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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제품의 개인화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 자동차, PC, 모바일 폰의 사례를 중심으로 / 황미선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과학기술원, 2005.2
청구기호
TM 745.2 ㅎ264ㅈ
형태사항
x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60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 200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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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5

Abstract=0,6,1

목차=0,7,3

그림목차=0,10,2

표목차=0,12,1

I 서론=1,13,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2,14,2

1.2. 연구 질문 및 목적=3,15,1

1.2.1. 연구의 주제=3,15,1

1.2.2. 연구의 질문=3,15,1

1.2.3. 연구의 목적=3,15,2

1.3. 연구 내용 및 방법=4,16,2

II 제품의 개인회에 대한 이해=6,18,1

2.1. 개인화의 형성과 개념=7,19,1

2.1.1. 개인화의 형성 배경=7,19,3

2.1.2. 개인화의 개념=9,21,2

2.1.2.1. 마케팅의 변화와 개인화=10,22,2

2.1.2.2. 개인화 구현을 위한 분류사례=12,24,2

2.2. 개인화 구현 방법과 소비자들의 요구=13,25,1

2.2.1. 제품의 개인화 구현 방법=13,25,1

2.2.1.1. 고객화 및 개별화를 통한 개인화 구현방법=13,25,5

2.2.1.2. 선호그룹 특성을 통한 개인화 구현=17,29,2

2.2.2. 소비자의 개인화 욕구와 디자인=18,30,1

2.2.2.1. 소비자의 개인화 욕구와 구현방법=18,30,2

2.2.2.2. 소비자의 사용과정에서의 제품의 개인화=20,32,1

III 제품의 개인화를 위한 디자인 요소=21,33,1

3.1. 제품디자인의 의미 변화에 따른 개인화=22,34,1

3.1.1. 제품 디자인의 의의와 개인화=22,34,3

3.1.2. 개인화 파악을 위한 제품의 의미해석=24,36,1

3.1.2.1. 의미의 구성요소=24,36,2

3.1.2.2. 제품의 의미작용=25,37,3

3.2. 제품의 개인화를 위한 디자인 요소=27,39,1

3.2.1. 개인화를 위한 제품의 범위=27,39,3

3.2.2. 제품의 물리적 요소=29,41,3

3.2.2.1. 기능적 요소=31,43,2

3.2.2.2. 인간적 요소=32,44,2

3.2.2.3. 감각적 요소=33,45,2

3.2.2.4. 제품의 공통된 물리적 요소=34,46,1

3.2.3. 제품의 개념적 요소=34,46,3

3.2.3.1. 1차적 의미의 개념적 요소=36,48,5

3.2.3.2. 2차적 의미의 개념적 요소=40,52,3

