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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3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Ⅱ. 사이키델릭의 이론적 고찰 17
1. 사이키델릭의 개념 17
2. 사이키델릭의 문화적 배경 18
1) 대항 문화 20
2) 환각 문화 23
3) 공감각 문화 27
3. 사이키델릭의 표현 특성 32
Ⅲ.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표현 특성 36
1.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경향 36
1) 퓨어 사이키(pure psyche) 40
2) 에스닉 사이키(ethnic psyche) 41
3) 팝 사이키(pop psyche) 42
4) 글래머 사이키(glamour psyche) 44
5) 판타지 사이키(fantasy psyche) 45
2.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표현 특성 48
1) 환각성 49
2) 역동성 51
3) 유희성 52
4) 관능성 54
Ⅳ. 사이키델릭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 특성 57
1. 사이키델릭 패션의 디지털 이미지 형성 배경 57
1) 사이버델릭 문화 58
2) 디지털 테크놀러지 아트 61
(1) 라이트키네틱 아트 63
(2) 비디오 아트 64
(3) 레이저 아트 65
(4) 홀로그래피 아트 66
(5) 컴퓨터 아트 67
2. 사이키델릭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 특성 70
1) 확장성 72
2) 다변성 77
3) 복합성 84
4) 연속성 90
3.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비교 고찰 96
Ⅴ. 결론 99
참고문헌 115
그림출전 121
ABSTRACT 129
[표 1] 사이키델릭의 문화적 배경 31
[표 2]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유형과 특징 47
[표 3]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표현 특성 56
[표 4] 테크놀러지 아트의 분류와 특징 70
[표 5] 사이키델릭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의 표현 특성 95
[표 6] 사이키델릭 패션 이미지의 흐름도 98
(그림 1) 헤이트 애쉬배리의 표지판 103
(그림 2) 히피 핸드북 103
(그림 3) 켄 케이시의 매직 버스 103
(그림 4) 라이트 쇼 103
(그림 5) 그레이스 슬릿 103
(그림 6) 히피 패션 103
(그림 7) LIFE 표지 103
(그림 8) Cosmic Orchid 103
(그림 9) 액션 페인팅 104
(그림 10) 사이키델릭 일러스트 104
(그림 11) 꽃을 장식한 히피 104
(그림 12) 런던의 'Lord John' 104
(그림 13) 사이키델릭 플랫폼 슈즈 104
(그림 14) David Bowie 104
(그림 15) 퓨어 사이키 104
(그림 16) 퓨어 사이키 104
(그림 17) 퓨어 사이키 104
(그림 18) 에스닉 사이키 105
(그림 19) 에스닉 사이키 105
(그림 20) 에스닉 사이키 105
(그림 21) 팝 사이키 105
(그림 22) 팝 사이키 105
(그림 23) 팝 사이키 105
(그림 24) 글래머 사이키 105
(그림 25) 글래머 사이키 105
(그림 26) 글래머 사이키 105
(그림 27) 판타지 사이키 106
(그림 28) 판타지 사이키 106
(그림 29) 판타지 사이키 106
(그림 30) 환각성 : 옵아트 106
(그림 31) 환각성 : 실내 광선 106
(그림 32) 환각성 : 포스터 106
(그림 33) 환각성 : 광고 106
(그림 34) 환각성 : 메이크업 106
(그림 35) 환각성 : 옵아트 패션 106
(그림 36) 역동성 : 쟈코모 발라 106
(그림 37) 역동성 : 마틴 샤프 107
(그림 38) 역동성 : 라이트 쇼 107
(그림 39) 역동성 : 에밀리오 푸치 107
(그림 40) 역동성 : 마르크 보앙 107
(그림 41) 역동성 : 사이키델릭 소재 107
(그림 42) 유희성 : 그래픽 107
(그림 43) 유희성 : 그래픽 107
(그림 44) 유희성 : 그래픽 107
(그림 45) 유희성 : T-프린트 108
(그림 46) 유희성 : 리바이스 셔츠 108
(그림 47) 유희성 : 메이크업 108
(그림 48) 관능성 : 사진 108
(그림 49) 관능성 : 포스터 108
(그림 50) 관능성 : 포스터 108
(그림 51) 관능성 : 나이트 웨어 108
(그림 52) 관능성 : 바디 페인팅 108
(그림 53) 관능성 : 레이브 패션 108
(그림 54) 라이트키네틱 아트 109
(그림 55) 라이트키네틱 아트 109
(그림 56) 비디오 아트 109
(그림 57) 비디오 아트 109
(그림 58) 레이저 아트 109
(그림 59) 레이저 아트 109
(그림 60) 홀로그래피 아트 110
(그림 61) 홀로그래피 아트 110
(그림 62) 컴퓨터 아트 110
(그림 63) 컴퓨터 아트 110
(그림 64) 확장성 : 티모시 리어리 110
(그림 65) 확장성 : 프레드 토마셀리 110
(그림 66) 확장성 : 라이트쇼 110
(그림 67) 확장성 : 피오트르 코발스키 111
(그림 68) 확장성 : 미쉘 폴리찌 111
(그림 69) 확장성 : 에밀리오 푸치 111
(그림 70) 확장성 : 미소니 111
(그림 71) 확장성 : 조너던 손더즈 111
(그림 72) 다변성 : 야코브 아감 111
(그림 73) 다변성 : 리처드 아누스키비츠 111
(그림 74) 다변성 : 빅토르 모스코소 111
(그림 75) 다변성 : 옵 패턴 투사 112
(그림 76) 다변성 : 테크노 텍스타일 112
