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목차=iii,7,3
그림 목차=vi,10,1
표 목차=vii,11,1
I. 서론=1,12,1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1,12,4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4,15,1
(1) 연구문제=4,15,3
(2) 연구방법=7,18,2
3. 논문의 구성 및 주요개념의 정의=8,19,1
(1) 논문의 구성=8,19,2
(2) 주요개념의 정의=9,20,2
II. 기획사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론적 배경=11,22,1
1. 주요 개념=11,22,1
(1) 기획사=11,22,3
(2) 엔터테인먼트=13,24,3
2. 기획사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론적 기초=15,26,1
(1) 연예인의 발굴 및 스카우트=15,26,2
(2) 연예인의 상품화 과정- 기획력=16,27,1
(3) 연예상품의 홍보와 마케팅=16,27,1
(4) 경제적 이익의 실현=17,28,1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두와 그 배경=17,28,1
(1)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개념과 그 특성=17,28,6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현황과 그 배경=22,33,8
4. 문화산업의 발달과 스타의 등장=29,40,1
(1) 문화산업의 양상과 스타=29,40,11
(2)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관계=39,50,2
(3) 스타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관계=40,51,7
(4) 스타마케팅의 분석 및 활용 방안=46,57,2
5. 엔터테인먼트(기획사) 시장의 경제학적 고찰=47,58,1
(1) 스타와 팬의 경제적 관계=47,58,3
(2) 미디어 시장의 환경적 요인=49,60,3
6. 선진국의 기획사=51,62,1
(1)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51,62,8
(2) 일본의 엔터테인먼트(기획사) 산업=58,69,6
7. 선행연구의 검토=63,74,1
(1) 스타시스템=63,74,2
(2) 가수/배우 매니지먼트=64,75,2
III. 한국대중음악=66,77,1
1. 한국대중음악의 이해=66,77,3
2. 주류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69,80,1
(1) 본질=69,80,1
(2) 한국적 특수성=69,80,2
(3) 트로트=70,81,7
3. 새로운 연대기의 시작-1970년대=76,87,1
(1)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76,87,4
(2) 초기 모던 포크의 수용자들=79,90,1
(3) 통기타시대의 출발, 쎄시봉=80,91,2
(4) 한대수=81,92,1
(5) 쎄시봉 가수들의 성공=81,92,2
4. 70년대의 새로운 사운드, 고고리듬=82,93,1
(1) 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고고-트로트의 열풍=82,93,1
(2) 대학가요제-신선한 고고리듬 대학가를 휩쓸다=83,94,2
(3) 신중현, 한국대중음악의 뿌리=84,95,2
(4) 산울림=85,96,4
(5) 길옥윤과 사랑과 평화 그리고 79년의 펑키, 디스코의 열풍=88,99,2
5. 1980년대, 신 군부 독재와 조용필 시대의 개막=89,100,1
(1) 한국 대중음악 발전의 산실 미8군 무대=89,100,1
(2) 1975년 가요계 규제 조치와 대마초 파동=89,100,2
(3) 재기를 위한 신중현의 야심작, '뮤직파워'=90,101,1
(4) 80년대의 신화, 조용필=90,101,5
(5) 급변하는 80년대의 정치상황과 가요계의 변화=94,105,3
6. 80년대 중반 가요계 팝과 록의 전면 부상=96,107,1
(1) 80년대 한국경제의 성장=96,107,1
(2) 동아기획=96,107,24
(3) 80년대 중후반 발라드의 전성기=119,130,5
7. 새로운 세대의 등장과 서태지와 아이들의 탄생=123,134,1
(1) 마이클 잭슨과 마돈나 그리고 새로운 세대=123,134,5
(2) 시나위와 언더 메탈씬의 등장=127,138,6
(3) 서태지와 시나위 4집=132,143,6
IV. 한국음악산업의 역사=138,149,1
1. 19C말~한일합방=138,149,1
2. 일제시대=138,149,2
3. 해방이후~1950년대=140,151,1
4. 1960년대~1970년대=140,151,3
5. 1980년대=142,153,4
6. 1990년대=145,156,1
(1) 연예 기획사의 성장=145,156,3
(2) 청소년층의 구매력 상승=147,158,4
7. 2000년대=150,161,1
(1) 다양성의 상실=150,161,3
(2) 가요 시장의 고착화와 변화=152,163,7
V. 국내 기획사의 이론적 배경=159,170,1
1. 국내 엔터테인먼트의 현황 분석=159,170,33
2. 『동아기획』=191,202,2
3. 『SM Entertainment』=192,203,4
VI. 양 기획사단의 발전사 『동아기획』⇔『SM Entertainment』=196,207,1
1. 『동아기획』=196,207,1
(1) 『동아기획』소개=196,207,5
(2) 『동아기획』소속 아티스트=200,211,13
(3) 『동아기획』의 주요 음반 등의 실적=213,224,1
(4) 『동아기획』의 위기관리=213,224,1
