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12
Ⅱ. 기존 문헌연구 16
1. 피플미터식 시청률조사의 특징 16
1) 피플미터의 개념 16
2) 피플미터의 종류 17
3) 국내 피플미터식 시청률 조사회사 18
2. 광고시청비율(ADRATIO) 20
3. 광고회피 22
1) 물리적 회피 22
2) 기계적 회피 24
4. 광고회피에 따른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관계 27
1) 중간광고 시행유무에 따른 시청률의 차이 27
2) 특성 변인별 시청률의 차이 28
(1) 프로그램의 특성변인별 차이 28
(2) 광고 위치, 광고개수 및 광고의 길이에 따른 시청률 차이 31
(3)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시청률차이 33
(4) 기타의 특성변인별 차이 34
5. 편성전략에 따른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36
1) 채널내 인접효과 36
(1) 시청 점유율 36
2) 채널간 인접효과 37
6. 프로그램에 대한 관여도와 충성도 39
Ⅲ. 연구문제 제기 41
Ⅳ. 연구방법 45
1. 독립변인의 조작적 정의 45
2. 종속변인의 조작적 정의 46
3. 분석자료 47
4. 자료분석 방법 48
Ⅴ. 연구결과 49
1. 자료의 분석 49
2. 연구결과 51
1) 프로그램 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차이 51
(1)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52
(2)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 과 광고시청률 54
(3)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차이 56
2)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61
(1)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61
(2)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 IO)의 차이 62
(3)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 IO)의 차이 64
3) 광고의 위치(전후CM )에 따른 광고시청률의 차이 67
(1) 전ㆍ후CM의 광고시청률 67
(2) 전후CM간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71
4)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6
(1)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6
(2)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7
(3)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8
(4) 전후CM의 상관관계 79
Ⅵ.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81
1. 연구결과의 요약 81
2. 연구의 한계점 및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표 1] 방송3사 월화드라마의 시간대와 명칭 47
[표 2] 방송3사 월화드라마의 광고용량 및 광고요금 49
[표 3] 지상파 방송3사 월화드라마 프로그램 변천내역 50
[표 4] 가구전체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51
[표 5] 성별 프로그램시청률 52
[표 6] 성별 광고시청률 53
[표 7]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성별차이 53
[표 8]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 54
[표 9] 연령대별 광고시청률 55
[표 10]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연령대별 차이 56
[표 11 ]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 57
[표 12] 방송사별 광고시청률 58
[표 13]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방송사별 차이 59
[표 14] 가구전체 광고효율성(ADRATIO) 61
[표 15]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 62
[표 16]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IO) 63
[표 17]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IO) 65
[표 18] 가구전체 전ㆍ후CM의 광고시청률 68
[표 19] 전후CM의 성별 광고시청률 68
[표 20] 전후CM의 연령대별 광고시청률 69
[표 21] 전후CM의 방송사별 광고시청률 70
[표 22] 가구전체 광고효율성(ADRATIO) 72
[표 23]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 72
[표 24]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IO) 73
[표 25]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IO) 74
[표 26] 가구전체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6
[표 27]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7
[표 28]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8
[표 29]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9
[표 30] 가구전체 전후CM의 상관관계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