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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울산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 및 기호도 조사연구 / 하미옥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641.5951996 ㅎ133ㅇ
형태사항
v, 1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482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영남대학교 대학원, 외식산업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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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3. 연구의 흐름도 17

Ⅱ.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향토음식의 개념과 특징 18

1. 향토음식의 개념 18

(1) 향토음식의 지역성 19

(2) 향토음식의 고유성 19

(3) 향토음식의 의례성 20

2. 향토음식의 특징 21

3. 향토음식의 인지도와 기호도의 개념 22

1. 인지의 개념 22

2. 기호의 개념 22

4. 경상도 지방 향토음식의 특징 23

5. 향토음식의 현황 24

1) 경상북도 24

2) 경상남도 25

6. 전통음식과 향토음식의 상호관련성 27

제2절 울산지역 향토음식의 특징 28

1. 울산의 환경 28

1) 위치 28

2) 지역 특성 28

3) 울산의 역사 28

2. 울산의 토산품(土産品)과 진공품(進貢品) 29

3. 울산의 식생활문화 29

1) 식재료 29

2) 조리법 30

제3절 울산지역 향토음식의 실례 31

1. 향토음식의 실례 31

1) 고래고기 31

2) 언양ㆍ봉계 한우 불고기 31

3) 배내골 염소 불고기 32

4) 병영 엿 32

5) 멸장 (강동 유지렁) 32

6) 정자ㆍ방어진 활어회 33

7) 옥삼주 33

8) 석남사 산채 비빔밥 33

9) 언양 미나리 34

10) 울산배 34

11) 강동 돌미역 35

2. 울산지역 향토음식의 종류 및 주재료 35

제4절 향토음식관련 선행연구 고찰 37

제5절 관광 상품화 38

1. 관광재 38

2. 관광상품 38

(1) 관광상품 38

(2) 문화관광상품 38

(3) 문화관광 상품의 특성 39

3. 관광상품화 39

4. 관광상품화의 의미 40

5. 향토음식의 관광상품화 40

제6절 중요도와 실행도(만족도) 41

1. IPA 선행이론 41

1) IPA 선행이론 41

2) IPA 모형의 특성 42

Ⅲ. 연구의 설계 45

제1절 연구과제의 설정 45

1.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기호도와 섭취빈도 분석 45

2. 향토음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분석 45

3. 향토음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IPA 그래프 작성 46

4. 향토음식의 대중화 및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분석 47

5. 향토음식의 대중화 및 관광 상품화에 대한 IPA 그래프 작성 47

제2절 설문지의 설계 48

1. 설문문항의 추출 48

2. 설문지의 구성 48

제3절 조사 설계 52

1. 표본의 추출 52

2. 자료수집 52

3. 분석방법 53

Ⅳ. 조사의 분석 및 해석 5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표본의 식행동 특성 56

제2절 향토음식에 대한 전망과 개선 62

제3절 연구과제의 분석 65

1.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적 특성분석 65

2. 섭취빈도 66

1) 성별에 따른 섭취 빈도 66

2) 연령에 따른 섭취빈도 67

3) 거주연한에 따른 섭취 빈도 70

4) 월평균 소득 수준에 따른 섭취빈도 72

3. 기호도 73

1) 성별에 따른 기호도 73

2) 연령별에 따른 기호도 75

3) 거주연한에 따른 기호도 76

4) 월평균 소득별에 따른 기호도 78

4. 향토음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79

1. A 사분면(좋은 성과 계속유지) 81

2. B 사분면(여기에 집중) 82

3. C 사분면(낮은 우선순위) 83

4. D 사분면(과잉노력 지양) 84

5. 향토음식의 대중화 및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85

1. A 사분면(좋은 성과 계속유지) 89

2. B 사분면(여기에 집중) 89

3. C 사분면(낮은 우선순위) 90

4. D 사분면(과잉노력 지양) 91

Ⅴ. 결론 93

제1절 연구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9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부록(설문지) 109

[표 1] 연구의 흐름도 17

[표 2] 경상북도 주요 향토 요리 24

[표 3] 경상남도 주요 향토 요리 25

[표 4] 울산지역 향토음식의 종류 및 주재료 35

[표 5] 향토음식에 관한 선행 연구 37

[표 6] 설문지 구성 51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8-1] 표본의 일반 식행동 특성 58

[표 8-2] 표본의 일반 식행동 특성 60

[표 9] 향토음식에 대한 전망과 개선 64

[표 10] 울산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적 특성 65

[표 11] 성별에 따른 섭취빈도 66

[표 12] 연령에 따른 섭취빈도 69

[표 13] 거주연한에 따른 섭취빈도 71

[표 14] 월평균 소득수준에 따른 섭취빈도 72

[표 15] 성별에 따른 기호도 74

[표 16] 연령에 따른 기호도 75

[표 17] 거주연한에 따른 기호도 77

[표 18] 월평균 소득 수준에 따른 기호도 78

[표 19] 향토음식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80

[표 20] 대중화 및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분석 87

[그림 1] IPA 메트릭스 43

[그림 2] 향토음식의 품질속성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81

[그림 3] 기존의 좋은 성과 계속 유지(A사분면) 82

[그림 4] 고도의 집중력 필요(B사분면) 83

[그림 5] 낮은 우선순위(C사분면) 84

[그림 6] 과잉 노력 지양(D사분면) 85

[그림 7] 대중화 및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88

[그림 8] 기존의 좋은 성과 계속 유지(A사분면) 89

[그림 9] 고도의 집중력 필요(B사분면) 90

[그림 10] 낮은 우선순위(C사분면) 91

[그림 11] 과잉 노력 지양(D사분면)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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