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드라마의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차이분석 : 지상파 방송3사 월화드라마를 중심으로 / 최해광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384.55 ㅊ333ㄷ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4616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북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2004.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12

Ⅱ. 기존 문헌연구 16

1. 피플미터식 시청률조사의 특징 16

1) 피플미터의 개념 16

2) 피플미터의 종류 17

3) 국내 피플미터식 시청률 조사회사 18

2. 광고시청비율(ADRATIO) 20

3. 광고회피 22

1) 물리적 회피 22

2) 기계적 회피 24

4. 광고회피에 따른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관계 27

1) 중간광고 시행유무에 따른 시청률의 차이 27

2) 특성 변인별 시청률의 차이 28

(1) 프로그램의 특성변인별 차이 28

(2) 광고 위치, 광고개수 및 광고의 길이에 따른 시청률 차이 31

(3)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시청률차이 33

(4) 기타의 특성변인별 차이 34

5. 편성전략에 따른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36

1) 채널내 인접효과 36

(1) 시청 점유율 36

2) 채널간 인접효과 37

6. 프로그램에 대한 관여도와 충성도 39

Ⅲ. 연구문제 제기 41

Ⅳ. 연구방법 45

1. 독립변인의 조작적 정의 45

2. 종속변인의 조작적 정의 46

3. 분석자료 47

4. 자료분석 방법 48

Ⅴ. 연구결과 49

1. 자료의 분석 49

2. 연구결과 51

1) 프로그램 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차이 51

(1)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52

(2)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 과 광고시청률 54

(3)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차이 56

2)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61

(1)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61

(2)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 IO)의 차이 62

(3)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 IO)의 차이 64

3) 광고의 위치(전후CM )에 따른 광고시청률의 차이 67

(1) 전ㆍ후CM의 광고시청률 67

(2) 전후CM간 광고효율성(ADRATIO)의 차이 71

4)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6

(1)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6

(2)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7

(3)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78

(4) 전후CM의 상관관계 79

Ⅵ.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81

1. 연구결과의 요약 81

2. 연구의 한계점 및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표 1] 방송3사 월화드라마의 시간대와 명칭 47

[표 2] 방송3사 월화드라마의 광고용량 및 광고요금 49

[표 3] 지상파 방송3사 월화드라마 프로그램 변천내역 50

[표 4] 가구전체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 51

[표 5] 성별 프로그램시청률 52

[표 6] 성별 광고시청률 53

[표 7]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성별차이 53

[표 8]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 54

[표 9] 연령대별 광고시청률 55

[표 10]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연령대별 차이 56

[표 11 ]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 57

[표 12] 방송사별 광고시청률 58

[표 13]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방송사별 차이 59

[표 14] 가구전체 광고효율성(ADRATIO) 61

[표 15]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 62

[표 16]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IO) 63

[표 17]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IO) 65

[표 18] 가구전체 전ㆍ후CM의 광고시청률 68

[표 19] 전후CM의 성별 광고시청률 68

[표 20] 전후CM의 연령대별 광고시청률 69

[표 21] 전후CM의 방송사별 광고시청률 70

[표 22] 가구전체 광고효율성(ADRATIO) 72

[표 23] 성별 광고효율성(ADRATIO) 72

[표 24] 연령대별 광고효율성(ADRATIO) 73

[표 25] 방송사별 광고효율성(ADRATIO) 74

[표 26] 가구전체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6

[표 27] 성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7

[표 28] 연령대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8

[표 29] 방송사별 프로그램시청률과 광고시청률의 상관관계. 79

[표 30] 가구전체 전후CM의 상관관계 8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