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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 실현방안 연구 / 권민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382.095 ㄱ441ㄷ
형태사항
v,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435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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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목차=iv,8,2

그림목차=v,9,1

제1장 서론=1,10,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1,10,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3,12,2

제3절 구성=4,13,1

제2장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5,14,1

제1절 물류중심국가론의 등장배경=5,14,1

1. 우리나라의 경제현황=5,14,3

2.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론의 대두=7,16,4

제2절 동북아 물류 중심 국가론=11,20,1

1. 인천공항의 동북아 중심공항 개발=11,20,6

2. 부산항ㆍ광양항을 Hub Port로 개발=17,26,4

제3절 물류중심국가의 요건=21,30,1

1. 정치ㆍ사회적인 측면=21,30,1

2. 경제적 측면=21,30,2

3. 기술적 측면=22,31,2

제3장 주요국의 현황과 발전방향=24,33,1

제1절 아시아 물류허브=24,33,1

1. 싱가포르=24,33,4

2. 홍콩=27,36,2

제2절 유럽의 물류허브=29,38,1

1. 네덜란드=29,38,4

2. 아일랜드=33,42,3

제3절 시사점=36,45,2

제4장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38,47,1

제1절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의 현황=38,47,1

1. 산업물류 일반현황=39,48,3

2. 물류 표준화 현황=42,51,2

3. 물류정보화 현황=43,52,1

4. 물류공동화 현황과 물류업체 현황=43,52,4

5. 물류 인력 현황=46,55,2

제2절 주변 국가들과의 비교분석=47,56,1

1. 주요 선진 물류국들의 물류정책=47,56,6

2. 종합정리=53,62,1

제3절 물류중심지화 실패 사례분석=53,62,1

1. 주하이(珠海) 특구의 실패사례=53,62,2

2. 하이난(海南) 특구의 실패사례=54,63,2

제4절 물류중심국가가 되기 위한 우리나라의 여건 평가=55,64,1

1. 안정성=55,64,1

2. 시장성=55,64,1

3. 인프라=56,65,1

4. 노동유연성=56,65,2

5. 조세혜택=57,66,1

6. 환경쾌적성=57,66,1

7. 행정효율성=58,67,1

제5장 결론=59,68,1

제1절 산업 환경의 변화=59,68,1

1. 지식기반 산업의 도래=59,68,1

2. 정보통신=60,69,1

3. 금융 및 전자상거래=60,69,3

제2절 연구의 정리=62,71,2

제3절 연구의 한계=63,72,1

참고문헌=64,73,5

ABSTRACT=69,78,3

[표2-1] 80년 이후 요소별 성장기여도 변화=6,15,1

[표2-2] 기간별 실질 성장률과 산업별 기여도 추이=7,16,1

[표2-3] 주요 공항 시설 비교=12,21,1

[표2-4]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화물수요=12,21,1

[표2-5] 한국 경유 중국발 Sea&Air 운송량 추이 및 전망=12,21,1

[표2-6]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유동물동량=13,22,1

[표2-7]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현황=14,23,1

[표2-8]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확장계획=14,23,1

[표2-9]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주요기능 및 유치업종=16,25,1

[표2-10] 인천국제공항 부속항만 개발계획=16,25,1

[표2-11] 부산항 항만제원=18,27,1

[표2-12] 광양항 컨테이너 처리실적=19,28,1

[표2-13] 전국 항만별 컨테이너 처리실적=20,29,1

[표2-14] 항만별 물동량 현황=20,29,1

[표3-1] 싱가포르의 주요 서비스산업 실적=25,34,1

[표3-2] 싱가포르 고용에서의 주요 서비스산업 비중=26,35,1

[표3-3] 홍콩의 상품 교역=28,37,1

[표3-4] 네덜란드 노동부문의 특징=32,41,1

[표3-5] 아일랜드 사회협약의 전개과정=35,44,1

[표3-6] 주요 국가별 무역담당기구=37,46,1

[표4-1] GDP 대비 운수ㆍ창고업 생산액 비율=41,50,1

[표4-2] 운수ㆍ창고업 고용비율=41,50,1

[표4-3] 주요국의 물류비 비중=41,50,1

[표4-4] GDP 대비 비율 추이=41,50,1

[표4-5] 연도별 ULS 통칙 적용 현황=42,51,1

[표4-6] ULS 통칙 미적용 이유=43,52,1

[표4-7] 물류정보화 정도=44,53,1

[표4-8] 물류공동화 현황=45,54,1

[표4-9] 제조업 및 유통업체의 물류공동화에 대한 관심도 변화=45,54,1

[표4-10] 물류업체구성현황=45,54,1

[표4-11] 물류업 관련 법규현황=46,55,1

[표4-12] 주요국 노동자 임금수준=57,66,1

[표5-1] 외환거래 자유화와 그 예상효과=61,70,1

[그림2-1]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추이=6,15,1

[그림2-2] 기간별 실질 성장률과 산업별 기여도 추이=7,16,1

[그림2-3]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지 개념도=10,19,1

[그림3-1] 네덜란드의 외국인 직접투자 및 해외직접투자 추이=30,39,1

[그림3-2] 네덜란드에 물류센터와 지역본부를 둔 외국인 회사=32,41,1

[그림4-1] 동북아 주요 공항과 항만 비교=40,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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