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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포스트모더니즘 패션에 표현된 패치워크 / 문신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D 646.3 ㅁ319ㅍ
형태사항
xiv, 12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2757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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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I. 서 론 18

1. 연구 의의 및 목적 18

2. 연구 방법 19

3. 연구 범위 21

II. 패치워크와 복식 22

1. 패치워크의 정의와 유형 22

1) 패치워크의 정의 22

2) 패치워크의 유형 24

2. 패치워크의 역사 32

1) 패치워크의 기원과 전래 32

2) 지역별 패치워크와 복식 35

3. 현대 패치워크의 표현 양식 55

III. 포스트모더니즘 패션 60

1. 포스트모더니즘과 패션 60

2. 포스트모더니즘 패션과 패치워크 74

IV. 포스트모더니즘 패션에 표현된 패치워크의 특성 78

1. 다원성 80

1) 스타일의 다양성 80

2) 소재 사용의 다양화 84

2. 절충성 89

1) 이국적 요소의 도입 90

2) 복합 재료와 오브제의 사용 95

3. 역사성 98

1) 복고적 실루엣과 장식의 사용 99

2) 패치워크 전통 문양의 응용 100

4. 전환성 102

1) 새로운 형태의 구성 102

2) 혁신적인 소재 선택 104

V. 결 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44

[표 1] 패치워크의 유형 28

[표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66

[표 3] 포스트모더니즘 패션의 특성 분류 및 패치워크에 표현된 특성 71

[표 4] 시대별 포스트모더니즘 패션 스타일에 표현된 패치워크의 특성 77

[표 5] 이국적인 패치워크 스타일 94

[표 6] 패치워크에 사용된 소재의 특성 108

[그림 1] 리버스 아플리케 패치워크, (「Applique」, 1991, p. 34) 29

[그림 2] 인서션 아플리케 패치워크, (「Applique」, 1991, p. 42) 29

[그림 3] 섀도우 아플리케 패치워크, (「The Quilting Patchwork & Applique Project Book」, 1986, p. 115) 29

[그림 4] 카운터 체인지 아플리케 패치워크, (「Applique」, 1991, p. 40) 29

[그림 5] 피스드 패치워크, (「Contemporary Quilts from Traditionnal Designs」, 1988, p. 16) 30

[그림 6] 피스드 패치워크, (「Contemporary Quilts from Traditionnal Designs」, 1988, p. 48) 30

[그림 7] 어플라이드 패치워크, (「Patchwork」, 1994, p. 20) 30

[그림 8] 어플라이드 패치워크, (「Beautiful Patchwork & Quilting Book」, 1987, p. 103) 30

[그림 9] 세미뇰 패치워크,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57) 31

[그림 10] 플리티드 패치워크, (「The Quilting Patchwork & Applique Project Book」, 1986, p. 59) 31

[그림 11] 북극권 알류트 사냥복,(「Crossroads of Continents」,1988, p. 52) 51

[그림 12] 북극권 네넷츠 축제복, (「Spirit of Siberia」, 1998, p. 30) 51

[그림 13]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토브, (「Palestinian Costume」, 1998, p. 52) 51

[그림 14] 팔레스타인 헤브론 드레스, (「Palestinian Costume」, 1998, p. 78) 51

[그림 15] 한국 색동, (「조선복식미술」, 1994, p. 163) 52

[그림 16] 일본 동복, (「일본복식사」, 1999, p. 102) 52

[그림 17] 일본 아이누 목면의, (「アイヌの美裝い土佐林コレワションの世界」, 1998, p. 7) 52

[그림 18] 중국 수전의, (「중국복식사」, 1991, p. 219) 52

[그림 19] 티벳 코트,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54) 53

[그림 20] 인도 카프다,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82) 53

[그림 21] 유럽 루마니아 축제복, (「Ethnic Dress」, 1995, p. 69) 53

[그림 22] 유럽 헝가리 스주르,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53) 53

[그림 23] 유럽 발칸반도 복식, (「Ethnic Dress」, 1995, p. 47) 54

[그림 24] 아메리카 세미뇰 인디언의 에이프런,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59) 54

