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방안 연구 : 장자못 생태공원을 중심으로 / 안정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750.7 ㅇ173ㅅ
형태사항
x, 2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417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 목차=iv,8,2

그림 목차=vi,10,2

논문요약=viii,12,2

I. 서론=1,14,1

1. 연구의 필요성=1,14,2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3,16,1

3. 용어의 정의=4,17,2

II. 생태학과 환경미술교육의 이론적 고찰=6,19,1

1. 생태학=6,19,7

가. 자연과학 측면에서 본 생태학=12,25,4

나. 한국의 전통적 측면에서 본 생태학=15,28,2

1) 생활 속의 생태학=17,30,2

2) 전통경관 속의 생태학=18,31,4

3) 풍수지리 속의 생태학=21,34,4

4) 겸재 정선의 생태 미학=24,37,3

2. 환경과 현대사회=26,39,1

가. 환경의 개념=26,39,6

나. 환경의 구성요소=31,44,4

다. 현대사회 개관=34,47,6

3. 환경미술과 환경미술교육=40,53,1

가. 환경미술의 유형=40,53,8

나. 환경미술교육의 방향=48,61,3

다. 환경미술교육의 현황과 교과서 분석=50,63,24

라. 국내ㆍ외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74,87,1

1) 국내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74,87,8

2) 국외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82,95,6

III. 장자못 생태공원의 환경개관=88,101,1

1. 구리시 환경 특성=88,101,1

가. 구리시 생태환경=89,102,4

나. 구리시 인공환경=93,106,3

2. 장자못의 자연생태 환경=96,109,2

가. 장자못의 자연 생태계=97,110,6

나. 장자못의 인공 생태 조성=102,115,4

3. 장자못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105,118,3

IV. 장자못의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의 설계=108,121,1

1. 장자못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방향=108,121,2

가. 미술교과와 환경교과의 통합교육에 대한 정당성=109,122,3

나. 미술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교육의 의의=111,124,3

2. 장자못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설계=113,126,1

가. 지역 자연생태계를 활용한 환경미술교육 설계=113,126,3

나. 지역 자연환경의 생태학적 접근에 의한 설계=115,128,5

3. 장자못을 통한 미술통합 환경수업의 설계=120,133,2

가. 미술교과 중심의 교과통합수업 설계=122,135,2

나.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미술교과 내 통합수업 설계=124,137,2

V. 장자못의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환경미술교육 지도의 실제=126,139,1

1.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126,139,1

가. 장자못 생태 조사활동을 통한 환경벽화 수업=127,140,17

나. 장자못 홍보를 위한 영상 수업=144,157,31

다. 장자못 낙엽과의 대화 수업=175,188,19

라. 장자못 생태공원 환경 사진수업=194,207,7

2.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201,214,1

가. 아름다운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 수업=202,215,6

나. 겸재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 채색화 수업=208,221,5

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장자못 사계절 환경 수업=213,226,8

라.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수업=221,234,23

VI. 환경미술교육 지도 결과 분석=244,257,1

1.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 결과 분석=244,257,5

2.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 결과 분석=249,262,5

VII. 결론 및 제언=254,267,1

1. 결론=254,267,2

2. 제언=255,268,4

참고문헌=259,272,3

ABSTRACT=262,275,3

부록=265,278,9

(표II-1) 관점에 따른 생태학의 6가지 개념=13,26,2

(표II-2) 환경구성요소(UNEP분류)=27,40,1

(표II-3) 중학교 1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51,64,4

(표II-4) 중학교 2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57,70,4

(표II-5) 중학교 3학년 환경미술 관련 내용분석(7차 교육과정-7종)=62,75,4

(표II-6) 초등학교 환경교육 관련 내용체계:(주)대한교과서(1997)=67,80,1

(표II-7) 제7차 중학교 환경과목("환경")의 내용체계표:(주)대한교과서(1997)=69,82,1

(표II-8) 고등학교 환경과목("생태와 환경")의 내용체계표:(주)대한교과서(1997)=71,84,1

(표II-9) 중학교 과학 교과서 환경 관련 내용분석:(주)블랙박스(2002)=72,85,1

(표II-10) 중학교 사회 교과서 환경 관련 내용분석:(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2002)=73,86,1

