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영어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통합 지도 효과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4학년을 중심으로 / 김수영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550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제한점 15

1.4 용어의 정의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초등 영어교육에서 문자언어 도입 시기 16

2.1.1 단계적 도입론 16

2.1.2 동시 도입론 17

2.2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의 음성ㆍ문자언어 지도 18

2.3 문자언어 지도의 중요성 23

2.3.1 학습 양식과 문자언어 학습과의 관계 23

2.3.2 읽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5

2.3.3 쓰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6

2.4 초등영어 문자언어 지도의 수준과 방법 28

2.5 선행 연구 30

3. 연구 방법 36

3.1 연구 대상자 36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8

1) 연구 계획 및 자료수집 단계(2003. 12 ~ 2004. 1) 38

2) 자료 제작 및 수업 계획 단계(2004. 1 ~ 2004. 2) 38

3) 실험 수업 단계(2004. 3 ~ 2004. 9) 38

4) 결과 분석 단계(2004. 10 ~ 2004. 11) 38

3.3 연구 설계 39

3.4 교재 분석 및 지도 자료 제작 40

3.4.1 교재 분석 40

3.4.2 지도 자료 제작 41

3.5 지도의 실제 49

1) 비교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49

2)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52

3) 비교반과 실험반의 3차시 Let's Read 활동 비교 57

4) 비교반과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비교 58

5)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통합 지도 수업모형 구안 및 적용 63

3.6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4

3.6.1 자료 수집 64

3.6.2 자료 분석 방법 68

4. 결과 분석 및 논의 69

4.1 인지적 영역 분석 결과 69

4.1.1 듣기 능력 평가 결과 69

4.1.2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70

4.1.3 읽기 능력 평가 결과 71

4.2 정의적 영역 분석 결과 72

4.2.1 영어에 대한 흥미도 검사 결과 73

4.2.2 영어에 대한 자신감 검사 결과 74

4.2.3 영어 학습 참여도 검사 결과 75

4.3 학습 과정 평가 분석 결과 76

4.4 문자언어 만족도 및 성취도 평가 81

5. 결론 및 제언 84

5.1 결론 84

5.2 제언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0

부록 93

[표 1] 초등영어 교과서 학년별/차시별 구성 19

[표 2] 제7차 교육과정 문자언어 성취 기준 20

[표 3]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교과서 구성상의 4기능 비중 22

[표 4]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 구성상의 4기능 비중 22

[표 5] 선행 연구 분석 30

[표 6] 비교반과 실험반 구성 36

[표 7] 인지적 영역 사전검사 결과 37

[표 8] 정의적 영역 사전검사 결과 37

[표 9] 단원별 주요 의사소통 표현 및 어휘 41

[표 10] 비교반과 실험반의 문자언어 자료 42

[표 11] 비교반의 차시별 지도 계획 51

[표 12]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계획 56

[표 13] 비교반의 3차시 Let's Read 부분 학습 내용 57

[표 14] 실험반의 3차시 Let's Read 부분 학습 내용 58

[표 15] 비교반과 실험반의 1차시 지도 절차 비교 59

[표 16] 비교반과 실험반의 2차시 지도 절차 비교 60

[표 17] 비교반과 실험반의 3차시 지도 절차 비교 61

[표 18] 비교반과 실험반의 4차시 지도 절차 비교 62

[표 19] 평가 내용 및 평가 유형 64

[표 20] 말하기 능력 평가 척도표 66

[표 21] 자기 점검표 67

[표 22] 교사 관찰 평가 양식 67

[표 23] 듣기 능력 평가 결과 69

[표 24]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70

[표 25] 읽기 능력 평가 결과 72

[표 26]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 결과 73

[표 27]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 검사 결과 74

[표 28] 영어 학습 참여도 검사 결과 75

[표 29] 학생 자기 평가 결과 77

[표 30] 교사 관찰 평가 결과 77

[표 31] 실험반 학생의 변화 정도 관찰 기술 78

[표 32] 문자언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79

[표 33] 문자언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80

[표 34] 문자언어 성취도 평가 결과 81

[표 35] 문자언어 만족도 조사 결과 82

[표 36] 실험반의 불만족 이유 83

[그림 1]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음성언어 대 문자언어 비중 21

[그림 2] 초등영어 내용구성 방향(안) 23

[그림 3] 연구 설계 39

[그림 4] 실험반 플래시 카드 43

[그림 5] 실험반 문장 카드 44

[그림 6] 실험반 주요 표현 게시판 45

[그림 7] 실험반 파워포인트 자료 46

[그림 8] 실험반 유인물 자료 47

[그림 9] 실험반 포켓 차트와 단어 카드 48

[그림 10] 등장인물별 대사 두루마리 48

[그림 11] 만화 말주머니에 문장 넣기 55

[그림 12] 미니 북 만들기 55

[그림 13]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통합 지도 수업모형 6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