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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 강릉단오제와 해돋이축제를 중심으로 / 박호창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강원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D 352.14 ㅂ361ㅇ
형태사항
vi, 1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2832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강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관리및정책,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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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0,5,3

목차=i,8,3

표 목차=iv,11,3

그림 목차=vi,13,1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의 목적=1,14,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6,19,1

1. 연구의 범위=6,19,4

2. 연구의 방법=9,22,2

제2장 이론적 배경=11,24,1

제1절 지역축제의 개관=11,24,1

1. 지역축제의 의의와 필요성=11,24,5

2. 지역축제의 유형=15,28,5

3. 지역축제의 효과=19,32,8

제2절 지역축제의 평가=26,39,1

1. 지역축제 평가의 의의 및 유형=26,39,8

2. 지역축제평가의 기본원칙 및 방법=33,46,5

3.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37,50,18

제3절 연구분석의 틀=54,67,1

1. 분석틀의 설정=54,67,5

2. 측정항목의 작성 및 조작화=58,71,7

제3장 지역축제의 실태분석=65,78,1

제1절 지역축제의 실태=65,78,1

1. 우리나라의 지역축제 실태=65,78,4

2. 강릉시 지역축제의 실태=69,82,6

3. 강릉단오제와 해돋이축제=75,88,14

제2절 실태분석에서의 문제점=88,101,1

1. 축제의 과다 및 지역적 특성 부족=88,101,4

2. 개최시기의 편중=91,104,3

3. 관주도의 운영방식=93,106,3

4. 주민참여의 부족=95,108,2

5. 홍보의 문제=97,110,1

제4장 조사설계 및 분석=98,111,1

제1절 조사설계=98,111,1

1. 조사의 개요=98,111,2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99,112,2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101,114,8

제2절 실증분석=108,121,1

1. 응답자들의 축제방문 특성=108,121,2

2. 강릉시 지역축제에 대한 일반적 인식=110,123,14

3. 축제효과에 대한 차이분석=123,136,18

4. 축제효과와 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140,153,11

제3절 실증분석에서의 문제점=150,163,4

제5장 지역축제의 발전방안=154,167,1

제1절 접근성=154,167,2

제2절 홍보성=155,168,1

1. 체계적인 홍보전략 마련=155,168,2

2. 인터넷을 통한 홍보=157,170,1

제3절 내용성=158,171,1

1. 축제내용의 차별성 확보=158,171,2

2. 축제프로그램의 매너리즘 경계=159,172,2

3. 주민참여 프로그램의 개발=160,173,3

제4절 상품성=162,175,2

제5절 음식성=163,176,3

제6절 편의성=165,178,2

제6장 결론=167,180,4

참고문헌=171,184,14

ABSTRACT=185,198,3

부록=188,201,7

(표2-1) 지역축제의 효과=26,39,1

(표2-2) 범주구분 및 범주별 평가준거=35,48,1

(표2-3) 지역축제 단계에 따른 평가 기준=36,49,1

(표2-4) 축제 평가관련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평가항목(국외)=46,59,1

(표2-5) 축제 평가관련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평가항목(국내)=47,60,1

(표2-6) 문화행사 관광상품화 관련 세부항목 및 배점=48,61,1

(표2-7) 축제의 관광 상품화 관련 세부평가 항목 및 배점=49,62,1

(표2-8) 문화연대의 문화관광축제 평가항목=50,63,1

(표2-9) 문화관광축제 선정평가 내용=51,64,1

(표2-10) 문화관광축제 사후평가 평가항목=52,65,1

(표2-11) 측정항목의 작성 및 조작화=64,77,1

(표3-1) 광역자치단체별 축제실태=66,79,1

(표3-2) 자치단체 특성별 축제 분포=66,79,1

(표3-3) 축제유형별 분포 실태=68,81,1

(표3-4) 개최시기별 축제 분포=68,81,1

(표3-5) 강릉지역의 축제 현황=71,84,1

(표3-6) 축제소재별 현황=72,85,1

(표3-7) 운영주체별 축제현황=73,86,1

(표3-8) 월별 축제 개최현황=73,86,1

(표3-9) 축제의 지향성에 따른 현황=74,87,1

(표3-10) 2003년 강릉단오제의 개요=77,90,1

(표3-11) 강릉단오제 세입세출 현황=79,92,1

(표3-12) 강릉단오제 행사내용=80,93,1

(표3-13) 2005 해돋이축제 개요=85,98,1

(표3-14) 2005년 해돋이 행사 소요예산=86,99,1

(표3-15) 해돋이축제 주요행사=87,100,1

(표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99,112,1

(표4-2) 설문의 구성=102,115,1

(표4-3) varimax 회전후의 요인행렬과 통계량(강릉단오제)=105,118,1

(표4-4) 강릉단오제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106,119,1

(표4-5) varimax 회전후의 요인행렬과 통계량(해돋이축제)=107,120,1

(표4-6) 해돋이축제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108,121,1

(표4-7) 응답자들의 축제방문 특성=109,122,1

(표4-8) 접근성에 대한 인식=111,124,1

(표4-9) 홍보성에 대한 인식=112,125,1

(표4-10) 내용성에 대한 인식=115,128,1

(표4-11) 상품성에 대한 인식=117,130,1

(표4-12) 음식성에 대한 인식=118,131,1

(표4-13) 편의성에 대한 인식=120,133,1

(표4-14) 지역주민과 외지방문객의 축제에 대한 인식 비교=122,135,1

(표4-15) 축제의 효과에 대한 인식=124,137,1

(표4-16) 소득수준별 축제효과인식에 대한 분산분석=127,140,2

(표4-17) 연령별 축제효과인식에 대한 분산분석=130,143,2

(표4-18) 학력별 축제효과인식에 대한 분산분석=133,146,1

(표4-19) 성별 및 거주지별 지역인지도 향상효과 χ²분석=134,147,1

(표4-20) 성별 및 거주지별 여가활동 증가효과 χ²분석=135,148,1

(표4-21) 성별 및 거주지별 자긍심ㆍ애향심 고취효과 χ²분석=136,149,1

(표4-22) 성별 및 거주지별 문화발전 효과 χ²분석=137,150,1

(표4-23) 성별 및 거주지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χ²분석=138,151,1

(표4-24) 성별 및 거주지별 관광객 유치 효과 χ²분석=138,151,1

(표4-25) 성별 및 거주지별 주민소득 향상 효과 χ²분석=140,153,1

(표4-26) 축제효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141,154,1

(표4-27) 경제적 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강릉단오제)=143,156,1

(표4-28) 사회ㆍ문화적 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강릉단오제)=144,157,1

(표4-29) 경제적 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해돋이축제)=145,158,1

(표4-30) 사회ㆍ문화적 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해돋이축제)=146,159,1

(표4-31) 강릉단오제 만족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148,161,1

(표4-32) 해돋이축제의 만족수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150,163,1

(그림2-1) 분석모형=56,69,1

(그림4-1) 강릉단오제 추진체계=78,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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