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 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국내 PC 산업의 현황 및 특성 13
제1절 국내 PC 산업의 현황 13
1. PC 시장의 발전과정 13
2. PC의 보급 및 수요 동향 14
3. PC 시장의 구조적 특성 16
4. 국내 PC 산업의 위상 17
제2절 국내 PC시장의 구조적 특성 19
1. 시장 점유율 형태 19
2. PC 시장의 경쟁 환경 20
3. PC시장의 주요 쟁점 22
4. 향후 PC 시장의 전망 24
5. 국내 PC시장 유통구조의 문제점 25
제3절 국내 PC 시장에서 경쟁력 요인 26
1. 가격요인 27
2. 품질요인 28
3. 마케팅요인 29
4. 국내 시장에서 국산 제품의 경쟁력 29
제4절 국내 PC 시장의 환경 분석 34
제3장 국내 전자상거래의 구조적 특성 36
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특성 36
1. 전자상거래의 개요 36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특성 37
3.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특성 39
4.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 39
제2절 국내 전자상거래의 현황 40
1. 인터넷 이용현황 40
2. 국내 전자상거래의 규모 41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전망 43
제3절 전자상거래의 경쟁요건 46
1.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46
2. 전자상거래 장애요인 51
제4절 전자상거래에서의 고객관리 56
1. 고객 중심으로의 시장 변화 56
2. 고객 가치의 중요성 58
3. 잠재고객을 고정고객으로의 전환 62
제5절 온라인 판매 성공기업 사례분석 64
1. 델컴퓨터사 64
2. CJ Mall 69
제4장 전자상거래를 통한 PC 판매의 경쟁력 강화 방안 78
제1절 온라인 유통전략 78
1. PC 유통의 온라인 구조로 전환 78
2. 온라인상에서 고객확보 전략 79
3. 온라인상에서 고객 서비스 80
제2절 고정고객의 확보전략 81
1. 데이터마이닝의 전략적 활용 81
2. e-Communication 전략 81
3. e-Commerce 전략 84
4. 인터넷 고객센터의 구축으로 인한 사후 관리 87
제5장 결 론 8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2
[그림 2-1] 년도별 PC 생산 추이 14
[그림 2-2] 국내 PC 시장의 경쟁 구조 22
[그림 2-3] 국내 PC 유통산업의 구조 25
[그림 2-4] PC 산업의 경쟁력 모형 26
[그림 2-5] PC 구입시 고려 요인 27
[그림 2-6] PC 판매시 중점 요인 28
[그림 2-7] 국내시장에서의 국산 PC의 경쟁력 30
[그림 2-8] 국내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강점 비교 30
[그림 3-1] 국내 인터넷 이용자 현황 40
[그림 3-2]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 40
[그림 3-3] 인터넷 이용 장소 41
[그림 3-4] 국내 온라인 판매 추이 44
[그림 3-5] 온라인 판매가 오프라인 매장에 미치는 영향 45
[그림 3-6]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자-쇼핑몰의 대금지급결제(미국의 경우) 54
[그림 3-7]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자-쇼핑몰의 대금지급결제(국내의 경우) 55
[그림 3-8]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57
[그림 3-9] 고객만족과 로열티의 관계-비선형 60
[그림 3-10] 상황요인에 따른 고객만족 61
[그림 4-1] 유통구조의 차이점 79
[표 2-1] 국내 PC 시장 수요현황 15
[표 2-2] 생산국 순위별 및 점유율 17
[표 2-3] 국가별 역량과 역할 18
[표 2-4] 전체 제조업에서 컴퓨터 산업의 비중 19
[표 2-5] 업체별 시장 점유율 20
[표 2-6] 국내 PC 원가 경쟁력 31
[표 2-7] 국내 PC 기술 경쟁력 31
[표 2-8] 기술요인별 경쟁력 비교 32
[표 2-9] 국내 PC 품질 경쟁력 32
[표 2-10] 국내 PC 유통망 및 사후 서비스 경쟁력 33
[표 3-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형태비교 38
[표 3-2]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 42
[표 3-3] 상품 군별 인터넷 판매현황 43
[표 3-4]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48
[표 3-5] 온라인상에서 잠재고객의 범위 63
[표 3-6] 국내 통신판매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71
[표 3-7] CJ Mall의 SWOT 분석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