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협동화 그리기 활동 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전자자료] : 미술의 기본요소를 중심으로 / 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686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4.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용어의 정의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협동화 12

1) 협동화 그리기의 교육적 가치 12

2) 협동화 그리기 활동 시 교사의 역할 15

2. 미술요소 18

1) 선(Line) 19

2) 색(Color) 21

3) 모양(Shape) 22

4) 조화로운 화면구성 23

5) 미술요소에 기초한 언어적 상호작용 24

3.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그림표현 27

4. 선행연구 30

Ⅲ. 연구문제 및 가설 34

Ⅳ.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검사도구 36

3. 연구 절차 39

4. 자료처리 및 분석 57

Ⅴ. 결과 및 해석 58

Ⅵ. 논의 및 결론 69

1. 요 약 69

2. 논의 및 결론 71

3. 제 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4

부 록 87

【 부록 1 】실험집단의 협동화 그리기 활동계획안의 예 88

【 부록 2 】미술요소에 기초한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의 예 96

【 부록 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그림표현의 예 111

【 부록 4 】협동화 그리기 활동 모습과 작품들 112

[표 1] 창의적인 교사의 특징 15

[표 2] 집단별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비교 35

[표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그림표현 사전검사 결과 36

[표 4] 그림표현 능력 평가 척도 38

[표 5] 실 험 설 계 39

[표 6] 협동화 그리기 활동 내용 및 방법 45

[표 7] 실험집단의 협동화 그리기 활동의 실제 - 활동 계획안(예시) 46

[표 8] 미술요소에 기초한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의 예 - 선 48

[표 9] 비교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예 56

[표 10] 집단별 유아의 그림표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점수비교 58

[표 11] 집단별 유아의 그림표현에 대한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 점수비교 59

〔그림 1〕유아의 그림표현에서 선과 관련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예 61

〔그림 2〕유아의 그림표현에서 색과 관련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예 63

〔그림 3〕유아의 그림표현에서 모양과 관련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예 65

〔그림 4〕유아의 그림표현에서 조화로운 화면구성과 관련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예 6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