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제한점 15
1.4 용어의 정의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초등 영어교육에서 문자언어 도입 시기 16
2.1.1 단계적 도입론 16
2.1.2 동시 도입론 17
2.2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의 음성ㆍ문자언어 지도 18
2.3 문자언어 지도의 중요성 23
2.3.1 학습 양식과 문자언어 학습과의 관계 23
2.3.2 읽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5
2.3.3 쓰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6
2.4 초등영어 문자언어 지도의 수준과 방법 28
2.5 선행 연구 30
3. 연구 방법 36
3.1 연구 대상자 36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8
1) 연구 계획 및 자료수집 단계(2003. 12 ~ 2004. 1) 38
2) 자료 제작 및 수업 계획 단계(2004. 1 ~ 2004. 2) 38
3) 실험 수업 단계(2004. 3 ~ 2004. 9) 38
4) 결과 분석 단계(2004. 10 ~ 2004. 11) 38
3.3 연구 설계 39
3.4 교재 분석 및 지도 자료 제작 40
3.4.1 교재 분석 40
3.4.2 지도 자료 제작 41
3.5 지도의 실제 49
1) 비교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49
2)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52
3) 비교반과 실험반의 3차시 Let's Read 활동 비교 57
4) 비교반과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절차 비교 58
5)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통합 지도 수업모형 구안 및 적용 63
3.6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4
3.6.1 자료 수집 64
3.6.2 자료 분석 방법 68
4. 결과 분석 및 논의 69
4.1 인지적 영역 분석 결과 69
4.1.1 듣기 능력 평가 결과 69
4.1.2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70
4.1.3 읽기 능력 평가 결과 71
4.2 정의적 영역 분석 결과 72
4.2.1 영어에 대한 흥미도 검사 결과 73
4.2.2 영어에 대한 자신감 검사 결과 74
4.2.3 영어 학습 참여도 검사 결과 75
4.3 학습 과정 평가 분석 결과 76
4.4 문자언어 만족도 및 성취도 평가 81
5. 결론 및 제언 84
5.1 결론 84
5.2 제언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0
부록 93
[표 1] 초등영어 교과서 학년별/차시별 구성 19
[표 2] 제7차 교육과정 문자언어 성취 기준 20
[표 3]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교과서 구성상의 4기능 비중 22
[표 4]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 구성상의 4기능 비중 22
[표 5] 선행 연구 분석 30
[표 6] 비교반과 실험반 구성 36
[표 7] 인지적 영역 사전검사 결과 37
[표 8] 정의적 영역 사전검사 결과 37
[표 9] 단원별 주요 의사소통 표현 및 어휘 41
[표 10] 비교반과 실험반의 문자언어 자료 42
[표 11] 비교반의 차시별 지도 계획 51
[표 12] 실험반의 차시별 지도 계획 56
[표 13] 비교반의 3차시 Let's Read 부분 학습 내용 57
[표 14] 실험반의 3차시 Let's Read 부분 학습 내용 58
[표 15] 비교반과 실험반의 1차시 지도 절차 비교 59
[표 16] 비교반과 실험반의 2차시 지도 절차 비교 60
[표 17] 비교반과 실험반의 3차시 지도 절차 비교 61
[표 18] 비교반과 실험반의 4차시 지도 절차 비교 62
[표 19] 평가 내용 및 평가 유형 64
[표 20] 말하기 능력 평가 척도표 66
[표 21] 자기 점검표 67
[표 22] 교사 관찰 평가 양식 67
[표 23] 듣기 능력 평가 결과 69
[표 24]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70
[표 25] 읽기 능력 평가 결과 72
[표 26]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 결과 73
[표 27]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 검사 결과 74
[표 28] 영어 학습 참여도 검사 결과 75
[표 29] 학생 자기 평가 결과 77
[표 30] 교사 관찰 평가 결과 77
[표 31] 실험반 학생의 변화 정도 관찰 기술 78
[표 32] 문자언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79
[표 33] 문자언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80
[표 34] 문자언어 성취도 평가 결과 81
[표 35] 문자언어 만족도 조사 결과 82
[표 36] 실험반의 불만족 이유 83
[그림 1]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음성언어 대 문자언어 비중 21
[그림 2] 초등영어 내용구성 방향(안) 23
[그림 3] 연구 설계 39
[그림 4] 실험반 플래시 카드 43
[그림 5] 실험반 문장 카드 44
[그림 6] 실험반 주요 표현 게시판 45
[그림 7] 실험반 파워포인트 자료 46
[그림 8] 실험반 유인물 자료 47
[그림 9] 실험반 포켓 차트와 단어 카드 48
[그림 10] 등장인물별 대사 두루마리 48
[그림 11] 만화 말주머니에 문장 넣기 55
[그림 12] 미니 북 만들기 55
[그림 13]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통합 지도 수업모형 6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