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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비만아동의 트레이닝복 디자인 개발 / 김남희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746.92 ㄱ558ㅂ
형태사항
v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1236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류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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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비만아동과 날씬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비만의 특성 14

1. 비만의 정의 및 원인 14

2. 비만아동의 특징 16

3. 비만아동의 의복행동 20

제2절 디자인 요소 및 원리가 착용자의 외모에 미치는 영향 22

1. 선에 의한 효과 22

2. 색채에 의한 효과 28

3. 강조에 의한 효과 36

제3장 디자인 연구 및 제시 38

제1절 디자인 연구 방법 38

1. 연구 방법 38

2. 연구 대상 38

3. 디자인 관련 변인 39

제2절 아동 트레이닝복 디자인의 특징 분석 40

1. 형태 41

2. 색상 42

3. 소재 43

4. 디테일 43

제3절 디자인 개발 및 제시 49

1. 디자인 개발 과정 49

2. 디자인 기획 51

3. 디자인 제시 57

4. 디자인 평가 69

제4장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79

그림출처 83

ABSTRACT 84

감사의 글 87

〈표 1〉 군집분석 결과에 의한 유형별 인원분포 19

〈표 2〉 디자인 요소와 복식의 효과 35

〈표 3〉 디자인 요소와 날씬 효과 37

〈표 4〉 아동 트레이닝복 분석 49

〈표 5〉 House of Quality에 의한 개발 과정 53

〈표 6〉 House of Quality에 의한 제2단계 개발 과정 55

〈표 7〉 디자인 기획 56

〈표 8〉 남자아동 디자인에 대한 평가원 a의 분석표 71

〈표 9〉 남자아동 디자인 분석표 72

〈표 10〉 여자아동 디자인에 대한 평가원 a의 분석표 74

〈표 11〉 여자아동 디자인 분석표 75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 유형별 실루엣 비교와 인자점수 평균의 레이더 챠트 18

[그림 3] 비만아동의 사례 20

[그림 4] 수직선의 간격 23

[그림 5] 수직선의 강조 24

[그림 6] 수직선에 의한 착시 24

[그림 7] 수평선의 의한 면의 분할과 착시 효과 25

[그림 8] 사선의 경사 각도에 따른 수직 효과의 차이 26

[그림 9] 동일색의 배색 30

[그림 10] 유사색의 배색 30

[그림 11] 무채색의 비교 31

[그림 12] 명도 대비의 위치 32

[그림 13] 명도 대비의 효과 32

[그림 14] 채도의 배색 32

[그림 15] 강조의 양 36

[그림 16] 강조색의 위치 36

[그림 17] 실루엣의 예 (J C B, 2005, S/S) 45

[그림 18] 바지유형의 예 (best club, 2004, S/S) 45

[그림 19] 아이템의 예 (휠라, 2005, S/S) 45

[그림 20] 아이템의 예 (아디다스, 2005, S/S) 45

[그림 21] 아이템의 예 (best club, 2004, S/S ) 46

[그림 22] 아이템의 예 (휠라, 2005, S/S) 46

[그림 23] 아이템의 예 (나이키, 2005, S/S) 46

[그림 24] 색채의 예 (휠라, 2005, S/S) 46

[그림 25] 색채의 예 (나이키, 2005, S/S) 47

[그림 26] 소재의 예 (아디다스, 2005, S/S) 47

[그림 27] 소재의 예 (휠라, 2005, S/S) 47

[그림 28] 디테일의 예 (휠라, 2005, S/S) 48

[그림 29] 디테일의 예 (J C B, 2005, S/S) 48

[그림 30] 디테일의 예 (아디다스, 2005, S/S) 48

[그림 31] 디자인 개발 과정 구성도 50

[그림 32] 남자아동 디자인 I 58

[그림 33] 남자아동 디자인 II 59

[그림 34] 남자아동 디자인 III 60

[그림 35] 남자아동 디자인 IV 61

[그림 36] 남자아동 디자인 V 62

[그림 37] 여자아동 디자인 I 64

[그림 38] 여자아동 디자인 II 65

[그림 39] 여자아동 디자인 III 66

[그림 40] 여자아동 디자인 IV 67

[그림 41] 여자아동 디자인 V 68

[그림 42] Quad analysis 70

[그림 43] 남자아동 디자인의 예 73

[그림 44] 여자아동 디자인의 예 76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사회문제시 되고 있는 비만은 아동의 경우 성인의 비만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성이 더욱 심각하다. 본 연구는 아동들이 많이 착용하는 트레이닝복에 날씬 효과를 넣은 디자인을 개발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회복시켜 비만아동의 긍정적 자아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비만의 특성과 디자인 요소 및 원리가 착용자의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비만아동과 날씬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비만아동과 부모 각 9명에게 아동 트레이닝복의 선호 디자인에 관한 인터뷰를 실시하고, 2003-2005년 시기의 아동 트레이닝복 분석은 백화점과 인터넷 사이트, 브랜드의 카달로그 및 홈페이지 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디자인 기획단계시 소비자의 요구를 상품개발에 활용하기 위하여 House of quality를 사용하였다. House of quality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만아동 및 부모 인터뷰와 시장조사의 자료, 디자인 요소와 날씬 효과를 근거로 남아용, 여아용 각 5벌씩 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개발된 디자인의 평가는 질적인 연구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 5명에게 주관적 평가 방법인 Quad 분석을 통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개발된 디자인에 대한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아동 디자인 평가 결과 가장 날씬해 보이는 선호 디자인은 디자인Ⅰ로 나타났다. 상의는 두 수직선의 간격이 넓으면 면적으로 인식되어 전체적인 면적이 축소되어(수축 효과) 보이는 날씬 효과에, 포인트 나염으로 강조하였다. 하의는 상의와 유사색상으로 배색하여(수직 효과) 날씬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여자아동 디자인 평가 결과 날씬해 보이는 선호 디자인은 디자인 Ⅲ으로 나타났다. 상의는 두 수직선의 간격이 넓으면 면적으로 인식되어 전체적인 면적이 축소되어(수축 효과) 보이는 날씬 효과에, 포인트 나염으로 강조하였다. 하의는 동일색상으로 배색하여(수직 효과) 날씬 효과를 나타냈다. 그 결과 상의는 수직선, 수평선, 사선 간의 조화보다는 두 수직선의 간격이 넓을 경우 면적으로 인식되어 전체적으로 면적이 축소된(수축 효과) 것, 하의는 상의와 유사색상이나 동일색상으로 배색한(수직 효과) 경우 날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인 기획단계시 소비자의 요구를 상품 디자인 요구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상품 디자인 개발에 매우 중요한 과정인 House of Quality를 이용하여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을 시도하였다. 디자인 제시뿐만 아니라 주관적 평가 방법인 Quad분석을 통한 디자인 평가도 함께 이루어졌다. 또한 수직선, 수평선, 사선을 활용한 날씬 효과보다는 두 수직선의 간격이 넓을 경우 면적으로 인식되어 전체적인 면적이 축소된(수축 효과) 것이 날씬 효과가 더 크다는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 연구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인체에 입혀졌을 때의 착용감을 다루지 못하였으며, 소재를 제한하였기 때문에 소재에 따른 날씬 효과를 알 수 없으므로 후속 연구로는 소재와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제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면 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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