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 김영만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D 371.11 ㄱ767ㄱ
형태사항
xii, 1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6603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행정학, 2004.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15

B. 연구의 목적 18

C. 연구의 문제 19

D. 연구의 제한점 19

E. 용어의 정의 20

1. 교사발달 20

2. 교사발달단계 20

3. 교사의 직무능력 21

4. 교사의 직무만족 21

Ⅱ. 이론적 배경 23

A. 교사발달 23

1. 교사발달의 개념 23

2. 교사발달 연구의 접근 25

B. 교사의 전문성 36

1. 전문직의 개념 36

2. 교직의 전문직성 38

3. 교사의 전문성 42

C. 교사의 직무능력 44

1. 교사 직무능력의 개념 44

2. 교사 직무능력의 요소 46

D. 교사의 직무만족 66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요인 66

2. 교사 직무만족의 개념과 요인 70

E. 선행연구 고찰 76

F. 연구의 모형 83

Ⅲ. 연구 방법 85

A. 연구의 대상 85

1. 예비조사 85

2. 본 조사 87

B. 측정 도구 88

1. 교사발달단계 측정도구 88

2. 교사의 직무능력 요인 측정 도구 89

3. 교사 직무만족 측정 도구 90

C. 자료의 처리 9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93

A. 교사발달단계 분석 결과 93

1. 교사발달단계 문항평균 분석 결과 93

2. 교사발달단계 구성 현황 99

B. 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 분석 결과 101

1.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직무능력 차이 101

2.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차이 108

C.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17

1.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간의 상관관계 118

2.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119

3. 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121

D.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에서의 차이 분석 결과 122

1.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 직무능력 차이 122

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 직무만족 차이 128

E.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137

1.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하위변인이 전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37

2.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직무만족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 139

