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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개요 6
I. 서론 8
II. 요한 세바스티안 바하의 오르간 코랄 음악 10
A. 바하의 오르간 코랄의 배경 10
B. 바하의 오르간 코랄 작품 17
C. 바하의 오르간 코랄 형식 20
III. 바하의 오르간 코랄 BWV 653b, 686의 분석 32
A. 작품의 배경 32
B. 연주방법 39
C. 분석 47
IV. 결론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6
표 1. BWV 653b에 나타난 리토르낼로 연결부와 정선율 47
악보 1. 스벨링크의 코랄 변주곡 "Herzlich lieb hab ich elich, o Herr" 4개의 변주곡 중 제1변주곡과 제2변주곡의 시작부분 11
악보 2. 샤이트의 코랄 변주곡 Cantio Sacra "Vater unser im Himmelreich"의 제1변주곡과 제2변주곡의 시작부분(「신기보법」제1권에 수록) 12
악보 3. 파헬벨의 코랄 푸가 "O Lamm Gottes unschdig"의 시작부분 13
악보 4. 툰더의 코랄 환상곡 "Komm, Heiliger, Geist, He, Gatt"의 시작부분 13
악보 5. 북스테후데의 코랄 전주곡 "Ein feste Burg ist unser Gatt", BUXWV 184의 시작부분 14
악보 6. 북스테후데의 코랄 환상곡 "Wie schon(이미지참조) leuchtet der Morgenstern"의 49-66, 135-140마디 15
악보 7. 뵘의 코랄 변주곡 "Wer nur den lieben Gott alBt(이미지참조) walten"의 코랄 시작부분과 변주곡의 시작부분 16
악보 8. 코랄 모테트 "Aus tiefer Not schrei ich zu dir", BWV 687의 시작부분 (건반연습곡 제3권에 수록) 20
악보 9. 코랄 환상곡 "Ein' feste Burg ist unser Gott", BWV 720의 1-8, 25-32마디 21
악보 10. 코랄 푸게타 "Kyrie, Gott Vater in Ewigkeit", BWV 672의 시작부분 (건반연습곡 제3권에 수록) 22
악보 11. 자유로운 코랄 푸가 "Nun komm', der Heiden Heiland", BWV 661의 1-6, 19-30마디 (18개 코랄에 포함) 23
악보 12. 코랄 변주곡 "Christ ist erstanden", BWV 627의 제1변주곡과 제2변주곡의 시작부분 (오르간 소곡집에 수록) 24
악보 13. 멜로디 코랄 "Gelobet seist du, Jesu Christ", BWV 604의 시작부분 (오르간 소곡집에 수록) 25
악보 14. 짧은 길이의 장식 코랄 "Das alte Jesu vergangen ist", BWV 614의 시작부분 (오르간 소곡집에 수록) 26
악보 15. 짧은 길이의 코랄 카논 "In dulci jubilo", BWV 608의 시작부분(오르간 소곡집에 수록) 26
악보 16. 짧은 길이의 코랄 환상곡 "In dir ist Freude", BWV 615의 시작부분 (오르간 소곡집에 수록) 27
악보 17. 길이가 긴 정선율 코랄 "Nun danket aIle Gott", BWV 657의 시작부 분 (18개 코랄에 포함) 28
악보 18. 길이가 긴 장식 코랄 "Komm, heiliger Geist, Herr Gott", BWV 652의 시작부분 (18개 코랄에 포함) 29
악보 19. 코랄 선율을 가지는 인벤션 "Wo soll ich fliehen hin", BWV 656의 시작부분 (쉬블러 코랄에 포함) 30
악보 20. 코랄 선율을 가지는 트리오 "Wer nur den lieben Gatt lasst(이미지참조) walten, BWV 647의 시작부분 (쉬블러 코랄에 포함) 30
악보 21. 코랄 선율을 가지는 리토르멜로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BWV 645의 시작부분 (쉬블러 코랄에 포함) 31
악보 22. a. 코랄 "바빌론 강가에서"의 선율 33
악보 23. 사라방드 리듬으로의 일반적인 변화 형태 34
악보 24. BWV 653b, 653a, 653의 선율 비교 36
악보 25. a. 코랄 "내가 깊은 고통 중에서 다신께 부르짖나이다'의 선율 37
악보 26. 플레눔이 지시된 자유로운 작품 "Prelude and Fugue in E♭ Major", BWV 552의 필사본 첫 부분 41
악보 27. 사이트의 이중페달 작품 "Modus Ludendi Pleno Organo Pedaliter a(이미지참조) 6 Voc." (「신기보법」에 수록) 43
악보 28. 북스테후데의 이중페달 작품 "Lobt Gott, ihr Christen allzugleich", BUXWV 202에서 마지막 종지부분 44
