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미용관련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최은수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312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의 내용 12

1) 인성지도 학습 프로그램 운영 12

2) 이· 미용 전문용어 학습 프로그램 운영 13

3) 수준별 모듈학습 자료를 활용한 개별화 학습 13

4)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 활동 14

4. 연구에 적용한 학습 모형의 용어 정의 14

1) 개별화 학습 14

2) 모듈 학습 14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방법 16

가. 학습자의 기초 학력 및 특성 분석 16

3. 연구 절차 18

Ⅲ. 결과 및 고찰 19

1. 교수· 학습 방법 19

1) 구성 및 전개 19

2) 수업 설계 23

2. 실천 내용의 적용 33

1) 인성지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 운영 33

2) 이ㆍ미용 전문 용어 프로그램 개발 운영 35

3) 수준별 모듈 자료를 활용한 개별화 학습 35

4) 소집단 프로젝트 학습 활동 41

3. 실천 효과 49

1) 인성지도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 참여 동기유발 효과 49

2) 이ㆍ미용 전문 용어 프로그램을 통한 직업 기초 능력 신장 50

3) 수준별 모듈 자료와 모형을 활용한 완전 학습의 효과 51

4) 소집단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창의력 신장과 현장적응력 제고 52

Ⅳ.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Ⅴ. 참고문헌 56

Abstract 57

그림 1. 수업 모형 20

그림 2. 인성 지도 자료 33

그림 3. 인성 지도 자료 34

그림 4. 전문 용어 자료 36

그림 5. 큐티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7

그림 6. 엘레강스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7

그림 7. 모던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8

그림 8. 에스닉 이미지 모듈 학습 자료 38

그림 9. 수준별 모듈식 학습 활동 40

그림 10 모듈 학습 완성품 40

그림 11 모던 이미지 프로젝트 학습 45

그림 12. 엘레강스 이미지 프로젝트 학습 45

그림 13. 펑키 이미지 완성 46

그림 14. 테마별 이미지 완성 46

표 1. 연구 대상 16

표 2. 연구 절차 18

표 3. 헤어 미용 교과 연간 지도 계획(1학기) 21

표 4. 헤어 미용 교과 연간 지도 계획(2학기) 22

표 5. 단원 지도 세부 계획(3/4차시) 24

표 6. 교수ㆍ학습 과정안의 실제(1~4/4차시) 25

표 7.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3/4차시) 27

표 8. 인성지도 프로그램 자료 30

표 9. 이ㆍ미용 전문 학습 프로그램 자료 31

표 10. 프로젝트 학습 과제 32

표 11. 이미지 메이킹 프로젝트 학습 역할 분담표 42

표 12. ICT 수업 및 프로젝트 수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 43

표 13. 평가 지침서 44

표 14. 고객카드 작성표 47

표 15. 학습 동기 유발 변화 전ㆍ후 비교 49

표 16. 직업 기초 능력 변화 전ㆍ후 비교 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