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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Windows CE 플랫폼상에서의 모바일 3D 게임 엔진 설계 및 구현 / 권기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621.38195 ㄱ435w
형태사항
ii, 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3247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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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2. 관련 연구 14

2.1. Mobile 3D Game Engine의 기술적 현황 및 특징 14

2.1.1. Mobile 3D Game Engine의 개념 14

2.1.2. Mobile 3D Game Engine의 특징 15

2.1.3. Mobile 3D Game Engine 현황 19

2.1.3.1. 게임엔진 및 솔루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9

2.1.3.2. 국내ㆍ외 Mobile 3D Game Engine 엔진제공업체 개발 현황 21

2.1.3.3. 국내ㆍ외 게임회사별 Mobile 3D Game Engine 사용 타이틀 성능 및 특징 21

2.2. 기술개발 동향 및 응용사례 22

2.2.1. 설계 요구사항 분석 22

2.2.2. Mobile 3D Game Engine 표준화 23

2.2.2.1. OpenGL ES 24

2.2.2.2. Moblie 3D Graphics API 25

2.2.3. 기술개발 동향 및 응용사례 25

2.3. 기술의 전망 26

2.3.1. 국내ㆍ외 시장 전망과 수요 예측 26

2.3.2. 활용분야 및 방법 28

3. Mobile 3D Game Engine 관련 기술 연구 29

3.1. Windows CE 29

3.1.1. Windows CE 개요 29

3.1.2. Windows CE의 특징 30

3.2. 3D Graphics 33

3.2.1. 3차원 좌표계 33

3.2.1.1. 로컬좌표계 34

3.2.1.2. 월드좌표계 34

3.2.1.3. 카메라좌표계 34

3.2.2. 3D Graphics PipeLine 35

3.2.2.1. 3D 변환(Transform) 36

3.2.2.2. 컬링과 클리핑(culling and clipping) 39

3.2.2.3. 래스트화 (Rasterizing) 41

3.2.2.4. BSP(Binary Space Partition) 41

3.2.2.5. 광원 효과(Light & Shading) 43

3.3. Input 관련 부분 45

3.3.1. Hardware Button Input 46

3.3.1.1. 버튼 입력 감지 46

3.3.1.2. 물리적인 버튼 47

3.3.1.3. 논리적인 버튼 47

3.4. Sound 관련 부분 48

3.4.1. Windows CE Sound 48

3.4.1.1. Wave Loading 48

3.4.1.2. Wave Sound Play 48

4. Mobile 3D Game Engine의 설계 및 개발 49

4.1. Mobile 3D Game Engine의 전체적인 구조 49

4.1.1. Mobile 3D Game Engine의 전체 구조 49

4.1.2. Mobile 3D Game Engine 개발 환경 50

4.2. 3D 게임 엔진의 세부적인 구조 50

4.2.1. 3D Rendering Module 51

4.2.1.1. CRender 클래스 51

4.2.1.2. CMatrix44 클래스 53

4.2.1.3. CMatrixStack 클래스 53

4.2.1.4. CMesh 클래스 54

4.2.1.5. FSort 54

4.2.1.6. Color 55

4.2.1.7. Font 55

4.2.1.8. CBSP 55

4.2.1.9. CCamera 클래스 56

4.2.1.10. CFixedLight 클래스 56

4.2.1.11. Fog 57

4.2.1.12. Import Mesh & Texture 57

4.2.2. Collision Detection & Response 57

4.2.2.1. 충돌 관련 구조체 59

4.2.2.2. CPhysicWorld 클래스 60

4.2.2.3. CPhysicObject 클래스 60

4.2.2.4. 고정소수점 연산 61

4.2.3. Sound 처리 모듈 61

4.2.3.1. CWaveDevice 클래스 62

4.2.3.2. CWaveOut 클래스 62

4.2.4. Device Input 처리 모듈 62

4.3. Mobile 3D Game Engine의 동작 구조 62

4.4. 데모 64

4.5. 성능 분석 65

4.5.1. 테스트 환경 65

4.5.2. 성능 측정 결과 66

5. 결론 및 향후 과제 68

6. 참고 문헌 69

ABSTRACT 71

[표 1] Mobile용 3D 게임 및 특징 19

[표 2] 업체별 Windows CE용 게임 21

[표 3] 업체별 3D 게임 및 특징 22

[표 4] Windows CE의 버전에 따른 관련사항 30

[표 5] 제조회사와 프로세서 32

[표 6] Button Key Code 47

[표 7] Renderer state 와 Renderer Parameter 52

[표 8] CRender 클래스의 함수들 52

[표 9] CMatrix44 클래스의 함수들 53

[표 10] CMatrixStack 함수 54

[표 11] CMesh 클래스의 함수 54

[표 12] FSort 클래스의 함수들 54

[표 13] Color에 관련된 함수들 55

[표 14] Font 처리에 관련된 함수들 55

[표 15] 공간 분할에 관련된 함수들 55

[표 16] CCamera 클래스의 함수 56

[표 17] CFixedLight 클래스의 lightmodes 56

[표 18] CFixedLight 클래스의 함수들 56

[표 19] Fog 효과에 관련된 함수들 57

[표 20] Mesh와 Texture에 관련된 함수 57

[표 21] TCollideInfo 구조체 59

[표 22] TFaceCollideInfo 구조체 60

[표 23] TEdgeCollideInfo 구조체 60

[표 24] CPhysicWorld 클래스의 함수들 60

[표 25] CPhysicObject 클래스의 함수들 61

[표 26] CWaveDevice 클래스의 함수들 62

[표 27] CWaveOut 클래스의 함수들 62

[표 28] Input 처리를 위한 GAPI의 함수 62

[표 29] 3D 객체의 시뮬레이션에서의 데이터값 66

[그림 1] Windows CE OS의 MSDN기술내용 31

[그림 2] Windows CE OSI 모델 33

[그림 3] 3D 좌표계 34

[그림 4] 3D 그래픽스의 파이프 라인 35

[그림 5] 월드 좌표시스템과 모델의 로컬 좌표 시스템의 상관관계 37

[그림 6] 뷰변환의 예 37

[그림 7] perspective transformation의 적용 예 38

[그림 8] 컬링의 예 39

[그림 9] BSP Tree의 처리 43

[그림 10] 광원 효과 43

[그림 11] Flat Shading과 Gouraud Shading 44

[그림 12] 안개 효과를 적용한 장면 45

[그림 13] Mobile 3D Game Engine의 전체적인 구조 49

[그림 14] Mobile 3D Game Engine의 클래스별 구조도 51

[그림 15] 구를 이용한 충돌 검사 58

[그림 16] 구와 면간의 충돌 검사 59

[그림 17] Mobile 3D Game Engine의 기본 동작 구조 63

[그림 18] Game Engine의 데모 65

[그림 19] 시뮬레이션에 따른 데이터값에 대한 그래프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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