[그림 25] 아메리카 몰라 아플리케 블라우스, (「The FOLKWEAR Book of Ethnic Clothing」, 2002, p. 47) 54

[그림 26] 아메리카 남미 인디언, (「Ethnic Style」, 2001, p. 124) 54

[그림 27] 패치워크의 회화적 표현, (「The Quilting Digest」, 1986, p. 68) 58

[그림 28] 패치워크의 구성적 표현, (「Fiber Expressions : the Contemporary」, 1987, p. 19) 58

[그림 29] 패치워크의 재질적 표현, (「Applique」, 1991, p. 13) 58

[그림 30] 패치워크의 재질적 표현, (「Applique」, 1991, p. 3) 58

[그림 31] 패치워크의 조형적 표현, (「Applique」, 1991, p. 7) 59

[그림 32] 패치워크의 조형적 표현, (「The Quilting Digest」, 1986, p. 71) 59

[그림 33] 역사와 전통의 재현, Karl Lagerfelt, 85 S/S, (「Icons of Fashion」, 1999, p. 166) 72

[그림 34] 민속풍, Givenchy, 97-98 A/W, (Colletions, p. 215) 72

[그림 35] 소재 불연속, Comme des Garcons, 92 A/W, (Colletions, p. 34) 72

[그림 36] 절충주의, Chantal Thomass, 91 S/S, (Colletions, p. 290) 72

[그림 37] 유니섹스, Jacques Esterl, 1970, (「Fashion Source Book」, 1988, p. 160) 73

[그림 38] 장식성과 유희감각, Thierry Mugler, 1992, (「Fetish」, 1996, p. 96) 73

[그림 39] 기존 형식 타파, Chantal Thomass, 92-93 A/W, (Colletions, p. 201) 73

[그림 40] 신자연주의, Givenchy, 2003 S/S, (Colletions, p. 52) 73

[그림 41] 60년대 미니스타일, (「Late 60's Fashion Style」, 2003, p. 36) 109

[그림 42] 60년대 미니멀리즘, Paco Rabanne, 1962, (「Fashion Source Book 」, 1988, p. 130) 109

[그림 43] 60년대 히피스타일, 60년대 후반, (「Radical Rags」, 1990, p. 229) 109

[그림 44] 60년대 사이키델릭, Warhol, 60년대 후반, (「패션문화」, 2002, p. 151) 109

[그림 45] 60년대 스페이스에이지, Paco Labanne외, (「Fashion of a Decade : 1960's」, 1994, p. 63) 110

[그림 46] 70년대 펑크스타일, Vivienne Westwood, 1978, (「Icons of Fashion」, 1999, p. 121) 110

[그림 47] 70년대 히피 스타일, 1971, (「Street Style」, 1995, p. 64) 110

[그림 48] 70년대 레트로 로맨틱, Hydra Grece vers, 1978, (「Fashion Photography(1950-75)」, 1989, p. 78) 110

[그림 49] 70년대 에스닉 Louis Feraud, 1971, (「Fashion of Decade : 1970‘s」, p. 11) 111

[그림 50] 80년대 뉴 로맨틱, Moschino, 1990 S/S, (「Icons of Fashion」, 1999, p. 137) 111

[그림 51] 80년대 비-보이, (「Icons of Fashion」, p. 86) 111

[그림 52] 80년대 에스닉, I.S., 89 S/S, (Collezioni, No.9, p. 373) 111

[그림 53] 90년대 미니멀, Mila Schon, 98-99 S/S, (Collections, p. 305) 112

[그림 54] 90년대 테크노-사이버, Paco Rabbane, 1990, (「1964-1994 Vogue」, 1995, p. 48) 112

[그림 55] 90년대 아방가르드, Comme Des Garcons, 96 S/S, (Collections, p. 53) 112

[그림 56] 90년대 키치, Dolce & Gabbana, 93 S/S, (「Street Style」, 1995, p. 66) 112

[그림 57] 90년대 네오히피, 1993, (「Street Style」, 1995, p. 113) 113

[그림 58] 90년대 네오펑크, 1992, (「Street Style」, 1995, p. 82) 113

[그림 59] 90년대 로맨틱, Vivienne Westwood, 90-91 A/W, (「Icons of Fashion」, 1999, p. 167) 113

