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시지각 10
2) 주의집중 11
3) 감각운동기 인지능력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시지각의 중요성과 지각장애 12
2. 발달지체 유아의 주의집중과 인지발달 특성 13
3. Frostig의 시지각훈련 18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실험 설계 25
3. 도구 25
1) 실험 도구 25
2) 검사 도구 26
4. 실험 절차 및 방법 28
1) 사전검사 28
2) 실험처치 28
3) 사후검사 33
5. 자료처리 33
Ⅳ. 결과 및 논의 34
1. 주의집중 34
2. 인지능력 35
1) 수단의 발달 37
2) 대상개념 38
3) 모방 39
Ⅴ. 요약 및 결론 41
참고문헌 44
ABSTRACT 47
부록 49
[부록 1] 시지각훈련 본 프로그램 50
[부록 2] 주의집중 행동관찰 기록표 56
[부록 3] 프로그램 지도안 57
[부록 4] 사회 성숙도 검사 58
[부록 5] 포테이지 인지 영역 63
[부록 6] KISE 발달척도(인지능력 발달검사지) 67
[표Ⅲ-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검사결과의 평균 23
[표Ⅲ-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생활연령, 사회성지수, 포테이지 인지영역에 대한 비교 24
[표Ⅲ-3]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26
[표Ⅲ-4] 시지각훈련 예비프로그램 29
[표Ⅲ-5] 시지각훈련 본 프로그램 32
[표Ⅳ-1]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주의집중 차이의 평균백분율과 t 검증 34
[표Ⅳ-2]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인지능력 차이의 평균백분율과 t검증 36
[표Ⅳ-3]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수단 발달차이의 평균 백분율과 t 검증 37
[표Ⅳ-4]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대상개념 차이의 평균백분율과 t 검증 38
[표Ⅳ-5] 시지각훈련 프로그램에 의한 모방 발달 차이의 평균백분율과 t 검증 3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