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미군문화의 상륙과 한국 스탠더드 팝의 형성 / 최지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784.5 ㅊ295ㅁ
형태사항
viii, 2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95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대중음악제작경영,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 서구화의 쟁점과 한국 대중음악 12

Ⅱ. 해방 이후 한국 대중음악의 변화양상 15

1. 해방과 미군 주둔의 의미 15

2. 해방 이전의 한국 대중음악 17

(1)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대중음악 17

(2) 트로트 양식의 확립 19

(3) 신민요 23

3. 해방과 전쟁 : 대중음악의 판도변화 25

(1) 트로트의 예술적 성취와 그 그림자 25

(2) 전쟁과 대중음악 28

(3) 한국 대중문화의 미국 지향성 30

1) 문화 제국주의적 시각 30

2) 문화 제국주의 비판 -능동적 수용자의 인식 33

Ⅲ. 서구 스탠더드 팝 고찰 36

1. 미국 스탠더드 팝의 성립 36

(1) 스탠더드 팝의 정의 36

1) 대중음악 장르론 36

2) 스탠더드 팝의 정의 38

(2) 민스트럴 쇼 (M ins trel Show s )와 보드빌 쇼(V audev ille Show s ) -미국 뮤지컬(Musical)의 전통 41

(3) 틴 팬 앨리 팝(Tin Pan Alley Pop) 43

(4) 스윙(Swing), 빅 밴드(Swing Big Band) -미국 재즈(Jazz)의 전통 45

(5) 달콤하게 속삭이는 보컬(Crooning Vocal) 50

(6) 보컬 하모니 그룹(Vocal Harmony Group) 53

2. 한국 스탠더드 팝의 범위 규정 54

Ⅳ. 서구 스탠더드 팝의 유입 과정 59

1. 개화기 서양음악교육과 7음계의 유입 59

(1) 찬송가의 유입과 창가 59

(2) 양악 군악대와 그 영향 62

2. 일제 강점기 서구 대중음악의 유입 63

(1) 재즈와 블루스 63

1) 재즈와 경음악 64

2) 재즈와 블루스 66

(2) 스윙 69

(3) 샹송과 칸초네 72

1) 고급 이국문화(異國文化)로의 샹송과 칸초네 72

2) 해방 이후 샹송과 칸초네 74

3. GI 문화와 각종 리듬의 유입 77

(1) GI 문화의 상륙 77

(2) 리듬의 시대 80

(3) 트위스트와 맨발의 청춘 87

(4) 춤바람의 사회학 90

4. 미국의 대외 문화정책과 AFKN 94

4. 미국의 대외 문화정책과 AFKN 94

(2) AFKN 96

(3) 팝송(Pop Song)의 유입 99

5. 음악감상실을 통한 유입 105

(1) 음악감상실 106

(2) 복사판과 LP 취급점 108

(3) 방송 DJ의 출현 109

6. 미8군 쇼단의 역할 110

(1) 미8군 쇼단 110

(2) 미8군 쇼의 구성과 운영 112

1) 미군 클럽의 종류 113

2) 쇼의 구성 및 내용 114

3) 오디션 115

4) 매니지먼트 116

(3) 미8군 쇼 출신의 음악가들 117

1) 쇼단체와 악단 117

2) 미8군 출신의 가수들 119

Ⅴ. 1960년대 한국대중음악 문화의 변화와 스탠더드팝 121

1. 1960년대 사회적 배경과 대중음악 121

(1) 변화의 갈망 -4.19와 5.16 122

(2) 조국 근대화와 경제정책 125

(3) 조국 근대화의 어두운 면 -도시화 126

(4) 60년대 대중음악 개괄 129

1) 트로트의 르네상스 130

2) 스탠더드 팝과 트로트의 양대 주류 형성 131

3) 검열의 일반화 134

2. 매스미디어와 대중음악 지형의 변화 135

(1) 상업 민방의 시대 135

1) 상업 민방의 설립배경 135

2) 60년대 상업 민방 현황 137

(2) 방송을 통한 스탠더드 팝의 전파 141

1) 국민개창운동 141

2) 방송가요와 그 계층적 성격 145

3) 전속가수와 전속악단 148

4) TV의 역할 151

(3) 방송드라마와 스탠더드 팝 154

(4) 한국 스탠더드 팝의 성립과정 157

1) 가수와 작곡가들의 세대교체 158

2) 손석우와 ‘홈송(Home Song)' 162

3) 방송권력의 문제점 166

3. 대중음악 제작 시스템의 변화 169

(1) LP시대의 개막 169

1) 1959년 170

2) 1960년 171

3) 1961년 172

4) 1962년 172

5) 1963년 173

6) 1964년 173

(2) 작곡가 시스템 175

1) 박춘석과 [초우] 177

2) 이봉조와 [맨발의 청춘] 181

3) 김호길과 최희준, 그리고 [하숙생] 184

4) 길옥윤과 [빛과 그리고 그림자] 189

(3) 버라이어티 쇼와 뮤지션의 전통 192

1) 버라이어티 쇼의 등장 192

2) 스탠더드 팝 악단과 연주자들의 전통 194

(4) 문화단체 통합과 한국연예협회 199

4. 60년대 스탠더드 팝의 영향력 201

(1)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201

(2) 70년대 포크로의 전이 204

Ⅵ. 결론 207

참고자료 213

Abstract 217

[악보 1] 다방의 푸른 꿈 (조명암 작사, 김해송 작곡, 이난영 노래) 67

[악보 2] 슈샤인 보이 (이서구 작사, 손목인 작곡, 박단마 노래) 70

[악보 3] Cherry Pink and Apple Blossom White (Mark David / Marcel Louiguy 작곡) 82

[악보 4] 닐리리 맘보 (탁소연 작사, 나화랑 작곡, 김정애 노래) 84

[악보 5] 노래가락 차차차 (김영일 작사, 김성근 작곡, 황정자 노래) 85

[악보 6] I Went to Your Wedding (Jessie Mae Robinson 작곡, Patti Page 노래) 101

[악보 7] 나 하나의 사랑 (손석우 작사, 작곡, 송민도 노래) 102

[악보 8] 청실홍실 (조남사 작사, 손석우 작곡, 송민도 노래) 155

[악보 9] 노란 샤스의 사나이 (손석우 작사, 작곡, 한명숙 노래) 160

[악보 10] 초우 (박춘석 작사, 작곡, 패티김 노래) 178

[악보 11] 맨발의 청춘 (유호 작사, 이봉조 작곡, 최희준 노래) 182

[악보 12] 하숙생 (김석야 작사, 김호길 작곡, 최희준 노래) 187

[악보 13] 빛과 그리고 그림자 - 길옥윤 작사, 작곡, 패티김 노래 190

[표 1] AMG의 보컬 장르 구분 40

[표 2] 팝송 베스트 10 (히트연대순) 105

[표3] 도시·농촌 인구이동 현황137) (단위: 천명, %) 127

[표 4] 도시로의 인구이동 요인 설문조사 (1968, 1972, 1974) 128

[표 5] 60년대 방송 서비스 현황 138

[표 6] 1963~1971년간 라디오 및 스피커 보급추세 139

[표 7] 1963~1972년의 텔레비전 수상기 등록 및 시청료 수입상황 14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