[그림 60] 90년대 에스닉, Rifat Ozbek, 91 S/S, (「Icons of Fashion」, 1999, p. 162) 113

[그림 61] 에스닉 스타일, John Galliano,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33) 114

[그림 62] 2000년대 레트로, Christian Lacroix,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546) 114

[그림 63] 2000년대 에스닉, John Galliano,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30) 114

[그림 64] 2000년대 보헤미안 히피, Matthew Williamson, 2002 S/S, (Collections, p. 59) 114

[그림 65] 2000년대 그런지, under cover, 2003 S/S, (Collections, p. 54) 115

[그림 66] PVC 소재, Betsey Johnson, 1968, (「Radical Rags」, 1990, p. 87) 115

[그림 67] 신축성 있는 소재, 1988, (「Fashion of a Decade : 1980's」, 1990, p. 48) 115

[그림 68] 금속성의 하이테크 소재, Gianfranco Ferre, 98-99 S/S, (Collections, p. 142) 115

[그림 69] 신소재 시퀸스, Thierry Mugler, (「Fashion of a Decade : 1990's」, 1992, p. 15) 116

[그림 70] 다양한 재질감, Russell Sage, 2003-4 A/W, (Collections, p. 53) 116

[그림 71] 다양한 재질감, Ben de Lisi, 2000-1 A/W, (Collections, p. 64) 116

[그림 72] 다양한 재질감, Julien Macdonald, 2000-1 A/W, (Collections, p. 65) 116

[그림 73] 소재의 조합, Givenchy,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50) 117

[그림 74] 소재의 조합, Samsonite Black label, 2002 A/W, (Collections, p. 107) 117

[그림 75] 소재의 조합, Jean-Charles de Castelbajac, (「Icons of Fashion」, 1999, p. 97) 117

[그림 76] 연결 방법의 다양화, Givenchy, 2003 S/S, (Collections, p. 50) 117

[그림 77] 연결 방법의 다양화, Sevedin & Vasiliev, 2002 S/S, (Collections, p. 59) 118

[그림 78] 연결 방법의 다양화, under cover, 2003 S/S, (Collections, p. 54) 118

[그림 79] 연결 방법의 다양화, Matthew Williamson,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59) 118

[그림 80] 60년대 히피(동양풍), 60년대 후반, (「Radical Rags」, 1990, p. 184) 118

[그림 81] 70년대 에스닉(팔레스타인), Louis Feraud, 1971, (「Fashion of a Decade : 1970's」, 1992, p. 11) 119

[그림 82] 70년대 에스닉(일본), Yuki, 1972, (「Fashion Source Book」, 1988, p. 155) 119

[그림 83] 70년대 에스닉(몽골), Yve Saint Laurent, (「Fashion of a Decade : 1970's」, 1992, p. 35) 119

[그림 84] 90년대 에스닉(인디언), John Galliano, 97 S/S, (「Icons of Fashion」, 1999, p. 163) 119

[그림 85] 오리엔탈리즘(한국), Ji Haye,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134) 120

[그림 86] 오리엔탈리즘(일본), Bernhard Willhwlm, 2002 A/W, (Collections, p. 47) 120

[그림 87] 오리엔탈리즘(중국), Emanuel Ungaro,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71) 120

[그림 88] 에스닉(북극권), Anna Sui, 2002 A/W, (Collections, p. 46) 120

[그림 89] 에스닉(북극권), Balenciaga Le Dix, 2002 A/W, (Collections, p. 46) 121

[그림 90] 에스닉과 빈티지룩의 조화, Jean-Paul Gaultier, 2003 S/S, (Collections, p. 52) 121

[그림 91] 펑크의 브리꼴라쥬적 조합, Marie Claire, 1978, (「Icons of Fashion」, p. 87) 121

[그림 92] 사이버펑크의 복합재료, (「Street style」, 1995, p. 124) 121

[그림 93] 복합재료의 사용, Fred Sathal,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114) 122

[그림 94] 복합재료의 사용, Emanuel Ungaro, 2002 S/S, (Collections, p. 74) 122

[그림 95] 레디-메이드 오브제 활용, Seredin & Vasiliev,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60) 122