(표II-11)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가이드라인=75,88,1

(표II-12) 우리나라 환경교육에서 자주 채택되는 프로그램=75,88,1

(표II-13) 외국의 환경교육 실태:환경부(2004)=86,99,2

(표III-1) 구리시의 토지구성 현황:구리시(2000)=90,103,1

(표III-2) 장자못 생태공원의 식물분포:장자못 안내표지판=102,115,1

(표III-3) 장자못 생태공원의 정화원리:장자못 안내표지판=104,117,1

(표IV-1) 생태학적 프로그램의 설계=117,130,2

(표IV-2) 장자못 야외사생대회를 통한 미적체험 활동=119,132,1

(표IV-3) 교과 통합적 환경미술수업 과정 계획안-(주)지학사, 미술(2, 3학년)=123,136,1

(표IV-4) 생태학적 주제를 통한 환경미술수업 과정계획안-(주)지학사, 미술(2, 3학년)=125,138,1

(표V-1) 장자못 생태 조사활동을 통한 환경벽화 수업지도안=128,141,2

(표V-2) 장자못 홍보를 위한 영상 수업지도안=145,158,3

(표V-3)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남이슬 모둠)=150,163,12

(표V-4)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김효승 모둠)=162,175,9

(표V-5) 환경 영상극 제작 보고서(3학년-남이슬 학생)=171,184,2

(표V-6) 환경 영상극 시사회 학생 감상문(3학년-이승희 학생)=173,186,2

(표V-7) 장자못 낙엽과의 대화 수업지도안=176,189,2

(표V-8) 장자못 생태공원 환경 사진 수업지도안=195,208,3

(표V-9) 아름다운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 부조 수업지도안=203,216,2

(표V-10) 겸재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채색화 수업지도안=209,222,2

(표V-11) 재활용품을 활용한 장자못 사계절 환경 수업지도안=214,227,3

(표V-12)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수업지도안=222,235,2

(그림II-1) 정선(1755), 노송영지=25,38,1

(그림II-2) 정선, 다람쥐=25,38,1

(그림II-3) 박봉기, 자연미술공주 공산성, 2004=43,56,1

(그림II-4) 제니홀저, 텍스트미디어=47,60,1

(그림III-1) 구리시 장자못 생태공원=96,109,1

(그림III-2) 물총새=100,113,1

(그림III-3) 원앙=100,113,1

(그림III-4) 왜가리=100,113,1

(그림III-5) 청둥오리=101,114,1

(그림III-6) 흰뺨 검둥오리=101,114,1

(그림III-7) 새들의 섬=103,116,1

(그림III-8) 관찰 테크=104,117,1

(그림III-9) 심층수 순환기=104,117,1

(그림III-10) 지압보도=104,117,1

(그림V-1) 장자못 생태공원 조사 탐색활동 자료(김원규 학생)=130,143,4

(그림V-2) 테라코타 환경벽화 제작과정=137,150,1

(그림V-3) 테라코타 환경벽화 작품(15*15*1.5cm 내외, 고령토)=138,151,3

(그림V-4) 테라코타 환경벽화(225*95cm) 작품 전시 장면=141,154,1

(그림V-5)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 제작과정(19.7*19.7*0.8cm타일, 스테인드글라스물감)=142,155,1

(그림V-6)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197*98.5cm) 작품=143,156,1

