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2. 연구사 검토 10

II. ICT 활용 교육과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1. 구성주의와 컴퓨터 활용 교육 14

2. 인터넷을 활용한 과학 교육 15

3. ICT 활용교육 17

1) ICT의 개념 17

2) ICT 교육의 개념 17

3) 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8

4. 환경교육 19

1) 환경교육의 필요성 19

2) 환경교육의 내용과 원칙 20

3) 초등학교에서 지향해야 할 환경교육의 특성 22

III. 과학과 환경 교육 내용과 활용 방안 24

1. 과학과 환경 교육 내용 분석 24

1) 환경 교육 내용 영역의 분류 기준 24

2) 환경 교육 영역별 내용 및 분석 27

3) 학년별 환경 교육 내용 및 분석 32

2. 웹기반 ICT 자료 활용 방안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의 설계 36

3) 검사 도구 36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37

5) 연구 결과 37

IV. 결론 및 제언 54

Abstract 57

참고문헌 59

[부록] 인터넷 활용 환경교육과 환경 태도 검사지 62

표목차

[표 1] 학교 환경교육의 영역과 내용 21

[표 2] 환경 교육의 영역과 기준 25

[표 3] 자연 환경 영역의 학년별 분포 27

[표 4] 인공 환경 영역의 학년별 분포 28

[표 5] 자원 영역의 학년별 분포 29

[표 6] 환경오염 영역의 학년별 분포 29

[표 7] 환경 보전 및 대책 영역의 학년별 분포 30

[표 8] 환경 위생 영역의 학년별 분포 30

[표 9] 환경 윤리 영역의 학년별 분포 31

[표 10] 건전한 소비 생활 영역의 학년별 분포 31

[표 11] 저학년 슬기로운 생활과의 환경 교육 관련 내용 분석 32

[표 12] 고학년 과학과의 환경 교육 관련 내용 분석 34

[표 13] 환경 관련 검사 도구 37

[표 14] 환경 자료의 웹 활용 능력의 사전ㆍ사후 변화 결과 50

[표 15] 환경자료의 웹 활용 관련 내용의 문항빈도 51

[표 16] 환경보전에 대한 태도의 사전ㆍ사후 변화 결과 52

[표 17] 환경 보전에 대한 태도의 문항 빈도 52

[표 18] 과학과 환경교육 관련 내용 요소의 학년별 분포 빈도 54

그림목차

[그림 1] 눈높이 환경교실 초기화면 38

[그림 2] 재미있는 환경 게임 부문 화면 39

[그림 3] 환경 놀이마당 부문 화면 40

[그림 4] 꿈나무 푸른 교실 초기화면 41

[그림 5] 환경 실험실 화면 42

[그림 6] 멀티미디어 교실 부문-정수장 화면 43

[그림 7] 환경부 초기화면 44

[그림 8] 환경용어사전 화면 45

[그림 9] 환경 관련 뉴스 화면 46

[그림 10] 환경교육 활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초기화면 47

[그림 11] 환경교육동영상-애니메이션부문 48

[그림 12] 환경교육동영상-광고부문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