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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3D 콘텐츠의 효과적인 조작을 위한 Control UI 연구 : PC 입력장치를 중심으로 / 노환범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명정보대학교 정보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005.437 ㄴ289ㅅ
형태사항
2, 4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729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명정보대학교 정보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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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Ⅱ. 3D 콘텐츠 현황 12

1. 3D 콘텐츠의 특징 12

1.1. VR 12

1.2. 3D 게임 13

2. 3D 콘텐츠의 Control UI 분석 16

2.1. PC용 VR의 Control UI 분석 -공간 VR 16

2.2. PC용 VR의 Control UI 분석 -오브젝트 VR 18

2.3. 몰입형 VR의 Control UI 분석 18

2.4. 3D 게임의 Control UI 분석 18

3. 3D 콘텐츠 Control UI의 문제점 20

3.1. PC 입력장치의 한계 20

3.2. 다양한 Control UI의 난립 22

Ⅲ. Control UI 설계를 위한 고려사항 23

1. HCI(Human-Computer Interface) 이론 23

2. 사용자 행위의 특성 24

2.1. 사용자의 사용 행태적 특성 25

2.2.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는 환경 26

2.3. 초보자와 숙련자의 특성 26

Ⅳ. 3D 콘텐츠의 Control UI 설계원칙 27

1. 설계원칙 27

2. 개선안 설계 27

2.1. 주요개선방향 28

2.2. 유형분석 29

2.3. 개선안 30

Ⅴ. 사용자 실험(User Test) 31

1. 실험개요 31

2. 실험구성 32

2.1. 실험에 사용된 Control UI 유형 32

2.2. 사용자 실험 방법 33

3. 실험참가자 39

4. 분석방법 39

5. 실험결과 40

5.1. 유형별 성능차이를 나타낸 요인분석 41

5.2. 유형별 피실험자의 학습효과 분석 45

5.3. 유형별 선호도 분석 46

6. 주요 발견점 47

Ⅵ. 결론 48

참고문헌 50

Appendix 52

설문지 52

Task 수행결과 53

국문초록 55

감사의 글 57

Table 2-1.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및 가구 보급률 추이 12

Table 2-2. 3D 콘텐츠의 특징 14

Table 2-3. 공간 VR 조작방법 유형 16

Table 2-4. 오브젝트 VR 조작방법 18

Table 4-1. 입력장치의 일반적인 사용법 28

Table 4-2. 유형별 장단점 29

Table 4-3. 제안된 Control UI 30

Table 5-1. 유형별 주요동작 조작방법 비교 32

Table 5-2. 그룹별 Task 수행속도 평균 40

Table 5-3. B type과 P type의 분석결과 41

Table 5-4. B type의 Group별 분석결과 42

Table 5-5. B type과 P type의 숙련자 그룹 분석결과 42

Table 5-6. A type과 C type의 분석결과 43

Table 5-7. A type과 P type의 분석결과 43

Table 5-8. B type과 P type의 분석결과 44

Table 5-9. 유형별 실험횟수에 따른 분석결과 45

Table 5-10. Type별 선호도 평균 46

Fig. 1-1. 2D, 3D 조작방법의 차이점 10

Fig. 1-2. 연구 Process 11

Fig. 2-1. 공간 VR 서비스화면 14

Fig. 2-2. 오브젝트 VR 서비스화면 15

Fig. 2-3. 몰입형 VR 15

Fig. 2-4. 3D 게임 화면(카트라이더) 15

Fig. 2-5. MEMS관성센서를 이용한 무선 6 자유도 마우스 21

Fig. 2-6 3D 입력장치 (조이스틱, 3D ball, Spaceball2003) 22

Fig. 3-1. 상호작용의 구조 25

Fig. 5-1. 사용자 실험 과정 33

Fig. 5-2. WildTangent SDK으로 구성한 실험 화면 36

Fig. 5-3. 사용자 실험 화면 37

Fig. 5-4. 그룹별 Task 수행속도 평균 40

Fig. 5-5. Type별 선호도 평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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