Ⅴ. 요약 및 결론 151

A.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151

B. 결론 156

참고문헌 159

ABSTRACT 167

부록 171

[표 Ⅱ-1] Katz의 유아교사 전문성 발달단계와 필요한 훈련내용 30

[표 Ⅱ-2] 교사발달단계 모형 32

[표 Ⅱ-3]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특성 요소 34

[표 Ⅱ-4] 교사발달단계 구분 및 교사특성 35

[표 Ⅱ-5] 전문직의 특징적 요소 38

[표 Ⅱ-6] 전문가와 준전문가의 8가지 범주간의 차이점 39

[표 Ⅱ-7] 교사직과 타전문직의 특성 비교 41

[표 Ⅱ-8] 교사의 업무분류 48

[표 Ⅱ-9] 학교, 사회, 심리적 교사역할 49

[표 Ⅱ-10] 교사 역할구분 49

[표 Ⅱ-11] 교사 교직능력의 하위변인 50

[표 Ⅱ-12] 교사직능 영역 및 내용 50

[표 Ⅱ-13] 교사의 직무능력 요소 추출 51

[표 Ⅱ-14] 교사의 직무능력 요소와 내용 52

[표 Ⅱ-15] 전통적, 행동주의적, 인본주의적 연구에서 교사의 자질요소 53

[표 Ⅱ-16]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54

[표 Ⅱ-17] 교사로서의 자질에 관한 주요 요소 56

[표 Ⅱ-18]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요소 58

[표 Ⅱ-19] 학급경영의 내용분류 61

[표 Ⅱ-20] 교사의 학급경영 능력 요소 63

[표 Ⅱ-21] 교사의 업무수행 능력 요소 65

[표 Ⅱ-22] 직무만족의 요인 69

[표 Ⅱ-23] 직무만족요소 총괄표 74

[표 Ⅱ-24] 교사 직무만족의 하위변인 분석 75

[표 Ⅱ-25] 교사 직무만족 하위영역 구성요소 76

[표 Ⅱ-26] 이난숙의 교직능력 하위변인 77

[표 Ⅱ-27] 교사발달단계가 직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9

[표 Ⅱ-28] 예비설문에서의 교사발달단계 구성 현황 83

[표 Ⅲ-1] 예비조사 수집자료 현황 85

[표 Ⅲ-2] 수집 자료의 일반적 특성 86

[표 Ⅲ-3] 교사발달단계, 직무능력, 직무만족 요인 신뢰도 87

[표 Ⅲ-4] 본 조사 설문지 배부, 회수 및 사용 현황 88

[표 Ⅲ-5] 교사발달단계의 설문지 문항 구성 요소표 89

[표 Ⅲ-6] 교사의 직무능력 설문지 문항 구성 요소표 89

[표 Ⅲ-7] 교사의 직무만족 설문지 문항 구성 요소표 90

[표 Ⅳ-1] 성별 교사발달단계의 문항평균 분석 93

[표 Ⅳ-2] 직위별 교사발달단계의 문항평균 분석 94

[표 Ⅳ-3] 소재지별 교사발달단계의 문항평균 분석 96

[표 Ⅳ-4] 규모별 교사발달단계의 문항평균 분석 97

[표 Ⅳ-5] 교사발달단계의 구성 현황 99

[표 Ⅳ-6] 배경변인에 따른 전체적인 교사 직무능력 차이 101

[표 Ⅳ-7]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로서의 자질 차이 103

[표 Ⅳ-8]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지도 능력 차이 104

[표 Ⅳ-9] 배경변인에 따른 학급경영 능력 차이 105

[표 Ⅳ-10] 배경변인에 따른 업무수행 능력 차이 106

[표 Ⅳ-11] 배경변인에 따른 전체적인 직무만족의 차이 108

[표 Ⅳ-12] 배경변인에 따른 동료애 만족의 차이 109

[표 Ⅳ-13] 배경변인에 따른 혁신성 만족의 차이 110

[표 Ⅳ-14] 배경변인에 따른 교직의식 만족의 차이 112

[표 Ⅳ-15] 배경변인에 따른 업무부담 만족의 차이 113

[표 Ⅳ-16] 배경변인에 따른 보상 만족의 차이 114

[표 Ⅳ-17] 배경변인에 따른 발전성 만족의 차이 115

[표 Ⅳ-18] 배경변인에 따른 자율성 만족의 차이 116

[표 Ⅳ-19]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간의 상관관계 118

[표 Ⅳ-20] 교사발달단계와 교사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120

[표 Ⅳ-21] 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121

[표 Ⅳ-2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전체적인 교사 직무능력 차이 123

[표 Ⅳ-23]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로서의 자질 차이 124

[표 Ⅳ-24]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학습지도 능력 차이 125

[표 Ⅳ-25]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학급경영 능력 차이 126

[표 Ⅳ-26]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업무수행 능력 차이 126

[표 Ⅳ-27]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전체적인 교사 직무만족 차이 129

[표 Ⅳ-28]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동료애 만족의 차이 129

[표 Ⅳ-29]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혁신성 만족의 차이 130

[표 Ⅳ-30]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직의식 만족의 차이 131

[표 Ⅳ-31]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업무부담 만족의 차이 132

[표 Ⅳ-3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보상 만족의 차이 133

[표 Ⅳ-33]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발전성 만족의 차이 134

[표 Ⅳ-34]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자율성 만족의 차이 134

[표 Ⅳ-35]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하위변인이 전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138

[표 Ⅳ-36]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동료애에 미치는 영향 139

[표 Ⅳ-37]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 141

[표 Ⅳ-38]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교직의식에 미치는 영향 142

[표 Ⅳ-39]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업무부담에 미치는 영향 144

[표 Ⅳ-40]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보상에 미치는 영향 145

[표 Ⅳ-41]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발전성에 미치는 영향 146

[표 Ⅳ-42]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 변인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148

[그림 Ⅱ-1] 교사발달 싸이클 모델 27

[그림 Ⅱ-2] Katz의 발달단계와 유치원 교사의 연수욕구 29

[그림 Ⅱ-3] 교사의 성장을 위한 모형 31

[그림 Ⅱ-4] 교사의 기능적 역할범주 47

[그림 Ⅱ-5] 학교사무의 내용과 전문성 64

[그림 Ⅱ-6] 직무만족 모형 69

[그림 Ⅱ-7] 직무만족의 측정 모형 73

[그림 Ⅱ-8] 윤홍주의 교사발달단계모형 78

[그림 Ⅱ-9] 초등교사의 자질모형 80

[그림 Ⅱ-10]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모형 8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