악보 29. 튀벡의 이중페달 작품 "Prelude in g"의 41 - 54마디 44
악보 30. 브룬스의 이중페달 작품 "Prelude and Fugue in G"에서 추가부분, 58-72마디 45
악보 31. 리토르벨로의 예, 26 -51 마디 48
악보 32. 정선율과 정선율의 소재로 구성된 각 성부들, 1-16마디 49
악보 33. 반주부에 사용된 기법들 49
악보 34. 왼손의 소프라노 성부에 나타나는 오블리가토 선율 51
악보 35. 페달에 사용된 독립된 음형, 32-34마디, 49-53마디 52
악보 36. 종지부에 사용된 여러 기법틀, 72-77마디 53
악보 37. 정선율과 다른 성부의 음역 비교, 17-24마디 54
악보 38. 작품 BWV 686에서 사용된 코랄 "내가 깊은 고통 중에서 당신께 부르짖나이다"의 선율 56
악보 39. 작품 BWV 686의 악보 분석, 1-22마디 57
악보 40. 작품 BWV 686의 악보 분석, 22-41마디 59
악보 41. 작품 BWV 686의 악보 분석, 40-54마디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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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8세기 독일 바로크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요한 세바스티안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오르간 코랄 중에서 이중페달 기법으로 작곡된 단 두 개의 작품, "바빌론 강가에서"(An Wasserflüssen Babylon, BWV 653b)와 "내가 깊은 고통 중에서 당신께 부르짖나이다"(Aus tiefer Not schrei ich zudir, BWV 686)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이중페달 코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바하는 기존의 전통적인 형식과 코랄 작법을 수용하는 동시에, 이태리와 프랑스 등 당시 유럽의 여러 양식들을 접하면서 그것들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융화시켜 독특한 형식과 기법으로 재창조하여 오르간 코랄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제시하였다. 샤이트(S. Scheidt, 1597-1654)가 처음 시도하였던 이중페달 기법 또한 바하에 이르러 보다 발전된 새로운 의도와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이중페달을 부분적으로 혹은 소극적으로 사용하였던 이전의 작곡가들과 달리 바하는 작품 전체에 걸쳐 독립된 성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수준 높은 이중페달 기법을 실현하였다.
5성부의 코랄 작품 "바빌론 강가에서"는 바하의 초기 활동시기인 바이마르 때에 작곡되었으며 리토르넬로 형식을 통해 독립된 구조의 반주성부를 갖춘 코랄전주곡이다. 이 곡에서 이중페달은 호모포니(homophony)적인 곡의 화성을 완벽하게 채우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두 성부로서의 기능을 하였다.
말년에 작곡된 또 하나의 이중페달 작품 "내가 깊은 고통 중에서 당신께 부르짖나이다"는 6성부로 이루어진 코랄 모테트로, 엄격한 대위법을 통해 코랄 선율을 다루는 옛 스타일의 작곡방식이 사용되었다. 폴리포니(polyphony)적인 이 작품에서는 이중페달이 다른 성부와 동등하게 주제의 모방에 참여하여 곡을 대위법적으로 발전시키고, 또한 정선율을 제시하는 독자적인 성부의 형태를 보여주었다.
이중페달 작품의 연주에 있어서 음색 선택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으로, 페달의 두 성부가 모두 잘 표현되어야 하며, 다른 손건반 성부와 음역의 균형을 잘 이루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하여, "바빌론 강가에서"는 16' 음전을 포함하지 않는 부드러운 8' 음전으로 반주부를 구성해야 하며, 모테트 형식의 "내가 깊은 고통중에서 당신께 부르짖나이다"에서는 32' 를 제외한 플레눔 음색의 사용이 적절하다. 올바른 음색선택과 더불어 잘 숙련된 페달연주 기술이 더해질 때에, 연주자는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바하의 이중페달 코랄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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