2. 『SM Entertainment』=213,224,1
(1) 『SM Entertainment』소개=214,225,14
(2) 『SM Entertainment』의 소속 주요 아티스트=227,238,13
(3) 『SM Entertainment』의 연혁과 주요 음반 등의 실적=239,250,8
(4) 『SM Entertainment』의 위기관리=246,257,10
VII. 『SM Entertainment』로 대표되는 글로벌화=256,267,1
1.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화 배경=256,267,3
2. 해외진출사례=258,269,1
(1) 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258,269,9
(2) 『SM Entertainment』의 중국 시장 진출=266,277,11
VIII. SWOT (외부 및 내부적 환경) 분석=277,288,1
1. 『동아기획』=277,288,1
(1) 외부적 환경 분석=277,288,2
(2) 내부적 환경 분석=278,289,1
2. 『SM Entertainment』=278,289,1
(1) 『SM Entertainment』의 내부 강점=278,289,3
(2) 『SM Entertainment』의 내부 약점=280,291,2
(3) 『SM Entertainment』외부 기회 요인=281,292,2
(4) 『SM Entertainment』외부 위협 요인=282,293,2
(5) 『SM Entertainment』SWOT 분석 전략=283,294,9
IX. 결론=292,303,1
1. 동아기획의 출발과 위축=292,303,3
2. SM Entertainment의 앞으로 나아갈 길=294,305,4
X. 참고 문헌=298,309,5
XI. 부록 (인터뷰 자료 및 설문지)=303,314,1
김 영 사장님 인터뷰 전문 - 2005년 11월 동아기획 사무실=304,315,4
김 영 "최고 음악인은 김현식" [세계일보 2005년11월18일자]=308,319,7
이수만 대표의 삼성 경제원 연구원과의 인터뷰 (2001년)=315,326,3
SM 엔터테인먼트 위기관리 인터뷰=318,329,4
한국대중음악산업에 관한 설문조사=322,333,6
[그림1] 팬, 미디어, 스타(기획사)의 관계=2,13,1
[그림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의=14,25,1
[그림3] 국내 경제 성장률과 오락문화비 증감률 관계=18,29,1
[그림4]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22,33,1
[그림5] 방송과 관련 산업의 통합화=26,37,1
[그림6] 문화상품의 전세계교역량=26,37,1
[그림7] 한국의 경제 환경과 문화비지출=35,46,1
[그림8] 스타마케팅 창구=42,53,1
[그림9]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요인=47,58,1
[그림10] 미국의 연기자 에이전시 시스템=54,65,1
[그림11] 일본 음반 산업 및 가수 매니지먼트 구조=61,72,1
[그림12] 연예인의 광고 출연 과정=189,200,1
[그림13] 김영=198,209,1
[그림14] 이수만=217,228,1
[그림15] 고무로 데츠야=259,270,1
[표1] 음반 제작비의 구분과 분포=13,24,1
[표2]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범위=20,31,1
[표3] 문화산업의 가치사슬 체계=21,32,1
[표4] 미디어발달사=24,35,1
[표5] 시대별 산업추이=27,38,1
[표6] 세계 주요 문화콘텐츠 시장 전망=27,38,1
[표7] 주요 인터넷 콘텐츠 시장 전망=28,39,1
[표8] 한국 문화상품 시장의 전체 규모=36,47,1
[표9] 스타상품의 세부적인 분류=38,49,1
[표10] 메이저 음반사 현황=55,66,1
[표11] 일본의 주요 음반사=58,69,1
[표12] 고무로 데츠야가 프로듀싱한 작품의 판매량=60,71,1
[표13] 일본의 대표적 아카데미 목록=61,72,2
[표14] 일본의 주요 프로덕션=62,73,2
[표15] 대기업의 음반 산업 진출현황=144,155,2
[표16] 1995년 제작사와 연예기획사의 매출실적=146,157,1
[표17] 외국직배사의 로열티 및 매출액 현황=146,157,2
[표18] CD와 테이프 구입=148,159,1
[표19] 청소년 스트레스 해소 방법=148,159,2
[표20] 음반 연령별 수요형태 구성 비율=149,160,1
[표21] 1999~2002년 50만매이상 판매 음반 현황=150,161,2
[표22] 스타제조과정 H.O.T.를 중심으로=152,163,1
[표23] 한국 음반 산업 판매액=153,164,1
[표24] 연간 국내 생산물량 및 매출액=153,164,1
[표25] 세계음반시장규모=154,165,1
[표26] 1990년대 중반의 연기자 매니저 및 매니지먼트사=162,173,1
[표27] 1980년대 중반에 활동하였던 음반 기획사=164,175,1
[표28] 국내 음반 시장 규모=256,267,1
[표29] 연간 국내 생산량 및 매출액 추이=256,267,1
[표30] 세계 레코드 판매시장 점유율=258,269,2
[표31] 각국별 음반 매상고(2002년 2월~6월)=259,270,1
[표32] 메이저 음반제작사의 일본 시장 점유율=260,271,1
[표33] 2001년~2003년, 보아의 일본 활동 총 매출액=265,276,1
[표34] 중국 주요 경제지표 변화=267,278,1
[표35] 주요국의 인구 및 경제 현황=268,279,1
[표36] 『SM Entertainment』의 재무제표=279,290,1
[표37] 국내 음반사 시장 점유율=279,290,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