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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렌트카 차량으로 살펴 본 중고자동차의 가격결정요인에 관한 분석 / 김강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38.52 ㄱ498ㄹ
형태사항
iii, 3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118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200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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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목적과 대상 10

II. 중고자동차시장의 특성에 관한 고찰 11

1. 한국자동차의 등록현황 및 중고자동차의 의미 11

2. 중고자동차의 개념 13

1) 중고자동차의 개념 13

2) 중고자동차의 제품특성 14

3.중고자동차 시장의 특성 및 거래유형 15

1) 중고자동차 유통시장의 실태 15

4. 중고 자동차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19

1) 차량의 연식 19

2) 트랜스미션 19

3) 색상 19

4) 주행거리 19

5) 옵션 20

6) 사고경력유뮤 20

7) 현재차량의 상태 20

8) 기타 20

III. 자료수집 및 특성 21

1. 자료의 특성과 설명 21

IV. 실증분석 25

1. 경제이론·모형 25

1) 로그-선형 모형 25

2. 실증분석모형 25

1) 전체 자료 26

2) 차종별 분류 27

3) 제조사별 분류 27

3. 모형 추정 및 평가 28

1) 전체그룹 28

2) 차종별 분류 29

3) 제조사별 분류 31

V. 결론 및 한계점 33

1. 추정 모형의 해석 및 이용 33

2. 한계점 34

〈참고문헌〉 35

부록 37

부록 1. 자동차 사용기간과 주행거리, 가격비율의 관계 37

부록 2. 배기량과 자동차 가격과의 관계 39

〈ABSTRACT〉 40

〈표 1-1〉 연도별 중고자동차 수출 추세(단위:대) 13

〈표 1-2〉 수입 자동차 신규등록 추세(단위:대) 13

〈표 1-3〉 서울 지역 매매업체수 변동현황 16

〈표 1-4〉 자료의 년 대비 월별 가격 변화 22

〈표 1-5〉 차종별 분류 23

〈표 1-6〉 분류별 자동차 지칭명 24

〈표 1-7〉 회귀분석 결과 28

〈표 1-8〉 준중형급 29

〈표 1-9〉 중형급 29

〈표 1-10〉 대형급 29

〈표 1-11〉 최고급대형급 30

〈표 1-12〉 SUV차량 30

〈표 1-13〉 RV 차량 30

〈표 2-1〉 제조회사-현대 차종별 분석 31

〈표 2-2〉 제조회사-기아 차종별 분석 31

〈표 2-3〉 제조회사-쌍용 차종별 분석 32

〈표 2-4〉 제조회사 삼성 차종별 분석 32

〈표 2-5〉 제조회사-대우 차종별 분석 32

[그림 1-1] 중고차의 거래형태 18

[그림 1-2] 월별 EF SONATA 2.0의 중고차 평균가격 22

[그림 1-3] 자료의 차종별 분포 24

[그림 1-4] 자료의 제조사별 분포 25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자동차는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 잡아 가면서, 자동차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는 외형적으로 1962년 단순조립생산에서 시작하여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급속한 성장세를 이루며 자동차를 포함한 주변산업업의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국민소득의 향상 및 교육수준의 변화, 정보통신의 발달 등에 따라 소비자 소비특성 및 패턴의 변화는 자동차의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게 되었다. 수요의 증가는 수요의 다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이에 자동차 시장 또한 분류, 확대되어 왔다.

이에 중고자동차의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요인들이 무엇이며 올바른 가격책정이 이루어지는지의 판단여부를 제시할 수 있는 근거제시가 필요하다.

전체그룹의 회귀결과를 살펴보면 자동차의 사용기간과 주행거리는 가격하락을 이끄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사용기간에 제곱을 시켜 가격결정 요인에 더 큰 비중을 둔 변수에 높은 t값과 유의수준 1%에 해당하는 설명력 있는 변수라는 결과가 얻어졌다.

종속변수 가격비율에 대해 주행거리, 사용기간, 총사고비용 모두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아 가격을 하락시키는 주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중고자동차가 계절성에 영향을 받는지도 알 수 있었다. 계절변수(season)는 위 기초자료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회복세, 증가세, 하락세로 나누어지는 세 분류를 판매시기별로 분류하여 가변수(Dummy variable) 취해보았으나 범위가 넓어서 큰 설명력을 얻을 수 없었다. 이에 매월 더미변수 취한 결과 2월~4월,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 성수기인8월에 가장 큰 중고차 가격상승의 결과가 나타났다. 실제로 성수기(휴가나 여행이 많은 시기)에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데 성수기에 6~9월 중 8월이 가장 가격상승이 큰 달로 나타났다.

브랜드나 차종별로도 더비변수를 취하였는데 현대라는 브랜드가 다른 제조사의 제품보다도 브랜드파워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대기업보다도 승용차만을 생산하는 삼성 또한 다른 차종과 반대로 가격하락에 있어서 브랜드의 인지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시 제조회사별, 차종별로 세분류한 분석결과에서 더 상세한 설명이 이루어진다.

중고차의 차종별(준중형급, 중형급, 대형급, 최고급대형, SUV, RV)로 살펴보았을 때 준중형급과 대형급이상의 변수값이 매우 유의적으로 나타내어 중고차시장에서 준중형급과 대형급, 최고급대형급의 승용차들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한 분석과 총 자료를 회귀분석 한 결과 모두 본 연구에서 추측한 요인 외에 여러 다른 요인이 중고 자동차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회사별로 많이 생산되고 수요자들이 많이 찾는 차종분류별(예를 들면 SUV차량은 쌍용, 승용차는 현대에서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사람들의 인지도나 평판도)를 변수화 하지 못하였다. 중고자동차 시장에서 거래가 많은 일반 승용차와 SUV차량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거래의 특성상 차종분류에서 화물차나 특수차는 제외하였다. 제외된 변수로서 옵션장착여부와 자동차의 색상이 있다. 옵션 장착 여부도와 색상도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있지만, 차종별, 회사별로 너무나 다양하여 변수화 하지 못하였다. 보유한 자료의 특성상 정비이력 기록의 미비함과 정비가 자동차의 가격에 음의 영향을 주기도 양의 영향을 주기도 하는 변수이기에 정비이력과 정비비용을 제외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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