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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J. S. Bach의 Organ Concerto in D Minor(BWV 596)에 관한 연구 / 권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786.8 ㄱ458j
형태사항
viii, 6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320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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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I. 서론 10

II. Vivaldi의 Concerto 12

A. 양식 12

B. L'estro Armonico (조화의 영감) 18

C. No. 11 Concerto con 2 violini e violoncello d-Moll Op. 3-11. 20

III. Bach의 Organ Concerto 24

A. Concerto in G Major, BWV 592 26

B. Concerto in A Major, BWV 593 28

C. Concerto in C Major, BWV 594 30

D. Concerto in C Major, BWV 595 33

E. Concerto in D Minor. BWV 596 34

IV. J.S. Bach의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 분석 38

V. 결론 67

참고 문헌 68

Abstract 70

〈표 1〉 비발디의 콘체르토 13

〈표 2〉 바흐에 의해 편곡된 비발디의 10곡의 콘체르토 24

〈표 3〉 바흐의 오르간 콘체르토 37

〈표 4〉 바흐의 「Concerto d minor, BWV 596」의 구조 39

〈표 5〉 1악장의 구조 39

〈표 6〉 푸가의 구조 45

〈표 7〉 제 3악장의 구조 54

〈표 8〉 4악장의 구조 58

〈악보 1〉 2대의 독주 바이올린 카논 (마디 1-4) 20

〈악보 2〉 푸가 주제의 제시(마디 35-38) 21

〈악보 3〉 2중 푸가(마디 55-56) 21

〈악보 4〉 콘체르티노 푸가(마디 79-82) 22

〈악보 5〉 제 2악장 주제 (마디 1-6) 23

〈악보 6〉 독주 악기의 모방 악절(마디 1-7) 23

〈악보 7〉 이중 페달의 사용(마디 5-8) 26

〈악보 8〉 리듬의 셋잇단음표(마디 15-17) 26

〈악보 9〉 뚜띠 부분(마디 1-6) 27

〈악보 10〉 왼손 반주부의 리듬 변화(마디 18-20와 에른스트의 원본 비교) 27

〈악보 11〉 32분음표 하강하는 스케일(마디 85-86) 27

〈악보 12〉 뚜띠 부분과 솔로 부분(마디 4-5, 48-49) 28

〈악보 13〉 오른손 멜로디와 왼손 반주(마디 7-10) 29

〈악보 14〉 모방 진행(마디 1-7) 29

〈악보 15〉 페달에 16분음표의 빠른 음형 사용(마디 59-62) 29

〈악보 16〉 솔로 부분(마디 64-65) 30

〈악보 17〉 카멘자와 같은 솔로 부분(마디 172-173) 31

〈악보 18〉 레치타티브 스타일(1-2 마디와 Fantasia in G minor의 1-2마디) 31

〈악보 19〉 모방 진행(마디 1-5) 32

〈악보 20〉 카덴자와 같은 솔로 부분(마디 180-181) 32

〈악보 21〉 빈번한 매뉴얼의 변화(마디 21-23) 33

〈악보 22〉 페달의 지속음 (마디 1-5) 34

〈악보 23〉 테너와 알토 성부의 교차(마디 14와 마디 17 비교) 35

〈악보 24〉 오른손 멜로디와 왼손 반주부 (마디 2-4) 35

〈악보 25〉 반음계적인 페달 선율 (마디 12-14) 36

〈악보 26〉 동기 a와 동기 b, 지속음 선율 (마디 1-6) 40

〈악보 27〉 동기 C와 지속음 선율 (마디 12-16) 41

〈악보 28〉 동기 d와 화성진행 (마디 21-26) 42

〈악보 29〉 V화음의 연속진행 (마디 27-29) 42

〈악보 30〉 손건반의 반진행 선율(마디 30-32) 43

