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Ⅰ. 서론 10
Ⅱ. 韓國畵의 理解 13
1. 韓國畵의 槪念 13
1) 線의 藝術 15
2) 餘白의 美 17
3) 色彩의 固有 17
4) 視點과 構圖 20
2. 傳統媒體로서의 紙·筆·墨의 槪念과 活用 22
1) 지(紙) 24
2) 필(筆) 25
3) 묵(墨) 26
3. 韓國畵 傳統 表現 技法 28
1) 묵법(墨法) 30
2) 묘법(描法) 34
3) 준법(준法) 38
4. 藝術環境의 變化와 現代的 技法 活用 方法 摸索 42
1) 水墨에 의한 우연적 표현 기법 42
2) 종이를 가공한 새로운 표현 기법 45
3) 다양한 線의 효과를 내기 위한 기법 46
4) 排水性을 이용하는 기법 47
5) 立體的 표현 기법 48
6) 傳統 繪畵 활용 기법 49
Ⅲ. 韓國畵 指導의 實際 52
1. 指導 計劃 52
1) 한국화 교육의 문제점 분석 52
2) 지도 계획 설계 57
3) 한국화부 연간 학습 활동안 57
2. 指導 內容 段階 選定 60
1) 흥미 유발 단계 60
2) 전통 기법 지도 단계 61
3) 심화 표현 단계 62
3. 韓國畵 敎授-學習 活動案 適用 64
1) 교수-학습 활동안 모형 64
2) 각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안 68
Ⅳ. 결론 74
참고문헌 77
설문지 81
ABSTRACT 89
[그림-1] 전통 표현 기법 -묵법 33
[그림-2] 전통 표현 기법 -묘법 37
[그림-3] 전통 표현 기법 -준법 41
[그림-4] 흥미 유발 단계 아동 활동 작품 69
[그림-5] 전통기법 지도 단계 아동 활동 작품 71
[그림-6] 혼합 매체 활용 단계 아동 활동 작품 73
[표-1] 선행 연구 분석 55
[표-2] 한국화 수업 적용 계획표 57
[표-3] 한국화부 연간 학습 활동안 58
[표-4] 흥미 유발 단계 선정 61
[표-5] 전통 기법 지도 단계 선정 62
[표-6] 심화 표현 단계 선정 63
[표-7] 한국화 교수-학습 활동안 모형 67
[표-8] 흥미 유발 단계 교수-학습 활동안 68
[표-9] 전통 기법 단계 교수-학습 활동안 70
[표-10] 혼합 매체 활용 단계 교수-학습 활동안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