림 179] 영국기문양, Comme des garcons, 파리 06 S/S 120

[그림 180] 달러화문양, Arkadius, 런던 03 S/S 120

[그림 181] 달러화문양, Arkadius, 런던 03 S/S 120

[그림 182] 자유의 여신상문양, Jeremy scott, 05 S/S 121

[그림 183] 자유의 여신상문양, Arkadius, 런던 03 S/S 121

[그림 184] 자유의 여신상문양, Arkadius, 런던 03 S/S 121

[그림 185] 프랑스기문양, John galliano, 파리 00 F/W 121

[그림 186] 에펠탑문양, Hiromiki nakano, 파리 03 F/W 121

[그림 187] 에펠탑문양, Christina defalco, 05 S/S 121

[그림 188] 에두아르도 파올로치, 「나는 부유한 남자의 노리개였다」1947 124

[그림 189] 앨런 다캔젤로, 「아메리칸 마돈나 No.1」1962 124

[그림 190] 톰 웨셀먼, 「위대한 아메리칸 누드 No.99」1968 124

[그림 191] 여성의 신체, Custo barcelona, 뉴욕 03 S/S 125

[그림 192] 여성의 신체, Custo barcelona, 뉴욕 04 F/W 125

[그림 193] 여성의 신체, Custo barcelona, 뉴욕 04 F/W 125

[그림 194] 여성의 신체, Pierrot, 뉴욕 03 S/S 125

[그림 195] 여성의 신체, D&G, 밀라노 01 S/S 125

[그림 196] 여성의 신체, D&G, 밀라노 03 S/S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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