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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외식기업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연구 :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 정기용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D 647.95 ㅈ175ㄷ
형태사항
vii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6508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원대학교 대학원, 관광개발,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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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모형 18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시장세분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1. 표적 마케팅과 세분시장 마케팅 19

2. 시장세분화의 개념 23

3. 시장세분화의 필요성 26

제2절 포지셔닝 28

1. 포지셔닝의 개념 28

2.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30

3. 포지셔닝전략의 수립 및 실행 32

4. 포지셔닝 맵의 유용성과 유형 34

제3절 외식산업의 경영환경과 선택속성 35

1. 외식산업 성장요인 35

2.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37

1) 외식산업의 태동과 프랜차이즈 시스템 38

2) 패스트푸드와 해외 외식브랜드 38

3) 1990년대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40

4) 외식산업의 세분시장 42

3.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45

4. 패밀리 레스토랑시장의 현황과 마케팅전략 50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55

제1절 자료수집방법 55

제2절 연구분석 방법 55

1. MDS의개념 55

2. MDS의알고리즘 57

3. MDS의원리 60

제3절 다차원척도법의 주요 분석 기법 65

1. 전통적 MDS 65

2. KYST 66

3. ALSCAL 66

4. INDISCAL 67

5. PROFIT 68

6. PREFMAP 68

제4장 연구분석결과 70

제1절 인구 통계학적 특성 70

제2절 PC-MDS KYST 분석결과 72

제3절 PC-MDS PROFIT 분석결과 75

제4절 PC-MDS ALSCAL 분석결과 79

제5절 PC-MDS PREFMAP 분석결과 81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84

제1절 결론 84

제2절 한계점 86

참고문헌 88

설문지 96

Abstract 100

[표 2-1] 시장세분화의 이점 27

[표 2-2] 시장세분화의 한계와 문제점 28

[표 2-3]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한 기존연구 고찰 49

[표 2-4] 레스토랑 선택속성 50

[표 2-5] 패밀리 레스토랑 매출액 및 점포수 52

[표 2-6]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컨셉 및 마케팅전략 비교 53

[표 2-7]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컨셉 및 마케팅전략 비교 54

[표 3-1] 유사성 응답치의 평균값을 구한 대칭 매트릭스 58

[표 3-2] 스트레스 값의 해석 63

[표 3-3] MDS의 주요 분석 기법 69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70

[표 4-2] PC-MDS KYST를 위한 입력자료 73

[표 4-3] PC-MDS KYST를 이용한 분석결과 좌표 73

[표 4-4] PC-MDS PROFIT 입력자료 76

[표 4-5] PC-MDS PROFIT 분석결과 좌표 77

[표 4-6] PC-MDS ALSCAL 좌표점 분석결과 79

[표 4-7] PC-MDS PREFMAP외식기업 좌표점 분석결과 81

[표 4-8] PC-MDS PREFMAP 외식기업의 특성 좌표점 분석결과 82

[그림 1-1] 다차원 척도법의 결과도출과정 17

[그림 1-2] 연구모형 흐름도 18

[그림 2-1] 마케팅컨셉의 발달과정 19

[그림 2-2] 표적마케팅의 단계 21

[그림 2-3] 마케팅전략의 3C와 STP 22

[그림 2-4] STP전략의 도입배경 23

[그림 2-5]시장조사와 세분화ㆍ마케팅전략?프로그램의 관계 25

[그림 2-6] 시장세분화의 목적 27

[그림 2-7] 포지셔닝전략의 수립 및 실행과정 32

[그림 2-8] 수요요인 36

[그림 2-9] 공급요인 37

[그림 3-1] 유사성에 자료를 얻기 위한 설문형태 58

[그림 3-2] 맵 상의 두 점 A, B 59

[그림 3-3] 다차원 척도법의 실행절차 61

[그림 3-4] 차원별 스트레스 값 64

[그림 4-1] 다차원 척도법의 결과도출과정 71

[그림 4-2] PC-MDS KYST를 이용한 경쟁관계파악 74

[그림 4-3] PC-MDS PROFIT 분석결과를 이용한 포지셔닝 맵 78

[그림 4-4] PC-MDS ALSCAL을 이용한 브랜드 포지션과 이상점 80

[그림 4-5] PC-MDS PROFIT을 이용한 브랜드 포지션과 이상점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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