[그림 96] 오브제의 유희적 사용, Valentinitsch, 2002 S/S, (Collections, p. 59) 122

[그림 97] 형광 재료의 사용, Feraud,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119) 123

[그림 98] 복고적 실루엣, Light years ahead 제품, 60년대, (「Fashion Sourse Book」, 1988, p. 123) 123

[그림 99] 복고적 실루엣, Christian Lacroix, 89-90 A/W, (Haute Couture Collezioni, No.12, p. 207) 123

[그림 100] 복고적 실루엣, Christian Lacroix, 1998 S/S, (「Icons of Fashion」, p. 151) 123

[그림 101] 복고적 장식 사용, Christian Lacroix, 2002 S/S, (Collections, p. 53) 124

[그림 102] 복고적 장식 사용, Christian Lacroix, 2002 S/S, (Collections, p. 53) 124

[그림 103] 복고적 실루엣과 장식, John Galliano,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36) 124

[그림 104] 복고적 실루엣과 장식, Christian Dior, 2002 S/S, (Collections , p. 36) 124

[그림 105] 피스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Late 60's Fashion Style」, 2003, p. 35) 125

[그림 106] 피스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Alexander McQueen, 2003-4 A/W, (Collections, p. 53) 125

[그림 107] 피스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Trussadi, 2003-4 A/W (Collections, p. 53) 125

[그림 108] 피스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Atelier Versace,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44) 125

[그림 109] 피스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John Galliano,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31) 126

[그림 110] 복고적 실루엣, Yve Saint Laurent, 1969, (「Icons of Fashion」, 1999, p. 101) 126

[그림 111] 어플라이드 패치워크 문양의 응용, ETRO, 2002 A/W, (Collections, p. 46) 126

[그림 112] 세미뇰 패치워크의 응용, Lanvin, 1966, (「Fashion Photography (1950-1975)」, 1989, p. 177) 126

[그림 113] 연속성의 해체, D. Y. Lomba, 90-91 A/W, (Fashion Preview, p. 84) 127

[그림 114] 불확정적인 형태, Yve Saint Laurent, 1969, (「Icons of Fashion」, 1999, p. 101) 127

[그림 115] 새로운 형태, Issey Miyake, 1994 S/S, (「Icons of Fashion」, 1999, p. 144) 127

[그림 116] 전환ㆍ전위, J. Watanabe, 92-93 A/W, (Collections, p. 42) 127

[그림 117] 전환ㆍ전위, Jean-Paul Gaultier, 2002 S/S, (Collections, p. 23) 128

[그림 118] 전환ㆍ전위, Marni, 2003-4 A/W, (Collections, p. 53) 128

[그림 119] 탈중심, Ji Haye,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137) 128

[그림 120] 탈구성, Seredin & Vasiliev,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63) 128

[그림 121] 불연속, Kenzo, 2002 A/W, (Collections, p. 46) 129

[그림 122] 비대칭ㆍ불연속, Vivienne Westwood, 2003-4 A/W, (Collections, p. 53) 129

[그림 123] 분해ㆍ노출, Seredin & Vasiliev,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59) 129

[그림 124] 왜곡된 혼합, Arkadius, 2002 S/S, (Collections, p. 58) 129

[그림 125] 아방가르드한 착장, Christian Dior,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46) 130

[그림 126] 비닐 소재, 1966,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1993, p. 200) 130

[그림 127] 은색 코팅 가죽, Paco Rabanne, 1967, (「Fashion Photography」, 1989, p. 135) 130

[그림 128] 메탈 드레스, Paco Rabanne, 1967, (「20,000 Years of Fashion」, 1987, p. 432) 130

[그림 129] 플라스틱 램프, Diana Dew, 1966, (「Radical Rags」, 1990, p. 100) 131

[그림 130] 플라스틱과 링, Paco Rabanne, 1968, (「패션 디자이너 199 II」, p. 30) 131

[그림 131] 리벳의 사용, Paco Rabanne, 1962, (「Fashion Source Book」, 1988, p. 130) 131

[그림 132] 혁신적인 소재의 구성, Fred Sathal, 2002 S/S, (Haute Couture Collections, p. 116)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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