IV 제품별 개인화 요소 도출에 관한 조사설계=43,55,1

4.1.조사설계=44,56,1

4.1.1. 필요성과 기본방향=44,56,1

4.1.2. 조사설계=44,56,2

4.1.3. 조사계획 순서=45,57,2

4.2./(4.1) 사례선정 및 조사방법=46,58,1

4.2.1./(4.1.1) 사례선정=46,58,2

4.2.2./(4.1.2) 설문조사=47,59,1

4.2.2.1./(4.1.2.1) 제품별 구체적인 물리적 요소의 추출=47,59,3

4.2.2.2./(4.1.2.2) 조사문항의 추출=49,61,2

4.2.3./(4.1.3) 관찰조사=50,62,2

4.2.3.1./(4.1.3.1) 네트노그라피(Netnography)의 활용 방법=51,63,2

4.2.3.2./(4.1.3.2) 소비자의 사용과정에서의 개인화(UDP)관찰 계획=52,64,2

4.3./(4.2) 표본 추출 및 결과 분석=53,65,1

4.3.1./(4.2.1) 표본 추출=53,65,1

4.3.2./(4.2.2) 설문 결과의 분석=54,66,1

4.3.2.1.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1차적 의미 비교=54,66,4

4.3.2.2. 제품별 제품 요소의 중요도와 만족도차이의 비교=58,70,3

4.3.3./(4.2.3) 관찰 결과의 분석=60,72,2

4.3.3.1. 제품의 개인화를 지원하는 관련 용품=61,73,2

4.3.3.2. 커뮤니티의 관찰을 통한 제품별 개인화 동기=62,74,5

4.3.4./(4.2.4) 사용자 일지기록=66,78,1

4.3.4.1. 자동차의 개인화 경험자의 일지기록 내용=66,78,1

4.3.4.2. PC의 개인화 경험자의 일지기록 내용=67,79,1

4.3.4.3. 모바일 폰의 개인화 경험자의 일지기록 내용=67,79,1

4.3.4.4. 개인화 욕구의 단계에 따른 개인화 제품 요소의 변화=68,80,2

V 제품의 의미변화를 통한 개인화 요소 도출=70,82,1

5.1. 제품별 의미변화와 개인화 요소=71,83,1

5.1.1./(5.2.1) 자동차의 제품요소의 의미변화=71,83,2

5.1.2./(5.3.2) PC의 제품요소의 의미변화=72,84,2

5.1.3./(5.3.3) 모바일 폰의 제품요소의 의미변화=73,85,3

5.1.4./(5.3.4) 제품별 특징에 따른 개인화 고려요소=75,87,2

VI 결론 및 금후과제=77,89,1

6.1. 결론=78,90,2

6.2. 금후 과제=79,91,2

참고문헌=81,93,1

단행본=81,93,1

저널 및 학회지=81,93,3

기사 및 사이트=83,95,1

감사의 글=84,96,2

이력서=86,98,1

[그림1-1] 연구 진행 프로세스=4,16,1

[그림2-1] 개인화 형성의 배경=7,19,1

[그림2-2] 개인 시장 중심의 소비자 특징의 개요=9,21,1

[그림2-3] 마케팅의 변화=11,23,1

[그림2-4] 개인화의 개념과 분류=13,25,1

[그림2-5] 듀레이의 대량고객맞춤의 방법 제안=14,26,1

[그림2-6] 프랭크 필러의 4단계 대량고객맞춤 방법=15,27,1

[그림2-7]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SPOT시계와 스와치사의 새로운 고객화 제품 라인 Via D. Spiga=16,28,1