(그림V-7) 장자못 홍보를 위한 환경영상수업 자료 및 시사회=148,161,2

(그림V-8) 낙엽(자연)과의 대화 수업자료(52.5*37.2cm내외)=178,191,1

(그림V-9) 가을에 만난 미술수업-국어과 시쓰기 창작수업 자료=179,192,1

(그림V-10) 낙엽과 함께하는 국어과 창작수업 장면=180,193,1

(그림V-11) 낙엽(자연)과의 대화-곤충의 세계:포트폴리오(이관용 모둠)=181,194,2

(그림V-12) 낙엽(자연)과의 대화-말:포트폴리오(임은희 모둠)=184,197,2

(그림V-13) 낙엽(자연)과의 대화-낙엽새:포트폴리오(조원태모둠)=189,202,2

(그림V-14) 과학과 환경 생태 수업장면=198,211,1

(그림V-15) 미술과 환경 사진 자료(17.7*12.6cm내외)=199,212,1

(그림V-16) 우리고장 환경사진 청솔제 및 복도 게시장면(17.7*12.6cm내외)=200,213,1

(그림V-17)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25*20*2cm) 제작과정=205,218,2

(그림V-18)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 완성작품(195*140cm)=207,220,1

(그림V-19)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채색화 수업자료 및 전시(25*35cm내외)=211,224,2

(그림V-20) 봄-장자못 풍경:환경 판화달력(54*39cm내외) 학생작품=217,230,1

(그림V-21) 여름-장자못 분수:재활용 환경조소 학생작품=218,231,1

(그림V-22) 가을-장자못 동식물:재활용 종이부조 학생작품(20*20cm내외 구성)=219,232,1

(그림V-23) 겨울-장자못 생태계:재활용 콜라주 학생작품(54*39cm내외)=220,233,1

(그림V-24) 환경 자유창작을 위한 작품 감상과 포트폴리오(박진아 학생)=224,237,3

(그림V-25) 환경 자유창작을 위한 작품 감상과 포트폴리오(이건희 학생)=233,246,1

(그림V-26)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학생작품=242,255,2

(그림II-1) 정선(1755), 노송영지=25,38,1

(그림II-2) 정선, 다람쥐=25,38,1

(그림II-3) 박봉기, 자연미술공주 공산성, 2004=43,56,1

(그림II-4) 제니홀저, 텍스트미디어=47,60,1

(그림III-1) 구리시 장자못 생태공원=96,109,1

(그림III-2) 물총새=100,113,1

(그림III-3) 원앙=100,113,1

(그림III-4) 왜가리=100,113,1

(그림III-5) 청둥오리=101,114,1

(그림III-6) 흰뺨 검둥오리=101,114,1

(그림III-7) 새들의 섬=103,116,1

(그림III-8) 관찰 테크=104,117,1

(그림III-9) 심층수 순환기=104,117,1

(그림III-10) 지압보도=104,117,1

(그림V-1) 장자못 생태공원 조사 탐색활동 자료(김원규 학생)=130,143,4

(그림V-2) 테라코타 환경벽화 제작과정=137,150,1

(그림V-3) 테라코타 환경벽화 작품(15*15*1.5cm 내외, 고령토)=138,151,3

(그림V-4) 테라코타 환경벽화(225*95cm) 작품 전시 장면=141,154,1

(그림V-5)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 제작과정(19.7*19.7*0.8cm타일, 스테인드글라스물감)=142,155,1

(그림V-6) 타일모자이크 환경벽화(197*98.5cm) 작품=143,156,1

(그림V-7) 장자못 홍보를 위한 환경영상수업 자료 및 시사회=148,161,2

(그림V-8) 낙엽(자연)과의 대화 수업자료(52.5*37.2cm내외)=178,191,1

(그림V-9) 가을에 만난 미술수업-국어과 시쓰기 창작수업 자료=179,192,1

(그림V-10) 낙엽과 함께하는 국어과 창작수업 장면=180,193,1

(그림V-11) 낙엽(자연)과의 대화-곤충의 세계:포트폴리오(이관용 모둠)=181,194,2

(그림V-12) 낙엽(자연)과의 대화-말:포트폴리오(임은희 모둠)=184,197,2

(그림V-13) 낙엽(자연)과의 대화-낙엽새:포트폴리오(조원태모둠)=189,202,2

(그림V-14) 과학과 환경 생태 수업장면=198,211,1

(그림V-15) 미술과 환경 사진 자료(17.7*12.6cm내외)=199,212,1

(그림V-16) 우리고장 환경사진 청솔제 및 복도 게시장면(17.7*12.6cm내외)=200,213,1

(그림V-17)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25*20*2cm) 제작과정=205,218,2

