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전자자료] / 박은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2005.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2682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 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영화 마케팅 15

1. 영화 마케팅의 개념 15

2. 영화 마케팅의 특성 17

3. 영화 마케팅의 과정과 전략 19

4. 영화 마케팅의 전략적 유형 23

5. 영화 마케팅의 현황 28

제2절 영화 온라인 마케팅 32

1. 인터넷의 개념과 특징 32

2. 인터넷과 영화산업과의 연관성 33

3.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 34

4.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변천 과정 36

5.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특성 39

(1)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도구이다 39

(2) 컨텐츠가 풍부하다 39

(3) 영화의 라이프 사이클이 길다 39

(4) 마케팅 전략의 수정, 변경이 가능하다 40

(5) 비용대비 극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40

6.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유형 40

(1) 공식 홈페이지 40

(2) E-mail 41

(3) 경품 이벤트 41

(4) 유료광고 42

(5) 소품 경매 42

(6) 채팅 43

(7) 네티즌 펀드 43

(8) 블로그 마케팅 44

7. 영화 온라인 마케팅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59

제3장 영화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케팅 사례분석 - ‘태극기 휘날리며’ 67

제1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영화 개관 67

1.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비 현황과 마케팅비용 67

2. ‘태극기 휘날리며’의 장점과 단점 72

3. ‘태극기 휘날리며’의 성공요인 76

4.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제적 효과 및 성과분석 79

제2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마케팅적 관점 분석 83

1. 마케팅 수단인 4P분석 83

2. 소비자 동조 현상과 머츄리얼리즘 85

3. 매스 마케팅과 하이 컨셉트 87

(1) 매스 마케팅 87

(2) 하이 컨셉트 89

4.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93

제3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활동 95

1. 제작발표회 100

2. 마케팅 워크샵 101

3. 홍보 105

4. CF촬영 106

5. 옥외광고 106

6. 공식 홈페이지 110

(1) 공식 홈페이지 구축과정 110

(2) ‘태극기 휘날리며’의 공감대 형성 111

(3) 새로운 모션에 대한 시도, 적절한 시각효과에 대한 고민 112

(4) 크게 보여주고자 하는 욕심 영화의 반영 112

(5) 1950년 두 형제 이야기/한국전쟁, 2004년 태극기를 기다리는/만든 사람들 114

(6) 홈페이지 구성 116

7. 포털 사이트와 연계한 공동마케팅 & 기업과의 공동마케팅 119

8. 온라인 프로모션 121

9. 일본팬 현장 방문 123

10. 합천 현장 공개 123

11. 부산국제영화제 ‘태극기 휘날리며’의 밤 124

12. 체험!태극기 휘날리며 전시회 125

13. 포스터 & 예고편 130

(1) 포스터 130

(2) 예고편 133

14. 성룡 내한 134

15. 시사회-월드 프리미어 행사 외 134

(1) VIP 시사회 134

(2) 월드 프리미어 시사회 최초로 개최 135

16. 이벤트 외 각종 프로모션 137

17. PPL 141

18. 부가사업 142

19. 해외 세일즈 142

제4장 결 론 149

제1절 연구의 요약 149

제2절 연구의 제언 155

참고문헌 158

국문초록 165

ABSTRACT 167

[표-1] 한국영화 평균제작비(1996년~2002년) 19

[표-2] 한국인의 평균 인터넷 이용행태 35

[표-3] ‘실미도’와 비교한 ‘태극기 휘날리며’ 단계별 흥행기록 분석 68

[표-4] ‘태극기 휘날리며’ 제작비 현황 70

[표-5]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비 사용 사례 72

[표-6] 영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제적 효과 80

[표-7] ‘태극기 휘날리며’ 영화의 성과분석 82

[표-8] 1개월간 최다 관객 동원영화(2000년~2004년) 83

[표-9] 포털 사이트와의 공동 마케팅 119

[표-10] 기업과의 Co-Marketing 121

[표-11] 합천 평양시가전 최초의 현장 공개 내용 124

[표-12] 2004년도 상반기 주요 국가별 수출현황 144

[표-13] 2003년/04년 상반기 한국영화 권역별 수출현황 144

[그림-1] 성현아 공식 블로그 51

[그림-2] 박중훈 공식 블로그 52

[그림-3] ‘늑대의 유혹’ 공식 블로그 55

[그림-4] ‘내 남자의 로맨스’ 미니홈피 57

[그림-5] 영화 ‘취화선’ 공식 홈페이지 62

[그림-6] 천만관객을 동원한 ‘태극기 휘날리며’ 흥행기록 분석 68

[그림-7] ‘태극기 휘날리며’ 버스광고사진 107

[그림-8]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여러 시안 113

[그림-9]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내 영화의 비주얼을 삽입하기 위한 모션 테스트 115

[그림-10]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 118

[그림-11] 체험!태극기 휘날리며 전시회 사진 129

[그림-12] ‘태극기 휘날리며’의 티저 포스터와 메인 포스터 131

[그림-13] 칸느 영화제를 위한 포스터 시안 132

[그림-14]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한 포스터 시안 132

[그림-15] 2003년도 상반기 대비 2004년도 상반기 수출실적 145

[그림-16] 2003년도 상반기 대비 2004년도 상반기 수출 실적 1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