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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도시내 접근성 향상에 따른 도시경제효과 분석 : 서울지하철 7호선 건설 영향분석을 중심으로 / 최창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D 711.4 ㅊ299ㄷ
형태사항
ix, 1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6161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 200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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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지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3절 연구의 체계 21

제4절 용어의 정의 23

1.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23

2. 시차(lag)변수 24

3. 하위시장 24

4. 교통죤 25

5. 도시내 접근성 26

제2장 관련 이론의 검토 27

제1절 도시내 접근성 개념과 측정 27

1. 접근성 개념 27

2. 접근성 측정모형 28

3. 국내 접근도 측정연구사례 30

제2절 지하철 건설과 도시경제 효과 32

1. 접근도 향상과 도시개발간의 관계 32

2. 관련이론 33

3. 기존 연구의 사례 분석 36

제3절 지하철 역세권의 개념과 범위 39

1. 역세권의 개념 40

2. 역세권의 범위 40

제4절 주택의 입지와 가격결정 42

1. 주택의 개념 42

2. 주택가격의 결정 43

3. 주택가격과 토지가격 45

4. 주택입지와 가격 46

제5절 헤도닉 가격 이론과 적용 48

1. 헤도닉 가격 이론 48

2. 헤도닉 가격기법의 적용 52

3. 분석방법의 한계와 변환의 필요성 76

제6절 소결 78

제3장 분석모형의설정 80

제1절 도시 접근성 80

1. 평점 모형 80

2. 접근도 산출모형에 의한 접근성 80

3. 총통행시간 변화에 의한 접근성 82

제2절 도시경제적 파급효과 84

1. 지가와 아파트 가격 84

2. 건축물 용도와 산업구조 변화 85

제3절 미시적 공간 분석 모형정립 86

1. 대안의 필요성 86

2. 모형의 설정 97

제4절 소결 102

제4장 접근성 향상과 도시경제 효과 103

제1절 지하철 7호선 수송수요예측과 실제수요 103

1. 지하철 7호선 운행현황 및 수송인원 변화 103

2. 지하철 혼잡율 분석 109

3. 수송수요 예측결과 분석 110

제2절 도시내 접근성 변화분석 118

1. 평점모형을 이용한 구별 접근도 변화 118

2. 접근도 산출모형에 의한 역별 접근도 122

3. 통행시간변화에 의한 접근성 변화 126

제3절 도시 경제적 파급효과 129

1. 지가(地價) 변화 129

2. 아파트가격 변화 130

3. 건축물용도 변화 132

4. 산업구조 변화 134

제4절 소결 138

제5장 아파트가격 영향 분석 141

제1절 분석방법의 설정 142

1. 새로운 분석 방법의 선택 142

2. 기본 자료 분석 143

3. 분석체계 및 모델 설정 147

제2절 시간적·공간적 변화 특성 149

1. 지하철 개통 전·후 분석 149

2. 환승여부에 따른 변화 155

3. 지역특성에 따른 변화 159

4. 하위 시장 분할 분석 162

5. 아파트가격 변화 특성의 종합 164

제3절 역세권 범위 설정 167

제4절 소결 169

제6장 결론 171

제1절 요약 171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172

참고문헌 174

ABSTRACT 197

감사의 글

〈표 2-1〉 역세권 범위 41

〈표 2-2〉 기존계획에서의 역세권 범위 41

〈표 3-1〉 Moran's I와 Geary'c의 해석 지표 94

〈표 4-1〉 지하철 7호선 운행현황 104

〈표 4-2〉 지하철 7호선 총수송인원 변화 106

〈표 4-3〉 지하철 7호선 역별 1일 평균 승·하차인원 변화 (단위:인/일) 108

〈표 4-4〉 방향별 요일별 최대 혼잡구간(2001년 12월 조사결과) 109

〈표 4-5〉 지하철 7호선 총수송수요예측치와 실제 총수송인원 비교 111

〈표 4-6〉 서울시와 7호선 주변지역의 총인구 예측치와 실제치 비교 (단위:천인) 112

〈표 4-7〉 지하철 7호선 주변 구의 실제치와 예측치 변화 (단위:천인,%) 113

〈표 4-8〉 년도별 서울시와 7호선 주변지역의 종사자수 비교 (단위:천인) 114

〈표 4-9〉 지하철 7호선 주변 구별 종사자수 변화 (단위:천인) 114

〈표 4-10〉 서울시와 7호선 권역의 총학생수 년도별 변화 비교 (단위:천인) 115

