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의 내용 12
1) 인성지도 학습 프로그램 운영 12
2) 이· 미용 전문용어 학습 프로그램 운영 13
3) 수준별 모듈학습 자료를 활용한 개별화 학습 13
4)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 활동 14
4. 연구에 적용한 학습 모형의 용어 정의 14
1) 개별화 학습 14
2) 모듈 학습 14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방법 16
가. 학습자의 기초 학력 및 특성 분석 16
3. 연구 절차 18
Ⅲ. 결과 및 고찰 19
1. 교수· 학습 방법 19
1) 구성 및 전개 19
2) 수업 설계 23
2. 실천 내용의 적용 33
1) 인성지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 운영 33
2) 이ㆍ미용 전문 용어 프로그램 개발 운영 35
3) 수준별 모듈 자료를 활용한 개별화 학습 35
4)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 활동 41
3. 실천 효과 49
1) 인성지도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 참여 동기유발 효과 49
2) 이ㆍ미용 전문 용어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 기초 능력 신장 50
3) 수준별 모듈 자료와 모형을 활용한 완전 학습의 효과 51
4) 소집단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창의력 신장과 현장적응력 제고 52
Ⅳ.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Ⅴ. 참고문헌 56
Abstract 57
그림 1. 수업 모형 20
그림 2. 인성 지도 자료 33
그림 3. 인성 지도 자료 34
그림 4. 전문 용어 자료 36
그림 5. 큐티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7
그림 6. 엘레강스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7
그림 7. 모던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8
그림 8. 에스닉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8
그림 9. 수준별 모듈식 학습 활동 40
그림 10 모듈 학습 완성품 40
그림 11 모던 이미지 프로젝트 학습 45
그림 12. 엘레강스 이미지 프로젝트 학습 45
그림 13. 펑키 이미지 완성 46
그림 14. 테마별 이미지 완성 46
표 1. 연구 대상 16
표 2. 연구 절차 18
표 3. 헤어 미용 교과 연간 지도 계획(1학기) 21
표 4. 헤어 미용 교과 연간 지도 계획(2학기) 22
표 5. 단원 지도 세부 계획(3/4차시) 24
표 6. 교수ㆍ학습 과정안의 실제(1~4/4차시) 25
표 7.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3/4차시) 27
표 8. 인성지도 프로그램 자료 30
표 9. 이ㆍ미용 전문 학습 프로그램 자료 31
표 10. 프로젝트 학습 과제 32
표 11. 이미지 메이킹 프로젝트 학습 역할 분담표 42
표 12. ICT 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 43
표 13. 평가 지침서 44
표 14. 고객카드 작성표 47
표 15. 학습 동기 유발 변화 전ㆍ후 비교 49
표 16. 직업 기초 능력 변화 전ㆍ후 비교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