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 론 7
1.1. 연구의 목적 7
1.2. 논문의 구성 8
제 2 장 의사소통 접근 교육 방법의 고찰 10
2.1. 일본어교육과 의사소통의 중요성 10
2.2. 의사소통 접근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13
2.2.1. 의사소통의 개념 13
2.2.1.1 Hymes의 견해 13
2.2.1.2 Hymes와 관련된 견해들 15
2.2.2. 언어수행과 의사소통수행 18
2.3. 의사소통을 위한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 20
제 3 장 의사 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법 23
3.1. 전통적 외국어 학습 이론 23
3.2. 自然主義接近法(Natural Approach) 25
3.2.1. 습득-학습 가설 25
3.2.2. 자연순서 가설 25
3.2.3. 모니터(monitor) 가설 26
3.2.4. 입력(input) 가설 26
3.2.5. 정의필터(affective filter) 가설 26
3.3. 協同言語習法(Community Language Learning) 28
3.4. 暗示式授法(Suggestopedia) 31
3.4.1. 해설 32
3.4.2. 콘서트(Concert) 32
3.4.3. 연습 32
3.5. 全身反應授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34
3.6. 沈默式授法(Silent Way) 37
제 4 장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일본어 학습활동모형 제시 41
4.1. 교수방법을 통한 학습활동 41
4.2. 자연적 접근법을 통한 활용방안 42
4.3. 공동언어학습을 통한 활용방안 44
4.4. 암시교수법을 통한 활용방안 46
4.5. 전신반응기법을 통한 활용방안 47
4.6. 침묵교수법을 통한 활용방안 49
4.7. 역할 놀이(Role play)를 통한 활용방안 50
4.8. 문제해결 활동을 통한 활용방안 53
4.9. 게임을 통한 활용방안 55
4.10. 노래를 통한 활용방안 60
제 5 장 연구의 실제 65
5.1. 연구대상 및 기간 65
5.2. 연구방법 65
5.3. 연구의 가설 및 한계 65
5.4. 연구 결과의 분석 67
제 6 장 결 론 72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77
ABSTRACT 79
(표1) 언어능력과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계(Allwright, 1979) 17
(표2) 습득-학습 구분 25
(표3) 고등학교 검인정 일본어교과서 42
(표4) 수업용 발표카드 『일본어 Ⅰ』(블랙박스) p.133 52
(표5) 일본어 학습 흥미도 조사 68
(표6) 듣기 능력 평가 비교 69
(표7) 말하기 능력 평가 비교 69
(그림1) 자기소개서 양식 44
(그림2)『일본어 Ⅰ』(천재교육) 46
(그림3)『일본어 Ⅰ』(블랙박스) 51
(그림4)『일본어 Ⅰ 교사용지도서』(블랙박스) 54
(그림5)『일본어 Ⅰ』(대한교과서) 55
(그림6)『일본어 Ⅰ』(블랙박스) 57
(그림7)『일본어 Ⅰ』(진명출판사) 59
(그림8)『일본어 Ⅰ』(블랙박스) 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