[그림2-8] 국내 A 온라인 상점의 추천시스템 적용 모습=18,30,1

[그림2-9] 블레커의 추천시스템을 돕는 조언 시스템=18,30,1

[그림2-10] 개인화 구현 방법의 변화=19,31,1

[그림2-11] 개인화가 적용 된 모바일 폰 사용자와의 인터뷰=19,31,1

[그림2-12] 사용자디자인 프로세스(UDP)의 개요=20,32,1

[그림3-1] 디자인을 매개로 한 인간과 제품의 관계=22,34,1

[그림3-2] 소비형태에 따른 제품의 의미변화=23,35,1

[그림3-3] 제품의 의미변화와 개인화의 두 모습=24,36,1

[그림3-4] 소쉬르(Saussure)의 기의와 기표의 개념=25,37,1

[그림3-5] 커뮤니케이션과 의미작용의 비교=25,37,1

[그림3-6] 바르트(Barthes)의 의미작용과 소비자의 구입 후 제품의 개인화=26,38,1

[그림3-7] 2차적 의미로서 제품의 개인화의 과정=27,39,1

[그림3-8] 3가지 분류기준에 의한 제품의 구성요소=28,40,1

[그림3-9] 6가지 기준에 의한 제품의 구성요소=29,41,1

[그림3-10] 제품의 구성요소간의 관계도=29,41,1

[그림3-11] 제품의 물리적 구성요소=30,42,1

[그림3-12] 개인화를 위한 제품의 물리적, 비 물리적 구성요소=31,43,1

[그림3-13] 제품의 물리적 요소의 인지 및 사용을 통한 개념적 요소의 표현과정=35,47,1

[그림3-14] 제품의 의미변화에 따른 욕구의 개념의 비교=36,48,1

[그림3-15] 소비자의 욕구 인식과 소비자 행동의 단계=36,48,1

[그림3-16] 미텔(Mittai et al)의 3가지로 분류한 소비자 욕구=37,49,1

[그림3-17] 고든과 로날드(Gordon R. F and Ronald E. G)의 다차원적 접근의 소비자 욕구=38,50,1

[그림3-18] 세시아(Nirmal Sethia)의 환경간의 관계를 고려한 소비자 욕구=39,51,1

[그림3-19] 소비자의 욕구의 변화=40,52,1

[그림3-20] 기능주의의 요소=41,53,1

[그림3-21] 확장된 기능주의의 요소=41,53,1

[그림3-22] 제품의 개인화를 형성하는 개념적 요소=42,54,1

[그림4-1] 제품의 개인화를 위한 자료 UDP의 활용=44,56,1

[그림4-2] 조사 방법 프로세스=45,57,1

[그림4-3] 개인화를 위한 제품의 분류=46,58,1

[그림4-4] 사례선정을 위한 1차 설문 결과=47,59,1

[그림4-5] 자동차의 구체적인 물리적 요소 추출=48,60,1

[그림4-6] PC의 구체적인 물리적 요소 추출=49,61,1

[그림4-7] 모바일 폰의 구체적 구성요소 추출=49,61,1

[그림4-8] 네트노그라피의 조사과정=51,63,1

[그림4-9] 제품별 제품요소의 중요도 차이를 통한 특성비교=56,68,1

[그림4-10] 자동차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58,70,1

[그림4-11] PC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59,71,1

[그림4-12] 모바일 폰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60,72,1

[그림4-13] PC 사용자의 UDP 개인화=64,76,1

[그림4-14] 모바일 폰의 사용자의 UDP 개인화=66,78,1

[그림4-15] 공통된 개인화 욕구=68,80,1

[그림5-1] 자동차의 UDP개인화를 통한 의미변화=71,83,1

[그림5-2] 자동차의 개인화 욕구 도출=72,84,1

[그림5-3] PC의 UDP개인화를 통한 의미변화=73,85,1

[그림5-4] PC의 개인화 욕구 도출=73,85,1

[그림5-5] 모바일 폰의 개인화 욕구 도출=74,86,1

[그림5-6] 모바일 폰의 개인화 욕구 도출=74,86,1

[그림5-7] 소비자의 추후 UDP를 원하는 모바일 폰의 제품 요소=75,87,1

[표2-1] 개인화의 다양한 정의=10,22,1

[표2-2] 개인화가 적용된 제품의 사례(Duray의 개인화 방법 분류를 기준으로)=17,29,1

[표3-1] 제품의 구성요소의 분류 기준=30,42,1

[표3-2] 제품의 기능적 요소=32,44,1

[표3-3] 제품의 인간적 요소=32,44,1

[표3-4] 제품의 감각적 요소=33,45,1

[표3-5] 제품의 공통적 구성요소=34,46,1

[표3-6] 3가지 관점에 따른 소비자 욕구(Needs)의 구분=39,51,1

[표4-1] 자동차 회사별 구성요소 분류 기준=48,60,1

[표4-2] 설문을 위한 조사항목 추출=50,62,1

[표4-3] 표본 추출=53,65,1

[표4-4] 소비자의 물리적 요소에 대한 중요도 조사 결과=55,67,1

[표4-5] 사회적 욕구에 대한 제품별 비교=55,67,1

[표4-6] 소비자의 물리적 제품 요소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57,69,1

[표4-7] 관찰의 개요=61,73,1

[표4-8] 자동차 관찰 결과=62,74,1

[표4-9] 자동차의 개인화 동기 관련 글=63,75,1

[표4-10] PC 관찰 결과=64,76,1

[표4-11] PC 개인화 동기 관련 글=64,76,1

[표4-12] 모바일 폰 관찰 결과=65,77,1

[표4-13] 모바일 폰 개인 동기 관련 글=65,77,1

[표4-14] 자동차 일지 작성요약=66,78,1

[표4-15] PC 일지 작성요약=67,79,1

[표4-16] 모바일 폰 일지 작성요약=67,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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