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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과학기술 토픽의 인지에 관한 연구 / 박성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D 070.44 ㅂ212ㄱ
형태사항
xi, 1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7214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200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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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 사 의 글

목차

ABSTRACT 12

국문초록 15

제1장 서 론 17

제1절 문제제기 17

제2절 연구문제 25

제2장 이론적 논의 32

제1절 과학기술커뮤니케이션의 주체와 관점 32

제2절 과학기술커뮤니케이션 과정 분석 39

1.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심의 모델 39

2. 문제해결자로서의 과학기술커뮤니케이션 과정 42

3. 문제파생자로서의 과학기술커뮤니케이션 과정 46

제3절 과학기술이 파생시킨 문제와 미디어 메시지 50

제4절 감성적 효과와 인지적 효과 55

1. 태도(attitude)와 감성적 효과(affective effect) 55

2. 의제설정(agenda-setting)과 인지적 효과(cognitive effect) 61

3. ‘인상’ 개념: 인상요소와 인상관계 67

제3장 가설 설정 75

제4장 연구방법 85

제1절 조사설계 86

1. 메시지 차이에 따른 인지과정의 차이 (연구문제1, 2, 3) 87

2. 과학기술과 문제의 인접정도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연구문제4) 92

3. 과학기술로 인한 문제의 특성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연구문제5) 94

제2절 측정도구의 개발 및 변인의 조작적 정의 96

1. ‘문제/문제비교’ 중심의 아이디어 96

2. 인상요소와 인상관계 99

3. ‘시간적/공간적’ 관계 중심의 사고작동 99

4. 문제인접 토픽과 문제비(非)인접 토픽 100

5. 기(旣)발생 문제와 미(未)발생 문제 101

6. 노출·주목 정도 101

7. 과학기술 토픽의 가치평가 102

8. 과학기술 토픽의 지식정도 103

제3절 조사의 시행 104

1. 예비조사 104

2. 본 조사 109

3. 가설의 검증 110

제5장 조사결과 114

제1절 메시지 차이에 따른 인지과정의 차이 (조사1) 115

1. 노출 및 주목정도 116

2. [가설1의 검증]: ‘문제’와 ‘문제비교’ 118

3. [가설2의 검증]: 시간적 관계와 공간적 관계 120

4. [가설3의 검증]: 인상요소의 형성 123

5. 가치평가와 지식습득 127

6. 인상정보원 134

제2절 과학기술과 문제의 인접정도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조사2) 136

1. 노출 및 주목 정도 136

2. 조사처치의 확인 138

3. [가설4의 검증]: 시간적 관계와 공간적 관계 140

4. 인상요소 142

5. 인상정보원 145

제3절 과학기술로 인한 문제의 발생여부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조사3) 147

1. 노출 및 주목 정도 147

2. 조사처치의 확인 149

3. [가설5의 검증]: 시간적 관계와 공간적 관계 151

4. 인상요소 153

5. 인상정보원 155

제6장 논의 및 결론 158

제1절 요약 및 논의 158

제2절 연구의 함의 165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69

참고문헌 173

[표1] 메시지 차이에 따른 인지과정의 차이 조사 개요 87

[표2] 과학기술과 문제의 인접정도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93

[표3] 과학기술로 인한 문제의 특성에 따른 사고작동의 차이 94

[표4] 집단별 조사배치 110

[표5] 각 가설의 측정내용과 측정수준 112

[표6] 피험자 분포 114

[표7] 조사1의 집단별 배치 115

[표8] 토픽에 대한 집단별 노출여부 및 주목정도 116

[표9] ‘문제’와 ‘문제비교’에 대한 [가설1]의 전체 결과 118

[표10] ‘문제’와 ‘문제비교’에 대한 사례별 결과 120

[표11] 인상관계[가설2]의 검증 결과 121

[표12] 인상관계의 사례별 결과 122

[표13] 인상요소[가설3]의 검증 결과 124

[표14] ‘인간복제’에 대한 인상요소 125

[표15] ‘방사선조사식품’에 대한 인상요소 127

[표16] 메시지 노출 전후 가치평가의 변화 129

[표17] 메시지 노출 전후 지식정도의 변화 131

[표18] 감소자를 제외한 경우 133

[표19] ‘인상’의 정보원 135

[표20] 조사2의 집단별 토픽의 배치 136

[표21] 노출여부 및 주목정도 137

[표22] 과학기술과 문제의 인접정도 139

[표23] 인상관계[가설4]의 검증 결과 140

[표24] 인상관계 142

[표25] 각 토픽에 대한 인상요소 143

[표26] ‘인상’의 정보원 146

[표27] 조사3의 집단별 토픽의 배치 147

[표28] 노출여부 및 주목정도 148

[표29] 문제의 발생여부 150

[표30] 인상관계[가설5]의 검증 결과 151

[표31] 인상관계 152

[표32] 각 문제에 대한 인상요소 154

[표33] ‘인상’의 정보원 156

[그림1] 과학기술 정보의 흐름 사례 27

[그림2] 과학기술과 ‘문제’의 관계 30

[그림3] 커뮤니케이션 모델 (가)와 (나) 41

[그림4] 1라운드 제1단계: 잠재적 의제수립과정 43

[그림5] 1라운드 제2단계: 의제상정과정 44

[그림6] 1라운드 제3단계: 이슈수립과정 45

[그림7] 1라운드 제4단계: 이슈상정과정 45

[그림8] 2라운드 제1단계: 잠재적 의제수립과정 47

[그림9] 2라운드 제2단계: 의제상정과정 47

[그림10] 2라운드 제3단계: 이슈수립과정 48

[그림11] 2라운드 제4단계: 이슈상정과정 48

[그림12] 2라운드 제2단계의 미디어→일반인 과정 51

[그림13] (a) ‘한 문제 관심상황’과 (a) ‘두 문제 관심상황’ 53

[그림14] 인지대상(A)과 연상단어(B) 사이의 6가지 관계 유형 72

[그림15] 과학기술의 문제해결과정 사례 89

[그림16] 집단별 조사의 배치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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