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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3. 이론적 배경 13
1) L. v. Beethoven의 생애와 음악 13
2) 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작품 16
(1) 제1기 17
(2) 제2기 19
(3) 제3기 21
3) L. v. Beethoven이 사용한 piano 22
(1) 발터(Walter)제 피아노 23
(2) 에라르(Erard)제 피아노 24
(3) 브로드우드(Broad Wood)제 피아노 25
(4) 그라프(Graf)제 피아노 25
Ⅱ. 본론 27
1. Piano Sonata Op. 53 'Waldstein'의 분석 27
1) Op. 53 'Waldstein'의 작품배경 27
2) 총괄적 분석 28
3) 제 1악장 분석 29
4) 제 2악장 분석 58
(1) 도입부 (1∼28마디) 58
(2) Rondo 62
5) 각 연주자들의 연주 특징 비교 72
(1) Artur Schnabel (1882 -1951) 74
(2) Wilhelm Backhaus (1884 -1969) 75
(3) Wilhelm Kempff (1895 -1991) 76
(4) Claudio Arraw (1903 -1991) 76
Ⅲ. 결론 78
참고문헌 83
국문초록 87
영문초록 89
감사의 글 91
[악보1] ‘발트슈타인’의 제2악장 도입부 끝부분∼Rondo 처음부분 19
[악보2] Op.53의 1∼13마디 24
[악보3] 1∼4마디 (제1주제의 동기 a, b, c) 31
[악보4] 5∼13마디 (제1주제 동기의 동형반복) 32
[악보5] 14∼19마디 (제1주제의 확보) 33
[악보6] 23∼36마디 (제1경과구) 35
[악보7] 35∼42마디 (a+a'로 구성된 제 2주제 부분) 36
[악보8] 43∼49마디 (제 2주제의 확보) 37
[악보9] 50∼60마디 38
[악보10] 61∼72마디 39
[악보11] 70∼75마디 40
[악보12] 73∼79마디 41
[악보13] 86∼89마디 42
[악보14] 90∼95마디(제 1주제의 motive 반복) 43
[악보15] 93∼111마디 (motive(b), (c)의 움직임) 44
[악보16] 제시부 50∼53마디와 발전부 112∼115마디 비교 46
[악보17] 제시부 50∼53마디와 발전부 112∼115마디 비교 46
[악보18] 145∼153마디 47
[악보19] 154∼157마디 48
[악보20] 166∼170마디 49
[악보21] 171∼173마디 49
[악보22] 제시부 20∼25 마디와 재현부 180∼185마디 비교 50
[악보23] 제시부 20∼25 마디와 재현부 180∼185마디 비교 50
[악보24] 192∼195마디 51
[악보25] 196∼210마디 52
[악보26] 242∼247마디 53
[악보27] 248∼259마디 (coda-제1부분) 54
[악보28] 260∼274마디 (coda-제2부분) 55
[악보29] 281∼283마디 (glissando) 56
[악보30] 284∼294마디 (coda-제3부분) 56
[악보31] 293∼302마디 (coda-제4부분) 57
[악보32] 1∼10마디 60
[악보33] 6∼13마디 60
[악보34] 14∼16마디 61
[악보35] 25∼28마디 61
[악보36] 1∼6마디 63
[악보37] 62∼66마디 64
[악보38] 175∼187마디 65
[악보39] 221∼238마디 66
[악보40] 251∼252마디 67
[악보41] 287∼288마디 67
[악보42] 311∼325마디 68
[악보43] 379∼402마디 68
[악보44] 465∼468마디의 주법 70
[악보45] Rondo의 coda 513∼514마디 쉬운 주법 71
[악보46] 515∼543마디 (Rondo의 끝맺음) 72
[도표1] 베토벤 3기 분류법 16
[도표2] 제1기 피아노소나타 특징 17
[도표3] 제2기 피아노소나타 특징 20
[도표4] 제3기 피아노소나타 특징 22
[도표5] 베토벤이 사용한 피아노 23
[도표6] 총괄적 분석 28
[도표7] 제1악장의 형식구조 29
[도표8] 제시부의 구성 30
[도표9] 발전부의 구성 42
[도표10] 재현부의 구성 48
[도표11] Coda의 구성 53
[도표12] 제 2악장의 형식 구조 58
[도표13] 도입부의 구성 59
[도표14] Rondo의 구성 62
[도표15] 음반 73
[도표16] 연주시간 비교 73
[그림1] 발터제 피아노의 음역 23
[그림2] 에라르제 피아노의 음역 24
[그림3] 브로드우드제 피아노의 음역 25
[그림4] 그라프제 피아노의 음역 26
[그림5] 1∼13마디의 베이스 진행 33
[그림6] 처음 C음을 중심으로 역진행하는 형태 34
[그림7] 제2경과구의 리듬의 변화 40
[그림8] 제 1주제의 motive(b)와 (c)의 축소형태 43
[그림9] 104∼112마디의 베이스라인에 따른 화성진행 45
[그림10] 발전부 제2부분(PartⅡ)의 조성변화 46
[그림11] 419∼422 마디의 Bass 진행 69
[그림12] 441∼465마디의 Bass 진행에 따른 전조과정 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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