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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현대음악의 리듬 특성을 반영한 분석모형 / 이미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D 781.224 ㅇ679ㅎ
형태사항
ix, 2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4329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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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1

제2장 리듬 및 관련 용어 정의 14

2.1. 리듬 14

2.2. 미터(Meter) 15

2.3. 펄스(Pulse)와 비트(Beat) 21

2.4. 지속(Duration) 25

2.5. 지속패턴(Durational patterns)과 리듬그룹(Rhythm group) 28

2.6. 액센트(Accent) 30

2.7. 리듬과 미터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들 32

제3장 조성음악시대의 리듬이론 - 18~19세기를 중심으로- 37

3.1. 리듬이론의 역사적 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37

3.1.1. 리듬 이론과 기보의 관계 37

3.1.2. 언어적 리듬과 음악적 리듬 39

3.2. 바로크 후반과 고전시대-18세기의 리듬이론 41

3.2.1. 정량체계에서 근대적 체계로의 이행 41

3.2.2. 미터의 분류 43

3.2.2.1. 일차적 분할에 의한 미터 43

3.2.2.2. 겹미터(Compound meter)에 대한 분류 44

3.2.3. 미터에 따른 강세에 관한 이론 45

3.2.3.1. 액센트와 관련된 용어 45

3.2.3.2. 강세의 형태들 46

3.2.4. 리드모포이아(Rhythmopoeia) 47

3.2.4.1. Mattheson의 리드모포이아 47

3.2.4.2. Printz의 리드모포이아 50

3.2.5. 18세기 미터와 템포에 관한 이론 52

3.2.6. Mattheson과 Kirnberger의 리듬 이론 비교 53

3.2.6.1. Mattheson의 리듬 이론 53

3.2.6.2. Kirnberger의 리듬이론 57

3.3. 리듬이론의 체계화 - 19세기 리듬 이론 61

3.3.1. 작품 연주에 기초한 액센트 이론 62

3.3.2. Hauptmann의 액센트 이론 63

3.3.3. Hugo Riemann의 리듬이론 68

3.3.3.1. 음악의 다이내믹과 아고긱 68

3.3.3.2. Riemann의 후기 이론 70

제4장 현대의 리듬이론 76

4.1. 현대 리듬이론 개괄 76

4.1.1. 리듬 및 미터에 관한 위계적 이론 76

4.1.2. Schenker 이론에 기초한 리듬연구 78

4.1.3. 무조음악 및 음렬주의 음악에 나타나는 리듬과 미터 79

4.1.4. 리듬에 관한 심리학적인 연구 81

4.2. 주요 현대리듬이론 82

4.2.1. Cooper와 Meyer의 리듬이론 82

4.2.2. Maury Yeston의 리듬 이론 87

4.2.3. Carl Schachter의 리듬 이론 95

4.2.4. Lerdahl과 Jackendoff의 리듬 이론 107

4.2.5. 심리학적 배경에 기초한 현대 리듬 연구 118

4.2.5.1. 경험적 연구 사례 119

4.2.5.2. Handel의 리듬연구 124

4.2.6. 윤곽이론에 의한 리듬이론 128

4.2.6.1. 윤곽이론의 성립 배경 128

4.2.6.2. 윤곽이론 개괄 129

4.2.6.3. Marvin의 윤곽이론에 근거한 리듬분석 138

4.2.7. Eduardo lopes의 리듬이론 149

4.2.7.1. Lopes에 의한 리듬관련 용어 정리 150

4.2.7.2./4.1.7.2. Lopes의 지각적 모형 152

4.2.7.3./4.1.7.3. Lopes의 두드러진 펄스(Pulse salience)와 키네틱 속성(Kinetic qualities) 164

4.2.7.4./4.1.7.4. Lopes의 키네틱 속성과 관련된 실험 168

4.2.7.5./4.1.7.5. 키네틱 속성에 의한 J. S. Bach의 푸가 분석 173

제5장 현대음악에 적용할 리듬 분석 모형 I -윤곽이론에 기초한 현대음악 작품 분석 182

5.1. Stockhausen의 In freudschaft(1977)에 대한 리듬 분석 183

5.1.1. Stockhausen의 In freudschaft 소개 183

5.1.2. In freundschaft의 형식 구성 184

5.1.2.1. 도입부(p. 1의 6번째 단까지) 184

5.1.2.2. Stage I-III 185

5.1.2.3. 카덴짜(Cadenza) IㆍII 186

5.1.2.4. Stage IV - VII 187

5.1.3. 윤곽이론에 근거한 In freundschaft의 리듬요소 분석 188

5.1.3.1. In freundschaft의 PE형태 분석 188

5.1.3.2. In freundschaft의 SE 분석 191

5.2. 이찬해의 "개기일식" 제1악장에 대한 리듬 분석 195

5.2.1. 작품 분석 배경 195

5.2.2. "개기일식" 중 제1악장(지구와 해)의 형식 197

5.2.3. 윤곽이론에 근거한 "개기일식" 중 제1악장의 리듬 분석 200

5.2.3.1. 도입부 (마디 1-18) 200

5.2.3.2. A 부분(마디 19-58) 203

5.2.4. "개기일식" 제1악장에 나타난 지속분절에 관한 논의 210

5.3. 윤곽이론에 의한 지속분절 분석에 대한 논의와 전망 211

제6장 현대음악에 적용할 리듬 분석 모형 II-Pulse stream에 의한 분석모형- 215

6.1. Pulse stream에 관한 선행연구- Roeder를 중심으로 216

6.2. 스트라빈스키의 "병사의 이야기" 중 제1장(Music to scene I)에 나타난 Pulse stream 분석 224

6.3. Milton babbit의 "Du" 중 Wiedersehen에 나타난 수정된 Pulse stream 모형 231

6.4. Pulse stream에 의한 분석 모형에 대한 평가 255

제7장 결론 256

참고문헌 258

부록 266

Abstract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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