〈표 4-11〉 지하철 7호선 주변 지역의 학생수 변화 비교 (단위:천인) 116

〈표 4-12〉 접근도 지표별 가중치 산정 119

〈표 4-13〉 지하철 7호선 건설여부에 따른 구별지표별 점수 및 접근도순위 121

〈표 4-14〉 지하철 7호선 건설에 따른 역별 접근도 지수 변화 123

〈표 4-15〉 지하철 7호선 건설에 따라 접근도가 향상된 상위 20개역의 지수변화 124

〈표 4-16〉 지하철 7호선 노선 유무에 따른 지하철 통행시간 변화 (단위:분) 126

〈표 4-17〉 서울시 전체와 7호선 주변지역 및 기타지역의 총 접근성 변화율 128

〈표 4-18〉 서울시 전체 및 7호선 역세권 지가 변화 비교 130

〈표 4-19〉 서울시 전체와 7호선 주변 연도별 아파트 가격 변화바교 (단위:천원/평) 132

〈표 4-20〉 서울시 전체와 7호선 주변지역의 총 연상면적 변화 (단위:천㎡) 133

〈표 4-21〉 지하철 7호선 주변과 서울시 전체의 건물 용도별 총연면적 변화 (단위:천㎡) 134

〈표 4-22〉 서울시 전체 및 7호선 주변 사업체수 년도별 변화 135

〈표 4-23〉 서울시 전체 및 7호선 주변 종사자수 년도별 변화 136

〈표 4-24〉지하철 7호선 역세권 산업별 구성 비율 변화 136

〈표 4-25〉 지하철 7호선 역세권 업종별 종사자수와 사업체수 변화 137

〈표 5-1〉 변수의 선정 143

〈표 5-2〉 변수의 기본 통계치 144

〈표 5-3〉 변수의 상관관계 144

〈표 5-4〉 환상권역에 따른 t-test 결과 145

〈표 5-5〉 지하철 7호선 주변의 전체 아파트가격 변화분석(1999년~2001년) 150

〈표 5-6〉 지하철 7호선 주변의 개통전 아파트가격 변화분석(1999년~2000년) 152

〈표 5-7〉 지하철 7호선 주변 개통후 아파트가격 변화분석(2000년~2001년) 154

〈표 5-8〉 지하철 7호선 환승역에 대한 아파트가격 영향분석 156

〈표 5-9〉 지하철 7호선 미환승역에 대한 아파트 가격 영향분석 158

〈표 5-10〉 개통전·후의 강남권과 서남권의 아파트가격 변화비교분석 160

〈표 5-11〉 환승역·미환승역의 강남권과 서남권 비교분석 162

〈표 5-12〉 지하철 개통전·후 하위시장의 비교분석 163

〈표 5-13〉 지하철 환승역과 미환승역의 하위시장 비교분석 163

〈표 5-14〉 아파트 가격 영향의 미시적 분석결과 요약 165

〈표 5-15〉 하위시장 분할결과 요약 166

〈표 5-16〉 역으로부터 거리변수의 계수 추정결과 168

〈표 5-17〉 500m~600m구간의 역으로부터 거리변수의 계수 추정결과 168

〈그림 1-1〉 지하철 7호선 노선 및 가격영향 분석대상 아파트 분포 21

〈그림 1-2〉 연구의 체계도 22

〈그림 2-1〉 주택시장의 균형 44

〈그림 2-2〉 주택규모와 접근도 47

〈그림 2-3〉 입찰함수와 공급함수 52

〈그림 2-4〉 중첩되는 주변지역의 예 61

〈그림 2-5〉 동일한 속성에 대해 다른 가격을 가지는 지대경사의 예 70

〈그림 3-1〉 지하철 건설 전·후 통행시간 변화 비교 82

〈그림 3-2〉 접근시간개념도 83

〈그림 3-3〉 동분산성의 예 93

〈그림 3-4〉 이분산성의 예 94

〈그림 3-5〉 LAGD3와 LAGNGH 예시도 100

〈그림 4-1〉 지하철 7호선 단계별 개통도 105

〈그림 4-2〉 방향별, 구간별 혼잡도 현황(2001. 12) 110

〈그림 4-3〉 구별 접근도 순위 변화 120

〈그림 4-4〉 지하철 7호선 건설에 따라 접근도가 크게 향상된 역 125

〈그림 4-5〉 지하철 7호선 건설전·후의 총통행시간 변화 127

〈그림 4-6〉 지하철 7호선 건설전·후의 접근시간 변화 127

〈그림 4-7〉 지하철 7호선 건설전·후의 차내시간 변화 128

〈그림 5-1〉 아파트 가격에 대한 LAGD3 LAGNGH 산포도 146

〈그림 5-2〉 미시적 아파트가격 영향 분석 절차 148

〈그림 5-3〉 분석대상 권역설정 예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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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대량으로 고속 수송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으로, 대도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로 건설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지하철 건설 사후평가의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향후 지하철 건설 등 관련계획 수립시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지하철 7호선 건설사례를 중심으로 건설후 