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론 8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8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 3 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 2 장 이론적 고찰 14
제 1 절 가족 구매 14
1. 가족의 정의 및 중요성과 그 기능 14
2. 가족 구매의 정의 및 특징 17
3. 가족 구매 과정 18
4. 가족 구매 의사결정 모델 22
제 2 절 가족 구매의사결정에 있어서 청소년의 영향력 25
1. 가족 구성원간의 영향력 관계 25
2. 소비자 사회화와 역사회화 29
3. 청소년층에서의 부모와 동료 집단의 영향 32
제 3 절 가족 커뮤니케이션 34
1. 가족커뮤니케이션 유형 34
2.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측정 38
제 3 장 연구방법 51
제 1 절 연구 가설 51
제 2 절 조사방법 57
1. 조사대상 및 제품선정 57
2. 설문방법 및 설문지의 구성 57
3. 측정변인의 조작적 정의 59
4. 분석방법 61
제 4 장 실증분석결과 62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2
제 2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4
1. 신뢰성 검증 64
2. 타당성 검증 65
제 3 절 가설 검증 70
1. 가족커뮤니케이션 유형 분석 70
2. 가설 Ⅰ의 검증 71
3. 가설 Ⅱ의 검증 73
4. 가설 Ⅲ의 검증 78
5. 가설 Ⅳ의 검증 80
제 5 장 결과 및 한계점 85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5
1. 연구의 요약 85
2. 연구의 시사점 87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3
설문지 95
[표3-1]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관련된 질문 문항(청소년) 59
[표3-2] 구매의사결정에서 청소년의 영향력과 관련된 질문 문항 60
[표4-1] 청소년 응답자 특성 62
[표4-2] 청소년 부모 응답자의 특성 63
[표4-3] 설문 문항의 신뢰성 검증 65
[표4-4]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부모) 67
[표4-5]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청소년) 67
[표4-6] 구매의사결정에서의 청소년 영향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TV) 68
[표4-7] 구매의사결정에서의 청소년 영향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컴퓨터) 68
[표4-8] 구매의사결정에서의 청소년 영향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카메라) 69
[표4-9] 부모가 지각하고 있는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70
[표4-10] 청소년이 지각하고 있는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71
[표4-11]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지각의 상관관계(대화지향성) 72
[표4-12]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지각의 상관관계(순응지향성) 72
[표4-13]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인식단계에서의 청소년 영향력(부모) 73
[표4-14]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인식단계에서의 청소년 영향력(청소년) 74
[표4-15]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구매단계에서의 청소년 영향력(부모) 75
[표4-16]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구매단계에서의 청소년 영향력(청소년) 76
[표4-17] 가족 소득이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미치는 영향(부모) 78
[표4-18] 가족 구성요인이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미치는 영향(청소년) 79
[표4-19]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부모-TV) 80
[표4-20]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청소년-TV) 81
[표4-21]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부모-컴퓨터) 81
[표4-22]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컴퓨터) 82
[표4-23]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부모-카메라V) 82
[표4-24] 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 요인이 청소년 자녀의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카메라) 83
[그림2-1] 정보탐색 과정요인 19
[그림2-2] Sheth의 가족 구매 의사결정 모델 23
[그림2-3] Assael의 가족 구매 의사결정 모델 24
[그림2-4] 주부와 남편의 구매의사 결정권 26
[그림2-5] 부모와 청소년의 구매의사 결정권 28
[그림2-6] 소비자사회화 모델 31
[그림2-7]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36
[그림2-8] Ritchie의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RFCP)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