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2. 연구사 검토 10
II. ICT 활용 교육과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1. 구성주의와 컴퓨터 활용 교육 14
2. 인터넷을 활용한 과학 교육 15
3. ICT 활용교육 17
1) ICT의 개념 17
2) ICT 교육의 개념 17
3) 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8
4. 환경교육 19
1) 환경교육의 필요성 19
2) 환경교육의 내용과 원칙 20
3) 초등학교에서 지향해야 할 환경교육의 특성 22
III. 과학과 환경 교육 내용과 활용 방안 24
1. 과학과 환경 교육 내용 분석 24
1) 환경 교육 내용 영역의 분류 기준 24
2) 환경 교육 영역별 내용 및 분석 27
3) 학년별 환경 교육 내용 및 분석 32
2. 웹기반 ICT 자료 활용 방안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의 설계 36
3) 검사 도구 36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37
5) 연구 결과 37
IV. 결론 및 제언 54
Abstract 57
참고문헌 59
[부록] 인터넷 활용 환경교육과 환경 태도 검사지 62
[표 1] 학교 환경교육의 영역과 내용 21
[표 2] 환경 교육의 영역과 기준 25
[표 3] 자연 환경 영역의 학년별 분포 27
[표 4] 인공 환경 영역의 학년별 분포 28
[표 5] 자원 영역의 학년별 분포 29
[표 6] 환경오염 영역의 학년별 분포 29
[표 7] 환경 보전 및 대책 영역의 학년별 분포 30
[표 8] 환경 위생 영역의 학년별 분포 30
[표 9] 환경 윤리 영역의 학년별 분포 31
[표 10] 건전한 소비 생활 영역의 학년별 분포 31
[표 11] 저학년 슬기로운 생활과의 환경 교육 관련 내용 분석 32
[표 12] 고학년 과학과의 환경 교육 관련 내용 분석 34
[표 13] 환경 관련 검사 도구 37
[표 14] 환경 자료의 웹 활용 능력의 사전ㆍ사후 변화 결과 50
[표 15] 환경자료의 웹 활용 관련 내용의 문항빈도 51
[표 16] 환경보전에 대한 태도의 사전ㆍ사후 변화 결과 52
[표 17] 환경 보전에 대한 태도의 문항 빈도 52
[표 18] 과학과 환경교육 관련 내용 요소의 학년별 분포 빈도 54
[그림 1] 눈높이 환경교실 초기화면 38
[그림 2] 재미있는 환경 게임 부문 화면 39
[그림 3] 환경 놀이마당 부문 화면 40
[그림 4] 꿈나무 푸른 교실 초기화면 41
[그림 5] 환경 실험실 화면 42
[그림 6] 멀티미디어 교실 부문-정수장 화면 43
[그림 7] 환경부 초기화면 44
[그림 8] 환경용어사전 화면 45
[그림 9] 환경 관련 뉴스 화면 46
[그림 10] 환경교육 활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초기화면 47
[그림 11] 환경교육동영상-애니메이션부문 48
[그림 12] 환경교육동영상-광고부문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