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등학교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과 관련 변인 / 김유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D 371.1 ㄱ796ㅈ
형태사항
iii,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2743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7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13

4. 용어 정의 15

①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15

② 교사 통제 소재(teachers locus of control) 16

③ 교사 교육(teacher education) 16

④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teachers' job stress) 16

⑤ 교장(교감)의 수업 지도성(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16

⑥ 학부모의 학교 참여(parent involvement) 16

⑦ 학습자 특성 17

⑧ 동료 교사 특성 17

⑨ 물리적 환경 17

⑩ 교사 내적 변인 17

⑪ 교사 외적 변인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가정과교사와 교사 교육 18

1)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 19

2)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과 관련된 선행 연구 22

3) 가정과 교사 교육 24

2. 자아 효능감 28

1) 자아 효능감의 개념 28

2) 자아 효능감의 하위 요인 30

3) 자아 효능감의 근원 31

3. 교사 효능감 33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33

2) 교사 효능감의 관련 변인 36

Ⅲ. 연구 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자료 수집 및 절차 50

3. 조사 도구 51

1) 교사 효능감 52

2)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54

4. 자료 분석 5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6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0

2.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64

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간의 차이 66

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72

Ⅴ.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4

부 록 96

[부록 1] 교사 효능감 척도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97

[부록 2] 군집분석 일정표 98

[부록 3] 덴드로그램 106

[부록 4] 효능감 측정 설문지 111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표 Ⅰ-1]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14

[표 Ⅱ-1] 교사 양성 기관의 교과 교육학 관련 과목 개설 현황 27

[표 Ⅲ-1] 지역별 설문지 배부 현황 및 회수 상황 51

[표 Ⅲ-2]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4

[표 Ⅲ-3] 교사 통제 소재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5

[표 Ⅲ-4] 학교 교육 환경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8

[표 Ⅳ-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N = 263) 62

[표 Ⅳ-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Ⅳ-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M(S) 65

[표 Ⅳ-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69

[표 Ⅳ-5]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환경적 변인 71

[표 Ⅳ-6] 교사의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교사 효능감 유형의 판별 분석 74

[표 Ⅳ-7] 함수의 집단 중심점(centroids) 75

[그림Ⅰ-1] 연구 모형 15

[그림Ⅱ-1] 효능 기대와 결과 기대간의 관계 (Bandura, 1977, 1997) 3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