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글로벌 CEO의 성공을 위한 도구로서의 리더십과 지배구조 [전자자료] / 이상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2005.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2683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제 2 장 글로벌 CEO 란 무엇인가? 9

제 1 절 글로벌 CEO 의 정의 9

제 2 절 글로벌 CEO 의 필요역량 17

1 한국기업의 글로벌 CEO 현황 21

2 성공 vs.실패한 CEO 들 22

3 Best vs. Worst CEO 28

가 Best CEO 29

나 Worst CEO 30

다 CEO 승계 30

라 적정(Right)리더 선출의 전제 조건 34

4 초일류 CEO 의 조건 37

가 CEO 평가의 시대 39

제 3 절 한국기업의 CEO 에 주는 시사점 40

가 CEO 가 기업 성쇠의 중심에 위치 40

나 외부평가에 연연하지 말고 실적으로 승부한다 40

다 상시 긴장감을 유지하여야 한다 41

라 철저한 자기관리를 한다 41

마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대책 강구한다 41

제 4 절 글로벌 CEO 의 개발전략 42

제 5 절 글로벌 CEO 의 신뢰도 43

제 6 절 글로벌 CEO 의 윤리경영 45

1 윤리와 기업 경영 45

2 국내기업의 윤리경영 실태 46

3 지멘스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49

제 7 절 글로벌 CEO 의 책임 49

제 8 절 글로벌 CEO 의 역할 52

제 3 장 CEO 의 경영 Tools 53

제 1 절 경영 Tool 이란 무엇인가? 54

제 2 절 경영 Tool 의 중요성은? 55

제 3 절 리더십(Leadership)Tool 56

1 리더십 Tool 이란? 56

2 리더십 Tool 의 중요성 58

제 4 절 기업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Tool 59

1 기업지배구조 Tool 이란? 59

2 기업지배구조 Tool 의 중요성 60

제 4 장 리더십 61

제 1 절 리더십이란? 61

제 2 절 리더십의 중요성 63

1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는 리더십 63

가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리더십 63

2 리더십과 CEO 의 기준 65

가 멀티플레이형 리더로 거듭나야 한다 66

나 실제적인 비전제시와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67

제 3 절 CEO 의 리더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68

1 초일류기업들 "변화는 기본이다" 68

2 초우량기업의 특징 70

3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72

가 종업원 만족에도 결정적 영향 72

나 일류 리더십의 핵심 요건 73

4 리더십의 유형 78

가 사업초기에는 벤처형 CEO 가 필요 78

나 안정기에는 내실 있는 관리형(caretaker) CEO 가 적절 79

다 성숙기에는 외과의적 혁신형 CEO 가 필요 79

제 4 절 강화되는 리더의 선정기준 80

가 CEO 자산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 확대 80

나 개인적 영웅보다는 책략가적 수퍼리더십 요구 81

다 정도경영을 위한 도덕적 신뢰는 필수 81

라 역동과 행동을 수반한 젊은 리더십 추구 82

제 5 절 한국기업 CEO 리더십 변화 필요 84

제 6 절 새로운 리더십의 발전 방향 84

1 리더십의 발전 과정 86

2 변혁적리더십(trasformational leadership) 87

가 변혁적리더십의 개요 87

나 변혁적리더가 되기 위한 구체적 행동 88

다 지식정보사회의 리더십 88

라 글로벌시대의 리더십의 핵심은 감성지능 90

마 전통적 리더십 모델의 보완, 그리고 미래 92

제 5 장 기업지배구조 93

제 1 절 기업지배구조의 개념 93

제 2 절 대리인이론 95

제 3 절 주주 vs. 이해관계자 96

제 4 절 주주의 권리 102

제 5 절 소유와 경영의 분리 103

제 6 절 이사회의 역할 105

제 7 절 사외이사제도 105

1 사외이사제의 현실과 주요 이슈 106

2 사외이사의 역할 108

가 사외이사는 필요한가? 109

나 사외이사 제도 운영 현황 111

제 8 절 CEO 의 보수 113

1 재벌 CEO 보수 공개에 대하여 114

제 9 절 한국기업의 기업지배구조 및 CEO 현황 117

1 한국기업의 기업지배구조 117

2 한국 재벌기업의 소유구조 문제 118

가 총수일가의 지분율 현황 118

3 재벌의 소유구조와 지배력 119

4 재벌소유구조의 특징과 문제점 120

가 재벌소유구조의 특징 120

나 재벌소유구조 형성의 문제점 123

다 경영권 방어장치 제거 124

라 이해관계자들의 견제 124

마 변화된 환경과 소유구조에 대한 적응 125

바 재벌소유구조 형성의 문제점 125

5 한국 상장기업의 CEO 현황 126

제 6 장 CEO 의 리더십과 기업지배구조의 통합과 실행 128

제 1 절 CEO 의 통합전략 필요성 128

제 2 절 통합과 실행을 위하여 CEO 에게 필요한 것은 130

가 리더십을 길러라 130

나 기업지배구조 프로그램 실행 134

제 7 장 결론 139

참고문헌 14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