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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과 조정과정에 대한 연구 / 이재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338.47794 ㅇ844ㅇ
형태사항
x,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2613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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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12

국문초록 14

I. 서론 16

A.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B.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9

C. 연구문제 22

D. 연구내용과 논문의 구성 23

II. 선행연구 검토와 이론적 논의 26

A. 온라인게임의 가격모형 26

B. 게임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31

C. 온라인게임 산업의 진화양상 32

D. 게임 산업의 경제학적 특성 33

E. 인터넷시대의 가격결정방식의 변화 34

III.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 모형 36

A. 온라인게임의 가격구성과 체계 37

1. PC방 요금 37

a) PC방의 역할과 변화 37

b) PC방의 현황과 온라인게임 40

c) 온라인게임의 PC방 요금구성과 체계 43

(1) 리니지1, 2, 길드워 : NC소프트 44

(2) 넥슨 47

(3) WOW(World of Warcraft) : 블리자드 50

(4) 뮤(MU) : 웹젠 52

(5) RF온라인 : CCR 53

(6) A3 : 액토즈소프트 55

(7) 네오위즈 56

(8) 대항해시대 온라인 : 게임제작사(코에이), 게임유통사(CJ인터넷) 58

2. 개인이용자 요금 59

a) 세대 진화에 따른 개인이용자 요금의 변화 59

(1) MUD게임~MUG게임 59

(2) MMORPG 69

(3) 캐주얼게임과 프리미엄요금제 76

B.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 81

1. PC방과 방과 온라인게임 회사 간의 가격분쟁 82

a) CCR의 포트리스2블루의 PC방 유료화분쟁(2001년) 82

b) 카운터스트라이크 관련 PC방 요금분쟁(2004년) 85

c) WOW의 PC방 요금제도 관련 분쟁(2005년) 87

d) 넥슨의 PC방 유료화정책과 요금분쟁(2005년) 89

2. 개인 온라인게임 이용자와 온라인게임회사 간의 가격분쟁 91

a) 리니지의 요금분쟁(2003~2005년) 92

b) WOW의 요금분쟁(2005년) 94

IV.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과 조정과정의 특성 97

A. 온라인게임의 가격 구성 체계에 대한 문제점과 현황 97

B.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 유형과 요인 111

1. 온라인게임 기업 주도형 분쟁 111

2. 연속적 상호조정 과정형 분쟁 113

C.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요인과 조정과정의 특성 114

V. 결론 118

A. 온라인게임의 가격체계 진화 118

B.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과 조정과정의 진화 121

참고문헌 125

인터넷 사이트 126

[표 2-1] 온라인게임의 요금부과모델의 유형과 특성 27

[표 2-2] Greg Costikyan의 온라인게임 비즈니스모델 29

[표 2-3] 온라인게임의 수익모델확보 전략 31

[표 3-1] 온라인게임 발전에 따른 PC방의 역할변화 39

[표 3-2] PC방 연도별 현황 및 증감 추이 40

[표 3-3] 게임시장규모현황과 전망 42

[표 3-4] 온라인게임회사의 PC방 가격전략 변화 43

[표 3-5] 리니지1, 2, 길드워의 PC방 요금체계 45

[표 3-6] 넥슨의 PC방 요금체계 1 48

[표 3-7] 넥슨의 PC방 요금체계 2 48

[표 3-8] WOW의 PC방 요금체계 52

[표 3-9] 뮤의 PC방 요금체계 53

[표 3-10] RF온라인의 PC방 요금체계 54

[표 3-11] A3의 PC방 요금체계 55

[표 3-12] 네오위즈(스페셜포스, 피망)의 PC방 요금체계 57

[표 3-13] 대항해시대의 PC방 요금체계 58

[표 3-14]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 가격체계 진화 History 62

[표 3-15]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 단계별 개인이용자 가격 변동 History 67

[표 3-16] 전체 온라인게임 서비스 장르별 현황 : 유료 정액제 69

[표 3-17] 유료 정액제 온라인게임 69

[표 3-18] NC소프트 계열 게임(리니지1, 리니지2, 길드워)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1

[표 3-19] 온라인게임 리니지1의 가격체계 진화 History 72

[표 3-20] WOW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3

[표 3-21] 뮤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4

[표 3-22] RF온라인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4

[표 3-23] A3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5

[표 3-24] 미르의 전설3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체계 75

[표 3-25] 대항해시대의 개인이용자 요금체계 76

[표 3-26] 무료/프리미엄 요금제 온라인게임 78

[표 3-27] 전체 온라인게임 서비스 장르별 현황 : 무료/프리미엄 81

[표 3-28] 포트리스2블루 유료화 분쟁과정 83

[표 3-29] 포트리스2블루 유효화전환 당시 기본 요금체계 84

[표 3-30] 인터넷문화협회의 카운터스트라이크 요금분쟁 관련 일지 85

[표 3-31] 리니지, 라그나로크, 뮤의 게임이용가격(월) 세계비교 93

[표 3-32] WOW의 개인 게임이용자 요금 세계비교 95

[표 3-33] WOW의 게임이용가격(월) 세계비교와 WOW 예상 적정가격 95

[표 4-1] 온라인게임의 PC방 정액제 요금 비교 101

[표 4-2] 온라인게임의 PC방 정량제 요금 시간당 비교 101

[표 4-3] 온라인게임 서비스현황(2002년 초) 재구성 및 수정 102

[표 4-4] 2003년 온라인게임 서비스 형태별 현황 106

[표 4-5] 현재 전체 온라인게임 서비스 형태별 현황 106

[표 4-6] 유료 정액제 온라인게임 개인 사용자 요금 비교 107

[표 4-7] 온라인게임 사업자의 불공정 약관 유형 108

[그림 3-1] 초기 온라인게임회사 위치(Position) 60

[그림 3-2] 초기 온라인게임 이용경로와 과금시스템 1 61

[그림 3-3] 초기 온라인게임 이용경로와 과금시스템 2 61

[그림 3-4]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 개인이용자요금변화패턴 68

[그림 4-1] 온라인게임의 가격체계 진화 99

[그림 4-2] 온라인 게임의 PC방 가격체계 형성 99

[그림 4-3] 온라인게임가격과 게임이용자 욕구의 상관관계 100

[그림 4-4] 캐주얼(Casual)게임의 유료화전략 109

[그림 4-5] 온라인게임 단계적 가격체계 진화도 110

[그림 4-6] 온라인게임의 가격분쟁 요인 115

[그림 4-7] 온라인게임 가격분쟁과 조정요인 117

[그림 5-1] 온라인게임의 상호작용적 선순환 구조 118

[그림 5-2] 가격분쟁과 가격조정요인의 진화도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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