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음악 감상 교육에서 20세기 음악의 활용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 방유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80.7 ㅂ384ㅇ
형태사항
vi, 11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13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선행 연구 고찰 12

3. 연구의 방법 16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7

Ⅱ. 본론 18

1. 이론적 배경 18

1) 20 세기 음악의 개념 및 개관 18

2) 20 세기 음악의 주요 흐름 19

3) 음악 감상 교육의 이론적 배경 26

2. 수업지도안 작성 28

1) 찰스 아이브스(Charles Ives, 1874~1954)의 『대답 없는 질문(The Unanswered Question) 』(1908) 32

2) 알반 베르크(Alban Berg,1885~1935)의『서정적 모음곡(Lyrische Suite)』 (1925~26) 44

3) 벨라 바르톡(Bela Bartok,1881~1945)의 『미크로코스모스(Mikrokosmos)』(1926~37) 53

4) 죄르지 리게티(Gyorgy Ligeti, 1923~2006)의 『아트모스페르(Atmospheres)』(1961) 73

5) 필립 글래스(Philip Glass,1937~ )의『해변의 아인슈타인 중 Knee5(Knee 5from EinsteinontheBeach)』(1976) 81

6) 존 케이지(John Cage,1912~1992)의 『4분 33초(4′ 33″)』(1952) 98

3. 평가 113

Ⅲ. 결론 118

참고문헌 121

ABSTRACT 124

[표 1]『대답 없는 질문』의 작품 구조 36

[표 2] 형식 구조 65

[표 3] 박자의 순환에 따른 특징 67

[표 4] 7개의 리듬 패턴 69

[표 5] 전반부 패턴의 변형 92

[표 6] 후반부 형식 구조 94

[표 7] 감상곡의 교육적 특징 115

[표 8] 2,3,4,5차시로 수업 지도 시 효과적 과정 116

[그림 1] 39

[그림 2] 39

[그림 3] 39

[그림 4] 39

[그림 5] 40

[그림 6] 40

[그림 7] 41

[그림 8] 41

[그림 9] 77

[그림 10-1,2,3] 86

[그림 11-1,2,3] 86

[그림 12] 104

[그림 13] 104

[그림 14] 105

[그림 15] 109

[악보 1-1,2,3,4] 48

[악보 2] 65

[악보 3] 66

[악보 4] 68

[악보 5] 88

[악보 6] 10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