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9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2. 이론적 배경 13
1) 애착 13
2) 정서표현 갈등 15
3) 대인관계 17
3. 연구문제 및 가설 20
Ⅱ.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3
1) 성인애착유형 질문지(Relationship Style Questionnaire : RSQ) 23
2) 정서표현갈등질문지(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 : AEQ) 24
3) 한국판 대인관계 형용사 척도(Korean Interpersonal Adjective Scales-40 : KIAS-40) 24
3. 자료수집 절차 25
4. 분석방법 25
Ⅲ. 결과 26
1. 애착, 정서표현 갈등과 대인관계 특성의 상관분석 26
2. 애착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검증 27
1) 애착-안정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8
2) 애착-거부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8
3) 애착-의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9
4) 애착-두려움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0
3.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검증 31
1)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1
2)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2
4. 애착과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이원변량분석 33
1) 애착과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바람직한 대인관계 수준 33
2) 애착과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바람직하지 않은 대인관계 수준 38
Ⅳ. 논의 43
참고문헌 49
부록 56
부록 1. 애착유형 질문지 58
부록 2. 정서표현갈등 질문지 60
부록 3. 한국판 대인관계 형용사 척도 62
ABSTRACT 66
[표 1] 일반적인 경향 26
[표 2] 애착, 정서표현 갈등과 대인관계 특성의 상관관계 27
[표 3] 안정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8
[표 4] 거부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9
[표 5] 의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29
[표 6] 두려움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0
[표 7]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1
[표 8]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 특성의 차이 32
[표 9] 애착 및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에 따른 바람직한 대인관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10] 애착 및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에 따른 바람직한 대인관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11] 애착 및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바람직한 대인관계 특성의 이원변량분석 36
[표 12] 애착 및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에 따른 바람직하지 않은 대인관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13] 애착 및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에 따른 바람직하지 않은 대인관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14] 애착 및 정서표현 갈등에 따른 바람직하지 않은 대인관계 특성의 이원변량분석 40
[그림 1] 자기-타인 이원 모델에 따른 성인애착 4유형 15
[그림 2] 대인관계 원형 모델 19
[그림 3] 바람직한 대인관계에 대한 애착-안정성 수준과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37
[그림 4] 바람직하지 않은 대인관계에 대한 애착-의존성 수준과 긍정적 정서에 대한 양면성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