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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 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포지셔닝 이론 및 전략 18
1) STP전략 18
2) 포지셔닝 이론 및 전략 21
3) 리포지셔닝 ( Repositioning ) 28
2. 국내 남성복 시장 현황 36
1) 국내 남성복 의류시장 규모 37
2) 소비자 구매 행동 및 성향 38
3.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한 포지셔닝 맵 4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5
1. 연구문제 45
2. 설문지 구성 45
3.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6
1) 남성소비자 조사 46
2) 남성 캐릭터정장 브랜드 기획자 조사 46
IV. 연구결과 및 논의 47
1. 표본 특성 47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분포특성 47
2) 조사대상자의 의복 구매현황 49
3) 브랜드 기획자 표본 특성 51
2. 남성복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 분석 53
3. 브랜드별 포지셔닝 54
1) 브랜드 구매자 입장에서 본 브랜드별 만족도 54
2) 브랜드 기획자 입장에서 본 브랜드별 포지셔닝 70
3) 브랜드 소비자와 브랜드 기획자의 입장에서 본 포지션 비교 76
4) 다차원척도법을 통한 포지셔닝 맵 77
5) 상품기획자를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 81
V. 결론 및 제언 83
1. 결 론 83
2. 제 언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1
부 록 94
감사의 글 122
[표 1] 시장세분화, 표적화 및 포지셔닝 18
[표 2] STP전략의 전개방향과 MD의 과제 19
[표 3] 브랜드 관리 지표 20
[표 4] STP전략 수립도 21
[표 5] 리포지셔닝의 단계별 프로세스 24
[표 6] 갤럭시 브랜드의 시기별 브랜드 전략 26
[표 7] 갤럭시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 28
[표 8] 브랜드 리포지셔닝 프로세스 30
[표 9] 리포지셔닝 마케팅 프로세스 31
[표 10] 코모도 브랜드 매출 추이 32
[표 11] SWOT분석 33
[표 12] 코모도 브랜드 STP전략 변화 33
[표 13] 국내의류 패션시장 규모 37
[표 14]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 38
[표 15] 2004년 상반기 유통별 성장률 39
[표 16] 상반기 복종별 의류시장규모 40
[표 17] 상반기 연령별 시장 규모 41
[표 18] 상반기 남성복 연령별 시장규모 42
[표 19] 남성복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분포 특성 48
[표 20] 남성복 구매 소비자의 특징 50
[표 21] 남성복브랜드 기획자의 특징 52
[표 22] 구매시의 고려사항 53
[표 23] 브랜드별 만족도 순위 55
[표 24] 요인별 만족도 최고 평가 브랜드 56
[표 25] 요인별 만족도 최저 평가 브랜드 57
[표 26] LSD분석결과(유행) 59
[표 27] LSD분석결과(스타일) 60
[표 28] Scheffe's분석결과(스타일) 60
[표 29] LSD분석결과(색상) 61
[표 30] LSD분석결과(가격) 62
[표 31] Scheffe's분석결과(가격) 62
[표 32] LSD분석결과(소재) 63
[표 33] LSD분석결과(품질) 64
[표 34] Scheffe's분석결과(품질) 64
[표 35] LSD분석결과(광고) 65
[표 36] LSD분석결과(다른사람의 평가) 66
[표 37] Scheffe's분석결과(다른사람의 평가) 66
[표 38] LSD분석결과(착용시 편리함) 67
[표 39] LSD분석결과(개성) 68
[표 40] LSD분석결과(매장환경) 69
[표 41] LSD분석결과(매장 판매사원) 70
[표 42] 브랜드별 이미지 포지셔닝 72
[표 43] LSD분석결과(Conservative) 73
[표 44] LSD분석결과(Mannish) 73
[표 45] LSD분석결과(Feminine) 74
[표 46] LSD분석결과(Formal) 74
[표 47] Scheffe's분석결과(Formal) 75
[표 48] LSD분석결과(Sporty) 75
[표 49] 포지셔닝 비교표 76
[표 50] 2차원 맵 포지셔닝 결과 77
[표 51] 스트레스값에 따른 적합도 78
[표 52] 3차원 맵 포지셔닝 결과 79
[그림 1] 갤럭시 브랜드 포지셔닝 27
[그림 2] 코모도 브랜드 리포지셔닝 34
[그림 3] 국내의류 패션시장 규모 37
[그림 4]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 39
[그림 5] 2004년 상반기 유통별 성장률 40
[그림 6] 상반기 복종별 의류시장 규모 41
[그림 7] 상반기 연령별 시장 규모 42
[그림 8] 상반기 남성복 연령별 시장규모 43
[그림 9] 브랜드 만족도 이미지 맵 55
[그림 10] 브랜드별 이미지 맵 71
[그림 11] 2차원에 의한 브랜드 포지셔닝 맵 78
[그림 12] 3차원에 의한 브랜드 포지셔닝 맵 80
[그림 13] 상품기획자의 브랜드 포지셔닝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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