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업관리자 역량중심의 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교육요구분석에 대한 연구 : D사를 중심으로 / 김기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M 374.0136 ㄱ549ㅇ
형태사항
ix,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6341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산업교육, 2004.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4

제I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목적 19

제3절 용어의 정의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인적자원 개발의 의의 및 개념 23

제2절 교육요구 분석 31

제3절 역량과 역량모델 44

제4절 역량의 개발(competency development) 64

제III장 연구방법 78

제1절 연구의 설계 78

제2절 연구 대상 79

제3절 측정도구 80

제4절 조사절차 81

제5절 분석방법 82

제6절 연구의 제한점 82

제IV장 연구결과 83

제1절 역량 군별 중요도에 따른 분석 83

제2절 역량 군별 긴급도에 따른 분석 88

제3절 역량 군별 현 보유수준에 따른 분석 92

제4절 분석 대상 별 중요도와 긴급도 및 현 보유수준에 대한 차이 96

제5절 교육요구 및 과제 선정을 위한 역량 104

제V장/제5장 요약 및 결론 107

제1절 요약 107

제2절 결론 109

참고문헌 112

[부록] 118

ABSTRACT 124

(표 II-1)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정의 25

(표 II-2) 체제적 접근과 역량 중심 요구 분석의 차이 43

(표 II-3) 역량의 정의 47

(표 II-4) 역량모델 개발 방법 56

(표 II-5) 조사방법의 장단점 58

(표 II-6) 역량모델의 활용 62

(표 II-7) 역량모델의 이점(장점) 63

(표 II-8) 직무 유형별 역량모델 76

(표 II-9) 직무 유형별 역량모델의 중요도에 대한 차이 77

(표 III-1) 연구 대상자 통계적 특성 분석 80

(표 III-2) 설문의 구성 81

(표 IV-1) 역량군별에 역량의 중요도에 대한 분석결과 84

(표 IV-2) 역량군별에 역량의 중요도에 대한 분석결과 86

(표 IV-3) 역량 군별 역량의 긴급도에 대한 89

(표 IV-4) 역량군별 역량의 긴급도에 대한 분석 90

(표 IV-5) 역량군별 역량의 현 보유수준에 대한 분석 93

(표 IV-6) 역량군별 역량의 현 보유수준에 대한 분석 94

(표 IV-7) 전체 집단에 대한 평균 차이 값 분석 97

(표 IV-8) 전체 집단에 대한 평균차이 값 우선순위 98

(표 IV-9) 준거 집단에 대한 평균차이 값 분석 100

(표 IV-10) 준거 집단에 대한 평균차이 값 우선순위 101

(표 IV-11) 비교 집단에 대한 평균차이 값 분석 102

(표 IV-12) 비교 집단에 대한 평균차이 값 우선순위 104

(표 IV-13) 기본역량 교육요구 및 과제 선정 105

(표 IV-14) 핵심역량 교육요구 및 과제 선정 106

(그림 II-1) 인적자원개념 24

(그림 II-2) 인적자원개발 27

(그림 II-3) 인적자원수레(human resource wheel) 30

(그림 II-4) 현재 문제형 요구 36

(그림 II-5) 미래 창조형 요구 36

(그림 II-6) 체제적 접근 기법과 역량 중심 기법의 비교 43

(그림 II-7)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50

(그림 II-8) 역량의 인과관계 모델(competency causal flow model) 51

(그림 II-9) 역량조사 방법 57

(그림 II-10) 역량모델 개발 과정 59

(그림 II-11) 성인학습 교육개발 단계 65

(그림 II-12) 역량기반 학습모델 69

(그림 II-13) 역량기반 교육 흐름도 73

(그림 III-1) 분석 모형 (analytical model) 78

(그림 IV-1) 조직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중요도 87

(그림 IV-2) 영업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중요도 87

(그림 IV-3) 사업자 육성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중요도 87

(그림 IV-4) 관리자 자기혁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중요도 87

(그림 IV-5) 조직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긴급도 91

(그림 IV-6) 영업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긴급도 91

(그림 IV-7) 사업자 육성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긴급도 91

(그림 IV-8) 관리자 자기혁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긴급도 91

(그림 IV-9) 조직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현 보유 수준 95

(그림 IV-10) 영업관리 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현 보유수준 95

(그림 IV-11) 사업자 육성역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현 보유수준 95

(그림 IV-12) 관리자 자기혁신 역량군에 대한 역량의 현 보유수준 9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