(그림 77) 다변성 : 장 폴 고티에 112
(그림 78) 다변성 : 레이저 바디 112
(그림 79) 다변성 : 데이비드 보위 112
(그림 80) 다변성 : 미치코 코시노 112
(그림 81) 복합성 : 아이작 아브람스 112
(그림 82) 복합성 : 더 풀 112
(그림 83) 복합성 : 도시락 112
(그림 84) 복합성 : 베이비 버킨 113
(그림 85) 복합성 : 돌체 & 가바나 113
(그림 86) 복합성 : 제임스 어딕션 113
(그림 87) 복합성 : 사이버 펑크 113
(그림 88) 복합성 : 베르사체 113
(그림 89) 복합성 : 마돈나 113
(그림 90) 연속성 : 로렌츠 어트랙터 113
(그림 91) 연속성 : 만델브로 집합 113
(그림 92) 연속성 : 뉴턴 방법의 복잡한 경계 113
(그림 93) 연속성 : 보니 맥클린 114
(그림 94) 연속성 : 빅토르 모스코소 114
(그림 95) 연속성 : 그레이트풀 데드 114
(그림 96) 연속성 : 존 마에다 114
(그림 97) 연속성 : 미쉘 페로 114
(그림 98) 연속성 : 카림 라시드 114
(그림 99) 연속성 : 쥘리 벳 114
(그림 100) 연속성 : 알렉산더 매튜 114
(그림 101) 연속성 : 엘리 키시모토 114
표 삽입 그림목차
(그림 1) Tommy Hilfiger, 『Rock Style』, Universe,1999 47
(그림 2) Fukai Akiko, et al., 『Fashion : 20th Century』, Taschen, 2005 47
(그림 3) Jim Heimann (ed.), 『The Golden Age of Advertising-the 60s』,
Taschen, 2005 47
(그림 4) Jim Heimann (ed.), 『The Golden Age of Advertising-the 60s』,
(그림 5)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6)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7) Sebastian Fischenich et al., 『A History of Fashion in the 20th
century』, Konemann, 2000 47
(그림 8)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9)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10) Kitty Powe-Temperley , 『20th Century Fashion the 60s』,
Gareth Stevens Publishing, 1999 47
(그림 11)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12) Ted Polhemus, 『Street Style』, Thames and Hudson, 1997 47
(그림 13)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14)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15) Roseann Ettinger, 『Psychedelic Chic』, Schiffer Books, 1999 47
(그림 16) Christoph Grunenberg (ed.), 『Summer of love; Art of the psychedlic era』, Tate Publishing, 2005, 56
(그림 17) Jim Heimann (ed.), 『The Golden Age of Advertising-the 60s』, Taschen, 2005 56
(그림 18) Christoph Grunenberg (ed.), 『Summer of love; Art of the psychedlic era』, Tate Publishing, 2005 56
(그림 19) Seeling Charlotte,『Fashion : the century of the designer 1900-1999 』, Konemann, 2000 56
(그림 20) Christoph Grunenberg (ed.), 『Summer of love; Art of the psychedlic era』, Tate Publishing, 2005 56
(그림 21) Mike Evans (ed.), 『Decade of Beauty』, NewYork : Checkmark Books, 1998 56
(그림 22) Christoph Grunenberg (ed.), 『Summer of love; Art of the psychedlic era』, Tate Publishing, 2005 56
(그림 23) Clare Lomas, 『20th Century Fashion the 80s & 90s』, Gareth Stevens Publishing, 1999 56
(그림 24) 「Vogue Korea」, 2004년 12월호 (부록) 95
(그림 25) 「Fashion News」, 2003년 6월호, Vol. 86 95
(그림 26) Gerda Buxbaum (ed.),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Prestel, 1999 95
(그림 27) Ted Polhemus, 『Style Surfing』, Thames and Hudson, 1996 95
(그림 28) 리샤르 마르땡, 박기완 역, 『VERSACE』, 노라노 95
(그림 29) Ted Polhemus, 『Style Surfing』, Thames and Hudson, 1996 95
(그림 30) Alexander Mathieu, 2004 S/S Paris Collection, 삼성디자인넷 95
(그림 31) Laird Borrelli, 『Net Mode Web Fashion Now』, Tames & Hudson, 2002 9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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