(그림V-18) 장자못 풍경 협동 목판부조 완성작품(195*140cm)=207,220,1

(그림V-19) 정선의 생태미학을 활용한 전통채색화 수업자료 및 전시(25*35cm내외)=211,224,2

(그림V-20) 봄-장자못 풍경:환경 판화달력(54*39cm내외) 학생작품=217,230,1

(그림V-21) 여름-장자못 분수:재활용 환경조소 학생작품=218,231,1

(그림V-22) 가을-장자못 동식물:재활용 종이부조 학생작품(20*20cm내외 구성)=219,232,1

(그림V-23) 겨울-장자못 생태계:재활용 콜라주 학생작품(54*39cm내외)=220,233,1

(그림V-24) 환경 자유창작을 위한 작품 감상과 포트폴리오(박진아 학생)=224,237,3

(그림1,2) 쿠션 제작을 위한 구상스케치(나무 두 그루)=229,242,1

(그림3) 오미자=229,242,1

(그림4) 치자=229,242,1

(그림5) 흰천=229,242,1

(그림6) 커피=229,242,1

(그림7) 포도=229,242,1

(그림8) 검정콩=229,242,1

(그림9) 치자염색 과정=230,243,1

(그림10) 치자염색 천=230,243,1

(그림11) 오미자염색 과정=230,243,1

(그림12) 포도염색 과정=230,243,1

(그림13) 포도염색 천=230,243,1

(그림14) 검정콩염색 과정=231,244,1

(그림15) 검정콩염색 천=231,244,1

(그림16) 커피염색 과정=231,244,1

(그림17) 염색천으로 바느질=231,244,1

(그림18) 완성된 천연염색쿠션=231,244,1

(그림1) 이삭줍기, 밀레=234,247,1

(그림2) 만종, 밀레=234,247,1

(그림3) 베네치아, 대운하 위의 곤돌라, 코로=235,248,1

(그림4) 데이지를 따는 여인들, 코로=235,248,1

(그림5) 늪지의 풍경, 루소=236,249,1

(그림6) 도토리 나무, 퐁텐블로 숲, 루소=236,249,1

(그림7) 목장의 소와 양떼, 트루아용=236,249,1

(그림1) 곡식 콜라주회화 재료=238,251,1

(그림2) 구상 스케치=239,252,1

(그림3) 해바라기꽃 표현=239,252,1

(그림4) 줄기와 잎 표현=239,252,1

(그림5) 허수아비 표현=240,253,1

(그림6) 가을 들판의 벼 표현=240,253,1

(그림7) 곡식 콜라주회화 완성작=241,254,1

(그림V-26) 미술관을 연계한 환경 자유창작 학생작품=242,255,2

(그림부록1) 지역인사를 활용한 환경교육자료=265,278,2

(그림부록2) 학부모인적자원을 활용한 환경교육자료=267,280,1

(그림부록3) 환경과 먹거리에 간한 교사 환경교육자료=268,281,1

(그림부록4) 장자못 생태체험 학생활동 자료=269,282,1

(그림부록5) 다양한 생태체험 학생활동 자료=270,283,1

(그림부록6) 나무와 숲 체험 학생활동 자료=271,284,1

(그림부록7) 창의적 재량활동 교재를 통한 환경교육 자료=272,285,1

(그림부록8) 영상극에 삽입된 장자못 전설 자료=273,286,1

구리시 '장자못' 자연생태복원 '우수'=134,147,1

(표V-3)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남이슬 모둠)=150,163,12

(표V-4) 환경영상극 콘티 장면구성 2번(3학년 김효승 모둠)=162,175,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