접근성 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역 주변의 지가, 아파트가격, 건축물용도, 산업구조 등 도시경제에 미친 지하철건설 영향을 파악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새로 설정한 공간적 헤도닉모형을 활용하여 지하철 건설이 역 주변 아파트가격에 미친 영향특성을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개통 후 주변지역의 접근도가 대폭 향상되었으나, 수송인원이 설계 당시 예측했던 수요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요를 보다 정밀하게 예측하기 위하여 예측조건, 근거, 절차 등이 객관화되고 전문화되도록 수송수요예측시스템이 체계화되어야 한다. 아울러, 지하철건설과 병행하여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는 등 근원적인 수요확보 노력도 함께 하여야 한다.

둘째, 지하철건설로 인한 도시내 접근성 향상이 신설 노선의 역에서 뿐 아니라, 연결되는 타노선의 대부분의 역에서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지하철건설의 파급효과가 전체 노선망에서 광범위하게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하철건설의 타당성조사나 사후 평가시에는 해당노선뿐 아니라 연결되는 노선도 포함 분석하여야 한다.

셋째, 역세권의 지가와 아파트가격이 지하철 개통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지하철건설 효과가 계획발표 단계, 착공단계, 준공단계, 운행단계 등 다단계로 나타난다는 기존의 통념이 수정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하철건설과 병행하여, 역세권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지하철 건설로 인한 개발이익이 공공에 환수되도록 역세권에 필요한 공공용지가 개통 전에 확보되도록 정책을 수립해야한다.

넷째, 아파트 평형이 지하철 건설에 따른 가격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고, 주변아파트의 기존 거래가격이 다음으로 영향을 많이 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철 건설과 관련한 개발이익을 측정하거나 과세기준을 검토할 때는 아파트 평형을 유형화하고 주변아파트의 최근 거래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아파트 건축년수를 분석해 본 결과, 완공된지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지하철 건설로 가격이 더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 개발이 완료된 지역에 입지하는 환승역은 건축년수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작게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변화 특성은 지하철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시나 주변 재건축계획시 고려되어야 할 공간특성이다.

마지막으로, 역세권의 범위가 그간 역 중심으로부터 반경 500m이내인 것으로 알려졌던 것과 유사하게 반경 540m까지라고 실증적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환승역에서는 지하철역에서 아파트가 멀어질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까지 감안할 때, 역 특성이나 주변 토지이용 특성 등에 따라 역세권의 기본개념이 새롭게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지하철 건설의 파급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특성이 있고, 그 기간동안 지하철역 주변의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등 타 요인의 영향도 일부 있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도시경제파급효과가 오직 지하철건설에 의한 결과라고 판단하는데 다소 부족함이 있다.

향후에는 본 논문을 기초로 지하철 건설계획 수립시부터 지하철건설영향에 대한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사업단계별로 발생하는 파급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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