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목적과 의미 9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Ⅱ. 타악기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12
1. 리듬지도의 일반적 정의 12
2. 이론적 배경 17
Ⅲ. 리듬학습에서 타악기의 활용 24
1. 학교 음악수업에서 활용하는 타악기 25
가. 고정된 음높이를 갖는 건반이 있는 타악기 26
나. 고정된 음높이를 갖지 않는 타악기 27
2.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 적용 30
가. 신체동작과 청감각을 통한 리듬지도 30
나. 언어를 통한 리듬지도 34
Ⅳ. 국악의 리듬 37
1. 장단의 의미 37
2. 우리나라장단의 특징 38
3. 장단의 종류 39
가. 민속악장단 39
4. 장단지도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리듬지도 방법활용) 39
가. 기초단계 40
나. 활용단계 44
Ⅴ. 이론 활용 방법 46
1. 교수학습 지도방안 46
가. 신체동작과 청 감각을 통한 리듬지도 46
나. 언어를 통한 리듬지도 47
2. 교수학습지도안 50
Ⅵ. 결 론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5
[표1] 목재악기 27
[표2] 금속악기 28
[표3] 가죽악기 29
[표4] 신체동작과 청감각을 통한 리듬지도 31
[표5] 언어를 통한 리듬지도 35
[표6] 민요에 쓰이는 장단 39
[표7] 정간보 익히기 41
[표8] 세마치장단 42
[표9] 장구 연주법 익히기 42
[표10] 꾕과리 연주법 익히기 43
[표11] 북 연주법 익히기 43
[표12] 징 연주법 익히기 43
[표13] 굿거리장단 43
[표14] 중모리장단 44
[표15] 북편, 채편, 합장단연습 44
[표16] 세마치장단 45
[표17] 굿거리장단 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