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 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영화 마케팅 15
1. 영화 마케팅의 개념 15
2. 영화 마케팅의 특성 17
3. 영화 마케팅의 과정과 전략 19
4. 영화 마케팅의 전략적 유형 23
5. 영화 마케팅의 현황 28
제2절 영화 온라인 마케팅 32
1. 인터넷의 개념과 특징 32
2. 인터넷과 영화산업과의 연관성 33
3.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 34
4.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변천 과정 36
5.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특성 39
(1) 타겟 마케팅이 가능한 도구이다 39
(2) 컨텐츠가 풍부하다 39
(3) 영화의 라이프 사이클이 길다 39
(4) 마케팅 전략의 수정, 변경이 가능하다 40
(5) 비용대비 극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40
6. 영화 온라인 마케팅의 유형 40
(1) 공식 홈페이지 40
(2) E-mail 41
(3) 경품 이벤트 41
(4) 유료광고 42
(5) 소품 경매 42
(6) 채팅 43
(7) 네티즌 펀드 43
(8) 블로그 마케팅 44
7. 영화 온라인 마케팅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59
제3장 영화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케팅 사례분석 - ‘태극기 휘날리며’ 67
제1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영화 개관 67
1.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비 현황과 마케팅비용 67
2. ‘태극기 휘날리며’의 장점과 단점 72
3. ‘태극기 휘날리며’의 성공요인 76
4.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제적 효과 및 성과분석 79
제2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마케팅적 관점 분석 83
1. 마케팅 수단인 4P분석 83
2. 소비자 동조 현상과 머츄리얼리즘 85
3. 매스 마케팅과 하이 컨셉트 87
(1) 매스 마케팅 87
(2) 하이 컨셉트 89
4.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93
제3절 ‘태극기 휘날리며’의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활동 95
1. 제작발표회 100
2. 마케팅 워크샵 101
3. 홍보 105
4. CF촬영 106
5. 옥외광고 106
6. 공식 홈페이지 110
(1) 공식 홈페이지 구축과정 110
(2) ‘태극기 휘날리며’의 공감대 형성 111
(3) 새로운 모션에 대한 시도, 적절한 시각효과에 대한 고민 112
(4) 크게 보여주고자 하는 욕심 영화의 반영 112
(5) 1950년 두 형제 이야기/한국전쟁, 2004년 태극기를 기다리는/만든 사람들 114
(6) 홈페이지 구성 116
7. 포털 사이트와 연계한 공동마케팅 & 기업과의 공동마케팅 119
8. 온라인 프로모션 121
9. 일본팬 현장 방문 123
10. 합천 현장 공개 123
11. 부산국제영화제 ‘태극기 휘날리며’의 밤 124
12. 체험!태극기 휘날리며 전시회 125
13. 포스터 & 예고편 130
(1) 포스터 130
(2) 예고편 133
14. 성룡 내한 134
15. 시사회-월드 프리미어 행사 외 134
(1) VIP 시사회 134
(2) 월드 프리미어 시사회 최초로 개최 135
16. 이벤트 외 각종 프로모션 137
17. PPL 141
18. 부가사업 142
19. 해외 세일즈 142
제4장 결 론 149
제1절 연구의 요약 149
제2절 연구의 제언 155
참고문헌 158
국문초록 165
ABSTRACT 167
[표-1] 한국영화 평균제작비(1996년~2002년) 19
[표-2] 한국인의 평균 인터넷 이용행태 35
[표-3] ‘실미도’와 비교한 ‘태극기 휘날리며’ 단계별 흥행기록 분석 68
[표-4] ‘태극기 휘날리며’ 제작비 현황 70
[표-5] ‘태극기 휘날리며’의 제작비 사용 사례 72
[표-6] 영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제적 효과 80
[표-7] ‘태극기 휘날리며’ 영화의 성과분석 82
[표-8] 1개월간 최다 관객 동원영화(2000년~2004년) 83
[표-9] 포털 사이트와의 공동 마케팅 119
[표-10] 기업과의 Co-Marketing 121
[표-11] 합천 평양시가전 최초의 현장 공개 내용 124
[표-12] 2004년도 상반기 주요 국가별 수출현황 144
[표-13] 2003년/04년 상반기 한국영화 권역별 수출현황 144
[그림-1] 성현아 공식 블로그 51
[그림-2] 박중훈 공식 블로그 52
[그림-3] ‘늑대의 유혹’ 공식 블로그 55
[그림-4] ‘내 남자의 로맨스’ 미니홈피 57
[그림-5] 영화 ‘취화선’ 공식 홈페이지 62
[그림-6] 천만관객을 동원한 ‘태극기 휘날리며’ 흥행기록 분석 68
[그림-7] ‘태극기 휘날리며’ 버스광고사진 107
[그림-8]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여러 시안 113
[그림-9]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내 영화의 비주얼을 삽입하기 위한 모션 테스트 115
[그림-10] ‘태극기 휘날리며’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 118
[그림-11] 체험!태극기 휘날리며 전시회 사진 129
[그림-12] ‘태극기 휘날리며’의 티저 포스터와 메인 포스터 131
[그림-13] 칸느 영화제를 위한 포스터 시안 132
[그림-14]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한 포스터 시안 132
[그림-15] 2003년도 상반기 대비 2004년도 상반기 수출실적 145
[그림-16] 2003년도 상반기 대비 2004년도 상반기 수출 실적 1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