〈악보 31〉 그레이브 (마디 1-3) 44

〈악보 32〉 주제와 응답, 대주제 (마디 1-8) 46

〈악보 33〉 동기 e와 동기f (마디 9-10) 47

〈악보 34〉 동기 a' (마디 13-16) 47

〈악보 35〉 에피소드 I (마디 17-20) 48

〈악보 36〉 동기 g와 전조 (마디 24-27) 49

〈악보 37〉 동기 f와 전조(마디 31-35) 50

〈악보 38〉 에피소드 II (마디 40-42) 51

〈악보 39〉 주제, 응답, 대주제의 재현과 A 지속음(마디 53-56) 52

〈악보 40〉 2악장의 종지 부분(피카르디 3화음 종지)(마디 66-70) 53

〈악보 41〉 phrase I(마디 1-3) 55

〈악보 42〉 phrase II의 비발디 원곡과의 차이점(마디 4) 55

〈악보 43〉 phrase III 전조 부분(마디 8-11) 56

〈악보 44〉 순차 상행하는 선율과 반음계적 하행선율(마디 1-4) 59

〈악보 45〉 동기 h, i(마디 7-8) 60

〈악보 46〉 동기 j와 반음계적 하행 선율(마디11-12) 60

〈악보 47〉 동기 k, l과 동기 h의 반진행(마디 15-16) 61

〈악보 48〉 동기 i 요소와 3도 상·하행하는 선율동기(마디 30-31) 62

〈악보 49〉 동기 n과 화음선율마디(35-37) 63

〈악보 50〉 동기 n, k 요소와 대위법적 진행(마디 44-48) 64

〈악보 51〉 동기 l, m의 요소와 선율의 순차와 반음계적 하행진행 (마디 53-58) 65

〈악보 52〉 동기 j의 요소와 피카르디 3화음 종지 (마디 70-73) 66

초록보기 더보기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어려서부터 오르가니스트로서의 교육을 받았고 그의 일생을 통하여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오르간과 오르간 음악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바이마르(Weimar, 1713-1714)시절 그는 베네치아 콘체르토 스타일로부터 영향을 받아 비발디(Antonio Vivaldi, 1678-1741)와 그 외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편곡하였고, 그 중 5곡의 오르간 (BWV 592-596) 작품을 남겼다.

본 논문에서는 5곡의 오르간 작품 중 비발디의 「Concerto Op. 3 No. 11」을 편곡한 바흐의 「Organ Concerto in D Minor, BWV 596」을 분석하였다. 총 4악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악장은 32마디, 3/4박자의 3부형식으로, 4개의 동기로 이루어진다. 모방선율 진행과 페달부의 지속음 선율이 악장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둘째, 2악장은 3마디의 그레이브와 70마디의 푸가로 나뉘는데, 그레이브는 보통 한 프레이즈 정도의 짧은 길이지만 화성의 변화가 큰 부분이다. 푸가는 제시부- 에피소드Ⅰ - 발전부- 에피소드Ⅱ- 재현부로 구성되며 7개의 동기 요소가 등장한다. 특히 발전부에서는 a단조 - C장조 - d단조로 전조가 나타난다.

셋째, 3악장은 A와 A' 부분으로 나뉘는 2부 형식의 곡이며 각 부분은 3개의 프레이즈로 나뉜다. 다른 악장들과 달리 동기의 요소보다는 계속 반복되는 유사진행의 선율 구조가 나타나 시칠리아노 양식의 특징을 보여준다.

넷째, 4악장은 73마디의 곡으로 못갖춘마디로 시작되며 도입부를 포함한 A-A' - B - 코다를 포함한 A"의 4부분으로 구성된다. 7개의 동기요소가 나타나고, 이들은 변형되기도 한다. 또한 손건반의 최상성부와 페달에서 반음계적 선율진행이 나타난다.

이를 종합해보면, 바흐의 오르간 콘체르토는 악장 배열 및 주제의 일반적 성격에 있어 이태리 원형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고, 양식면에서는 독일 전통의 완벽한 대위법적 특성을 융합시켜 바흐 특유의 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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