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7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13
4. 용어 정의 15
①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15
② 교사 통제 소재(teachers locus of control) 16
③ 교사 교육(teacher education) 16
④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teachers' job stress) 16
⑤ 교장(교감)의 수업 지도성(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16
⑥ 학부모의 학교 참여(parent involvement) 16
⑦ 학습자 특성 17
⑧ 동료 교사 특성 17
⑨ 물리적 환경 17
⑩ 교사 내적 변인 17
⑪ 교사 외적 변인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가정과교사와 교사 교육 18
1)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 19
2) 가정과 교사의 역할 및 자질과 관련된 선행 연구 22
3) 가정과 교사 교육 24
2. 자아 효능감 28
1) 자아 효능감의 개념 28
2) 자아 효능감의 하위 요인 30
3) 자아 효능감의 근원 31
3. 교사 효능감 33
1) 교사 효능감의 개념 33
2) 교사 효능감의 관련 변인 36
Ⅲ. 연구 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자료 수집 및 절차 50
3. 조사 도구 51
1) 교사 효능감 52
2)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54
4. 자료 분석 5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6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0
2.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64
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간의 차이 66
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72
Ⅴ. 결론 및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4
부 록 96
[부록 1] 교사 효능감 척도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97
[부록 2] 군집분석 일정표 98
[부록 3] 덴드로그램 106
[부록 4] 효능감 측정 설문지 111
국문초록 120
ABSTRACT 123
[표 Ⅰ-1] 교사 효능감 관련 변인 14
[표 Ⅱ-1] 교사 양성 기관의 교과 교육학 관련 과목 개설 현황 27
[표 Ⅲ-1] 지역별 설문지 배부 현황 및 회수 상황 51
[표 Ⅲ-2]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4
[표 Ⅲ-3] 교사 통제 소재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5
[표 Ⅲ-4] 학교 교육 환경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58
[표 Ⅳ-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N = 263) 62
[표 Ⅳ-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Ⅳ-3]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 M(S) 65
[표 Ⅳ-4]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인적 변인 69
[표 Ⅳ-5] 가정과교사의 교사 효능감 유형에 따른 교사의 환경적 변인 71
[표 Ⅳ-6] 교사의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교사 효능감 유형의 판별 분석 74
[표 Ⅳ-7] 함수의 집단 중심점(centroids) 75
[그림Ⅰ-1] 연구 모형 15
[그림Ⅱ-1] 효능 기대와 결과 기대간의 관계 (Bandura, 1977, 1997)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